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축간사



축간사

사천시장 정 만 규

발간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오랜 시간에 걸친 노력 끝에 『사남면지』가 발간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편집과 집필에도 노고를 아끼지 않았던 관계자 여러분에게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역사를 보듯 사남면은 토질이 비옥하고 수원이 풍부하여 옛날부터 농경문화가 번창한 곳이며, 특히 효자문, 제민창, 가천용소, 고려 현종의 아버지인 안종의 능묘가 있었던 능화봉, 도 지정 기념물 제141호로 지정된 연천숲 등 각종 역사적 유적지와 문화재가 산재한 곳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현재에는 항공우주산업의 메카로 사천시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고, 사천일반산업단지, 사남농공단지, 외국인기업전용단지 등의 산업단지에 SPP해양조선을 비롯하여 태양유전, BAT코리아 등 80여개 기업체가 항공, 선박, 전자관련 상품을 생산하며 지역경제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향토사 연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우리지역의 문화유산에 대한 각계각층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이때에 사남면의 역사와 지리·행정·문화·인물·향토의 발자취 등을 기록한 『사남면지』가 발간된 것은 우리의 어린 학생들과 앞으로의 후손들에게도 좋은 교육 자료가 됨은 물론 사남면민의 단합에도 많은 보탬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역사란 단순히 과거에 이루어진 사실을 기록·정리하는 것만이 아니라 과거와 현재의 끊임없는 대화이며, 과거를 돌이켜보고 현재를 조명하며 미래에 대한 좌표를 설정함으로써 오늘의 발전을 추구할 수 있는 원천입니다.

아무쪼록 이번에 발간되는 『사남면지』의 소중한 기록들이 우리 사남면민의 가슴속에 드높은 자긍심을 일깨우고 향토사랑을 심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이 소중한 자료가 발간되기까지 열과 성을 다하신 장지걸 사남면지 편찬위원회 회장님을 비롯한 관계자 여러분의 노고에 거듭 감사를 드리면서 이만 인사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2011년 10월

사천시장 정 만 규


국회의원 강 기 갑

아름답게 성장해 가시길

존경하는 사남면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면민들의 힘과 지혜를 모아 3년간의 작업을 거쳐 마침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내는 사남면지 편찬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그동안 면지 편찬을 위해 수고해 오신 장지걸 면지편찬위원장님과 임원 그리고 총37명의 편찬위원님들께 축하와 격려의 인사를 올립니다.

와룡산에서 시작하여 사천만 바다로 이어지는 사남면 지역은 오래전부터 농업과 어업을 기반으로 조상들이 터를 닦고 삶을 이어온 곳입니다. 그러나 1990년대부터 본격화된 공단조성을 통해 현재는 우리 사천시는 산업의 중심지로서 그 위치를 확고히 다지고 있으며 계속적인 인구증가를 통해 핵심지역으로 성장 발전해 가고 있습니다.

사남면에는 SPP해양조선과 우리 사천시의 상징이자 대표적 기업인 국내유일의 항공기 완제기 생산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이 둥지를 틀고 있고, 외국인 기업전용공단, 사남농공단지, 사천 제 2일반산업단지 등에 많은 기업들이 입주하여 왕성한 생산활동을 보이며 사천시의 경제 성장과 발전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딸기를 비롯한 친환경 농작물의 생산과 농가 소득증대를 위한 우리밀 재배사업을 통해 변화하는 농업·농촌 환경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공단이 위치한 반대편으로는 아직도 오염되지 않은 산천이 잘 보존되어 여름철에는 지역민들뿐만 아니라 인근지역 주민들까지도 더위를 피해 찾는 유원지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맑고 깨끗한 자연환경을 보존하는 속에서도 공업과 농업이 균형을 이루어 발전하는 사남면은 다른지역 사람들이 보기에 부러움의 대상일 것입니다. 아무쪼록 사남면민들의 지혜와 단결된 힘을 모아 균형잡힌 공동체로 계속 아름답게 성장해 가시길 기원합니다.

