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바다로 몰려오는 전어
전어
‘전어 한 마리가 햇쌀밥 열 그릇 죽인다’, ‘전어 머릿속에는 깨가 서말’, 전어 굽는 냄새에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 등 전어에 대한 표현이 다양한 것만 봐도 동서고금을 막론한 전어에 대한 깊은 애정을 짐작할 수 있다.
전어는 남해안 및 서해안 곳곳에서 다량으로 잡히는 고기이며, 최근에는 전국 곳곳에서 전어축제가 열리고 있다. 특히, 사천 대포마을은 우리시에서 전어축제가 처음으로 시작된 마을이며, 대포마을 주민들은 100가구 중 30가구 이상이 전어 조업으로 생계를 꾸린다.
전어 철이 되면 너나 할 것 없이 바빠지는데, 배를 끌고 나가 10~20분 정도 그물 작업을 하면 하루 팔 양을 충분히 잡을 수 있을 정도로 대포마을은 전어가 많이 잡히기로 소문난 마을이다. 현재 사천시 전어축제는 삼천포항으로 옮겨가 팔포음식특화지구에서 매년 7~8월쯤 열리며, 뼈가 부드럽고 육질이 연한 여름 햇전어를 이용한 전어회, 전어회무침, 전어구이 등 다양한 전어요리를 부담없이 맛볼 수 있다.
전어를 이용한 맛의 향연!
전어회
전어 철인 7~8월에는 뼈가 연해 횟감으로 좋은데 등 쪽에서 배쪽으로 썰어야 식감이 부드럽다. 뼈째 썬 전어회를 깻잎이나 상추에 올려 싸 먹는다.
전어회무침
전어회에 아삭한 야채와 향긋한 깻잎, 달콤한 배를 넣고 새콤달콤 초고추장으로 버무려 낸다. 양푼에 밥을 퍼서 이 전어회무침에 참기름 한 방울 떨어뜨려 썩썩 비벼먹으면 꿀맛!
요리재료
전어 6마리(360g), 배 1/4개(100g), 오이 1/2개(100g), 당근 1/6개(30g), 양파 1/4개(50g), 대파 10cm(20g), 풋고추 1개(10g), 홍고추 1개(10g), 깻잎 5장(10g), 깨 1작은술(3g), 설탕물(설탕 1과 1/2큰술(15g), 물 1컵(200ml)), 양념(고추장 2큰술(30g), 설탕 2큰술(20g), 식초 2큰술(30ml), 고춧가루 3큰술(15g), 마늘(다진 마늘) 1큰술(10g), 생강(다진 생강) 1/3작은술(1g)), 깨소금 8g
요리과정
전어회무침
- 전어는 칼등으로 꼬리에서 머리쪽으로 긁어 비늘을 벗기고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다. 살을 포 떠서 뼈를 제거한다.
- 손질한 전어는 어슷 썬다.
- 배는 껍질을 벗기고 채 썰어 설탕물에 담가두었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오이는 길게 2등분 한 후 어슷하게 썰고 대파, 풋고추, 홍고추는 어슷 썬다. 당근, 양파는 채 썬다. 깻잎은 0.5cm 폭으로 썬다.
- 큰 볼에 양념 재료를 넣어 골고루 섞은 후 전어, 배, 오이, 대파, 풋고추, 홍고추, 깻잎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다. 접시에 담아 깨를 뿌린다
전어구이
살과 기름이 통통하게 오른 전어는 칼집을 넣은 상태로 굵은 소금만 약간 쳐 숯불에 구우면 굽는 냄새도 기가 막히거니와 기름진 고소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요리재료
전어 2마리(120g), 굵은소금 1작은술(3g)
요리과정
- 전어는 칼등으로 꼬리에서 머리쪽으로 긁어 비늘을 벗기고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다.
- 전어에 소금을 골고루 뿌린다.
- 달군 석쇠에 식용유를 살짝 바른 후 전어를 올려 뒤집어가며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전어의 효능
- 피로회복 : 가을 전어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피로회복에 큰 도움이 된다.
- 성인병 예방 : DHA, EPA와 같은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액을 맑게해주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 뇌질환 예방에 특히 좋다. 또한 불포화 지방산이 두뇌발달과 학습능률을 높여주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성장기 아이들과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 골다공증 예방 : 전어의 잔뼈에 칼슘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잔뼈를 활용하여 매운탕을 만들어 먹거나 회를 통해 전어를 뼈째 섭취해주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 건강을 튼튼하게 해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