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개념



고무동력기

개념

고무동력기

고무동력기란 고무 동력으로 프로펠러를 돌려 그 추진력으로 높이 상승하고 고무줄이 다 풀려 프로펠러가 회전을 멈추면 그때부터 활공을 하는 비행기이다. 체공시간을 길게 하기 위해 최대의 높이까지 올린 후 천천히 활공하면서 내려온다. 프로펠러의 추력에 의해서 기체가 진행방향으로 전진하게 되면 앞날개에 양력과 항력이 발생하게 되고 양력이 기체의 무게나 항력보다 커지면 비행기는 상승하게 된다. 모형비행기가 최장기간 비행을 하기 위해서는 앞날개가 양력을 잘 받고, 추진력이 좋고, 무게가 가벼워 최대 상승고도까지 비행하여 최대한 천천히 내려와야 한다.

최대의 높이까지 상승하는 데는 프로펠러와 고무 동력의 역할이 크며 천천히 활공하는 것은 기체가 얼마나 균형있게 만들어졌는가에 달렸다.

추진력이 좋으려면 프로펠러 자체가 조립상태가 양호하고 무게균형이 잘 맞아야 한다. 무게균형이 잘 맞지 않으면 회전시 진동이 발생하여 회전력이 떨어지고 비행성능도 떨어지게 된다. 프로펠러 앞의 선이 측면에서 보았을 때 일직선이어야 하며 샤프트 끝이 직각으로 구부러져야 한다. 와셔는 사포로 문질러 거친 부분이 없게 하고 윤활유를 바르는 것이 좋다. 고무줄은 그 종류와 감는 방법에 따라 기체의 성능을 좌우한다.

탄력성이 좋고 많이 감을 수 있는 것이 좋으며, 같은 고무줄이라도 1~2번 사용한 고무줄이 좋은 성능을 발휘한다. 와인더를 이용해서 최대한 늘인 다음 감으면서 차츰 길이가 줄어들게 하여 동체에 건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7-01 17:45:37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