사남면민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2011년 10월

국회의원 강 기 갑


사천시의회의원 김 국 연

지역발전을 위한 또 하나의 계기

먼저 우리지역의 생생한 역사와 문화를 담은 『사남면지』발간을 진심으로 축하하며 면지 발간을 위해 애써 오신 여러분의 노고에 대하여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사남면은 고대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하여 유구한 역사와 빛나는 전통속에 다양한 향토문화를 꽃피워 왔으며, 특히 와룡산과 이구산 등 명산에서 발원한 맑고 깨끗한 죽천강이 유유히 흘러가는 영향에 기인하여 사남의 땅을 옥토로 만들어 살기 좋은 고장으로 이름이 나 있었으며, 이로 인하여 인품이 후덕한 훌륭한 인물이 많이 배출되어 온 고장으로 이름난 곳이기도 합니다.

동서고금을 통해 인류는 자기가 살아온 발자취를 기록으로 남겨두는 자랑스런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자고로 자기고장의 뿌리와 전통의 맥을 찾아 보존·계승하는 것은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일뿐 아니라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자들의 소명이기도 합니다.

이와 같이 지역고유의 역사와 문화를 일구어 나가는 일 중에서도 면지 편찬 사업은 지역의 변화와 발전하는 모습을 담아 유서 깊은 우리면의 내력과 선조들의 빼어난 발자취를 더듬어 보고 역사와 문화, 경제, 산업 등을 기술 재조명함으로써 면민의 삶을 밝히는 참으로 소중하고 의미 있는 작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의 면지 발간을 통하여 우리 지역에 대한 투철한 역사의식과 애향정신이 고취되고 우리 향토사에 대한 무한한 긍지 속에 지역발전을 위한 또 하나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후세에까지 널리 전승되기를 바랍니다.

그동안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진실된 기록이 진정한 역사로서 가치를 가진다”는 일념으로 우리만이 갖는 전통문화유산과 각종자료를 수집 정리하여 변화된 우리 사남의 지역사를 한권의 책으로 집대성하기까지 심혈을 기울여주신 장지걸 면지편찬위원장님을 비롯한, 편찬위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1년 10월

사천시의회의원 김 국 연


사남면장  강 연 주

향토사의 소중한 자료가 길이 간직되길

존경하는 면면 여러분! 유구한 역사와 문화의 터전인 사남면 향토사를 정립한 『사남면지』발간을 12,000여 면민과 함께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지난 3년 여간 편찬을 위한 많은 자료수집부터 발간에 이르기까지 열과 성을 다해 오신 편찬위원회 장지걸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 물심양면으로 뜻을 같이 해주신 면민, 경향각지에서 고향을 잊지 않고 큰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심심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 면은 지난 20여년 동안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여 왔습니다. 우리시 성장과 발전의 원동력인 150여만평의 산업단지가 초전리 방지리 유천리 해안선 일원에 크게 조성되면서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대표업체인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자리를 잡고, 해양조선산업의 적극적인 투자 등으로 1백여개의 기업체가 입주 가동되면서 명실상부한 우리시 산업의 중심부가 되어 면민들의 자긍심을 각제 하는 계기가 되어 매우 뿌듯합니다.

우리 사남면이 오늘에 있기까지 지역 발전의 한축을 담당 해 오신 12,000여 면민은 물론이고 면정을 훌륭하게 이끌어 오신 역대면장님들께 존경의 말씀을 드리며 특히 면지 편찬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25대 김국연, 26대 문홍규 면장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면지편찬을 계기로 긴 향토사의 과거를 돌이켜 보면서 21세기 또 다른 발전을 기약하는 큰 힘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으며, 끊임없이 지혜와 중지를 모을 때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1,200페이지의 엄선되고 검증된 좋은 내용들이 많은 분들께 소중한 자료들로 새롭게 알려지고 간직되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사남면민의 오랜 숙원이던 면지 발간이 있기까지 편찬위원회의 헌신적인 활동과 동참해주신 면민 출향인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1년 10월

사남면장 강 연 주


담당자
문화체육과 문화예술팀 055-831-2714
최종수정일
2016-09-22 11:29:35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