네티켓이란?
네티켓은 한마디로 사이버 공간에서 지켜야 하는 예절입니다.
즉, 네티켓은 네트워크(Network)와 에티켓(Etiquette)의 합성어로 네티즌이 지켜야 할 규약이라고 할 수 있지요. 네티켓은 법적 제재에 의존하는 타율적 해결보다는 네티즌 스스로 자율적으로 사이버 공간의 문제를 미리 방지하고 이성적으로 해결해나가자는 적극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네티켓의 10가지 원칙
- 가상공간에서 만나는 상대방이 나와 같은 인간임을 기억하자.
- 실제 생활에서와 똑같이 행동하자.
- 현재 자신이 어떤 곳에 접속해 있는지 알고, 그곳 문화에 어울리게 행동하자.
- 다른 사람의 시간을 존중하자.
- 온라인상의 자신을 근사하게 만들자.
- 전문 지식을 공유하자.
- 논쟁은 절제된 감정 아래 행하자.
- 다른 사람의 사생활을 존중하자.
- 자신의 권력을 남용하지 말자.
- 다른 사람의 실수를 용서하자.
출처 : 「우리들이 만드는 건강한 인터넷」, 정보통신윤리위원회, 2002
네티켓 Tips
E-Mail 사용 네티켓
- 날마다 메일을 체크하고, 중요하지 않은 메일은 즉시 지운다.
- 수신한 메일을 발신자의 허가없이 메일링 리스트나 유즈넷에 재전송하는 것은 예의에 벗어난다.
- 자신의 비밀번호를 타인에게 절대 공개해서는 안된다.
- 메일을 보내기 전에 주소가 올바른지 확인한다.
- 답변을 할 때 상대방 의견을 직접 인용하여 본문 내에 넣는 것은 삼가고 동의한다고 하는 한줄 정도의 글로 간결하게 회신한다.
- 제목은 메시지 내용을 함축하여 간략하게 써야 한다.
- 가능한 메시지 끝에 Signature(성명, 직위, 단체명, 메일주소, 전화번호 등)를 포함시키되 네줄을 넘지 않도록 한다.
- 메일로 타인에 대해 말할 때는 정중함을 지켜야 한다. 메일은 쉽게 전파될 수 있기 때문이다.
-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언어(비방이나 욕설)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행운의 편지, 메일폭탄 등에 절대 말려들지 않는다.
- 말머리 제도를 이용한다(예: [긴급], [제안], [잡담] 등).
- 선정적이거나 야한 제목을 무턱대고 써서는 안된다.
채팅 네티켓
- 마주보고 이야기하는 마음가짐으로 임한다.
- 만나고 헤어질 때에는 인사를 하자.
- 대화방에 처음 들어가면 지금까지 진행된 대화의 내용과 분위기를 어느 정도 경청하는 것이 좋다.
- 엔터키를 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하라. 즉 다른 사람이 당신을 느끼고 평가하는 것은 오로지 당신이 타이핑하고 있는 글자에 따른다는 것을 항시 명심해야 한다.
- 동시에 몇 사람과 이야기할 때에는 상대방을 혼동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지극히 개인적인 논조는 피한다.
- 유언비어, 속어와 욕설 게재는 삼가고, 상호비방의 내용이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킬 우려가 있는 내용은 금한다.
- 이모티콘이나 기호들을 적절히 사용하여 센스있고 미소를 자아내는 대화를 유도한다.
웹문서 작성시 네티켓
- 문서상에 큰 그래픽 이미지를 넣지 않는다. 불가피하게 넣어야 할 경우 그림명과 사이즈를 표시하고, 이를 선택할 경우만 볼 수 있도록 한다.
- 비디오나 오디오 파일을 포함시킬 경우 파일 크기를 미리 알려 사용자가 미리 다운로드 시간을 추측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 URL은 표준 표기를 따르도록 하고, 자주 바꾸는 것을 삼간다.
- HTML 문서 하단에 작성자의 이메일 주소를 넣어, 사용자와 대화의 창을 열어두는 것이 네티켓이다.
- 문서는 최소한 일주일에 한번 이상은 갱신되어야 하며, 항상 최신 수정일을 문서내에 포함시켜 그 문서가 계속 운영되고 있음을 알려주는 것이 좋다.
- 자신의 고유한 저작물에 대해서는 상표나 저작권을 반드시 기재하도록 한다.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에 접근하기 위해 너무나 많은 화면을 거치지 않도록 한다.
게시판 네티켓
- 게시판의 글은 명확하고 간결하게 쓴다.
- 게시물의 내용을 잘 설명할 수 있는 알맞은 제목을 사용한다.
- 문법에 맞는 표현과 올바른 맞춤법을 사용한다.
- 다른 사람이 올린 글에 대해 지나친 반박은 삼간다.
- 사실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을 올리지 않는다.
- 자기의 생각만을 고집함으로써 상대방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배려한다.
공개자료실 네티켓
- 상업용 소프트웨어는 올리지 않는다.
- 음란물은 올리지 않는다.
- 공개용 소프트웨어를 올리기 전에는 반드시 바이러스 감염여부를 점검한 후 올린다.
- 유익한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받았을 때는 그 자료를 올린 사람에게 감사의 편지를 보내도록 한다.
- 공개자료실에 등록할 자료는 가급적 압축한다.
출처 : 「우리들이 만드는 건강한 인터넷」, 정보통신윤리위원회, 2002
인터넷이용 안전수칙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건전한 정보이용 수칙
- 컴퓨터를 거실에 놓아서 가족들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 인터넷 사용에 관한 가족 규칙을 만든다.
- 전자메일로 가족 편지 보내기를 한다.
- 가족 홈페이지를 만들어 본다.
- 정보 사냥 대회 등 인터넷 행사에 참여한다.
- 자녀들을 위한 검색엔진과 좋은 사이트는 북마크해 둔다.
- 인터넷 활동 이외의 실제 생활에도 적극적이 되도록 돕는다.
자녀에게 말해주어야 할 인터넷이용 수칙
- 인터넷상에서는 이름, 나이, 주소, 전화번호, 학교이름, 비밀번호 등 개인 신상에 관한 정보는 부모의 허락없이 절대로 노출시키지 말아야 한다.
- 부모의 허락없이 사이버 공간에서 만나는 사람들과 절대로 직접 만나면 안된다.
- 부모의 허락없이 함부로 대화방에 들어가면 안된다.
- 인터넷을 통해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계획이나 행선지, 그리고 현재의 소재지 등을 알려주어서는 안된다.
- 생소한 사람과 이메일을 주고 받아서는 안된다.
- 부모의 허락없이 부가적인 요금을 내야 하는 정보나 사이트에 접근해서는 안된다.
- 인터넷에서 자주 만나 상당히 친해진 사람일지라도 자신의 사진을 이메일을 통해서 보내서는 안된다.
- 인터넷을 통해서 부모의 허락없이 물건을 주문하거나 특히 신용카드 번호를 알려주어서는 안된다.
- 폭력적인 내용의 이메일이나 의심스러운 제의 등에 대해서는 일체 답장하면 안된다. 이런 메시지를 받게 되면 반드시 부모에게 알려야 한다.
- 고의적으로 본 것이든 우연히 접한 것이든 불건전한 내용의 사이트나 그림이 있다면 부모에게 알려야 한다.
출처 : 「인터넷 시대, 현명한 부모, 건강한 아이들」, 정보통신윤리위원회,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