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곤명면지



곤명면지

第1章 昆明面建置沿革

시대명칭내력
선사시대 본면(本面)의 남쪽에 위치한 서포면 구평리(西浦面舊坪里)에서는 신석기시대(新石器時代)의 유물(遺物)이 발굴된 적이 있고 또 본 면의 봉계리(鳳溪里) 저동(苧洞) 후산(後山)과 본면의 동북쪽인 진양군 대평면 대평리(晋陽郡大坪面大坪里)의 옥방1호 주거유적지(玉房1號住居遺蹟址)에선 청동기시대(靑銅器時代)의 유물이 발굴된 적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이 고장은 기원전 약 2천년경 이전부터 사람이 살기 시작했던 곳으로 추정되고 있다.
삼한시대
(BC.2세기경)
군미국삼한(三韓: 馬韓, 辰韓, 弁韓) 중 변한(弁韓)에 속하고 그 12국 중의 하나인 군미국(軍彌國)으로 추정되고 있다.
가야시대
(AD. 42)
고녕가야가락국(駕洛國)의 가야연맹(伽耶聯盟) 중 고녕가야(古寧伽耶 : 晋州)에 속했던 곳으로 추정되고 있다.
삼국시대포촌현가락국의 구형왕(仇衡王)이 신라에 항복(532) 하기에 앞서 백제는 지금의 진주지역을 취하여 거열성(居列城)이라고 했다. 그리고 지금의 곤명(昆明), 곤양(昆陽), 서포(西浦)지역은 포촌현(浦村縣)으로 이 곳은 거열성에 속해 있었다.
통일신라시대
(663)
신라는 문무왕 3년에 백제의 거열성(居列城 : 晋州)을 공취(攻取)하여 거열주(居列州)라 하였다. 아울러 이 때에도 포촌현(浦村縣 : 屈村縣?)은 이 거열주에 속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685)한다사군
포촌현
신문왕 5년에는 거열주를 청주(菁州 : 晋州)라 개칭 하였는데 이때 포촌현은 한다사군(韓多沙郡 : 河東郡)에 속해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757)하동군
하읍현
경덕왕 16년에는 청주를 강주(康州 : 晋州)로 한다사군은 하동군(河東郡)으로 개칭 되었는데 아울러 포촌현은 하읍현(河邑縣)으로 개칭되어 하동군에 속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시대명칭내력
고려시대
(940)
하동군
곤명현
고려 태조 23년에 강주를 진주(晋州)로 개칭할 때 하읍현은 곤명현(昆明縣)으로 개칭되어 계속 하동군에 속해 있었다.
(1018)진주목
곤명현
현종 9년에 곤명현은 진주목(晋州牧)의 속현으로 이속되었다.
조선시대
(1419)
곤남군세종 1년에 곤명현은 남해현(南海縣)을 합쳐서 곤남군(昆南郡)으로 승격되었다.
(1437)곤양군
곤명리
세종 19년에는 곤남군에서 남해현을 분리하고 진주의 금양부곡(金陽部曲)을 내속시켜 곤양군(昆陽郡)으로 개칭되었다. 그리하여 지금의 곤명면은 곤양군 곤명리(昆陽郡 昆明里)가 되었다.
(1675)초량면, 소곡면,
성방면, 곤명면
숙종 1년에는 오가통사목(五家統事目)에 의하여 곧 명리는 초량면(草梁面), 소곡면(所谷面), 성방면(城方面), 곤명면(昆明面) 등 4개면으로 구분되고 계속 곤양군에 속해 있었다.
(1895)고종 32년에는 8도제를 폐지하고 23부제를 시행하면서 곤양군은 사천군(泗川郡)에 편입되었다가 곧 이어 곤양군으로 환원되었다.
일제강점시대
(1914)
사천군
곤명면
지방행정구역 개편으로 곤양군은 그 관할구역10개 면을 사천군(泗川郡)과 하동군(河東郡)에 분할 이속하고 해체되었다. 이때 초량 소곡 성방 곤명 등 4개면은 합해져 곤명면(昆明面)이 되고 행정16개리를 소관했다. 하편 진주군 축곡면 연행동(蓮香洞)이 본 면으로 편입되어 조평동(助坪洞)과 합해져 연평리(蓮坪里)가 되었다.
대한민국시대
(1956)
읍면 자치제의 시행으로 곤명면은 법정 16개리를 행정 27개리로 분리 소관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문화예술팀 055-831-2714
최종수정일
2016-06-23 16:21:17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