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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명면지

29. 대신재기(大新齋記)   지리산(智異山) 남쪽에 산세(山勢)가 위이(逶迤)하여 봉(鳳)이 나는 듯 솟아난 것이 봉명산(鳳鳴山)이고 이로부터 좌(左)에 송비산(松飛山)이 있고 우(右)에 와룡산(臥龍山)이 있으며, 물이 구비처 영회(縈廻)하는 것이 덕천강(德川江)이다. 그 중간(中間)에 옥녀봉(玉女峰)을 향(向)하여 일촌락(一村落)이 있으니 즉(卽) 신흥리(新興里)이며 박씨(朴氏)의 세거지(世居地)다 무섭(茂燮)이 선대(先代)의 유훈(遺訓)을 받들어 고요하고 조촐한 곳을 택(擇)하고 강(江)을 향(向)하여 일재(一齋)를 구축(構築)하고 대신재(大新齋)라 명(名)하여 족숙(族叔) 병륜(秉輪)으로 나에게 기(記)를 구(求)할세 동종(同宗)의 의(誼)로 감(敢)히 사양(辭讓)치 못하고 재(齋)는 즉(卽) 춘전박공(春田朴公) 세일재소(歲一齋所)니 천망구롱(瞻望邱隴)에 감모선조지의야(感慕先祖之義也)라 공(公)의 휘(諱)는 정한(程漢)이니 밀양인(密陽人)이다. 신라시조왕(新羅始祖王) 휘혁거세(諱赫居世)를 조조(肇祖)로 밀성대군(密城大君) 휘 언침(彦沈)은 관향조(貫鄕祖)가 되고 그후로 태사중서령(太師中書令) 문하시중(門下侍中) 밀성부원군(密城府院君) 휘 언부(諱彦孚)는 나하고 같은 조상(祖上)인데 그후로 절열(節烈)과 명석(名碩)이 전후상망(前後相望)에 울연(蔚然)히 동방명벌(東方名閥)이 되고 이조(李朝)에 들어와 한성판윤공(漢城判尹公) 어변당선생(魚變堂先生) 휘곤(諱坤)이 우저(尤箸)하니 그 분파조(分派祖)다. 무릇 사자(士子)의 입신행기(立身行己)가 위로는 전현(前賢)들의 닦음을 추모(追慕)하고 아래로는 후에(后裔)들에게 모범(模範)이 되어 소생(所生)에 부끄러움을 없기를 원(願)하는데 지금은 천리(天理)가 불명(不明)하고 인심(人心)이 도사(都死)하여 자식이 어버이를 봉양(奉養)치 아니하고 손자(孫子)가 조선(祖先)에 게 제사(祭祀)를 아니하매 이른바 교학자(敎學者)와 인인군자(仁人君子)가 측연(惻然)히 구제(救濟)할 것을 생각하다가 힘이 못미치면 물러가 의리(義理)를 밝히고 덕행(德行)에 힘써 일양(一陽)의 복(復)에 기초(基礎)코저 하니라 어변당공(魚變堂公)의 휴예(後裔)에게 경청(敬請)하노라 어변당공(魚變堂公)의 충효(忠孝)를 이어 본받아 더욱 반본(反本)의 정성(精誠)을 돈독히하고 더욱 추원(追遠)의 예(禮)를 닦아서 세상(世上)에 유친(遺親) 망선(忘先)한 사람과 배명향암자(背明向闇者)로 하여금 오속(汚俗)을 버리고 대도(大道)를 같이하게 하면 시재(是齋)가 어찌 무섭(茂燮) 일문(一門)의 소계(所係)에 끝일것이 되리요 나아가 장차 사방(四方)의 모효(慕効)가 될것이니 어찌 힘쓰지 아니하랴 이로써 기(記)를 하는바이다.   서기 1987년 정묘국추절(丁卯菊秋節)   종후생(宗後生) 홍림(烘林) 근기(謹記)

대 신 재 기 지리산남산세투시이여봉비용출자왈봉명산자차좌유송비산우유와룡산수만이영회자덕천강기 중간향옥녀봉이유일촌락즉신흥리박씨세거지야무섭봉선대유훈이택기정정지향강이구일재명왈 대신재여족숙병륜구여기이동종지의불감사재즉춘전박공세일제지소우첨망구롱감모선조지의 야공휘정한밀양인조자신라시조왕휘혁거세이밀성대군휘언 침위비 조기후태사중서령문하시 중밀성부원군휘언부 식오소동이절열명석전후상망울연위동방명벌이입이조초한성판윤공어섭 당선생휘곤우저언기분파조야범사자지립심행이상이 추전수하이수범래예구이무첨호소생야견 금천리불명인심도사유자불양친손불사선이위지교학자인인군자측연사유이구지력불급칙퇴이명 의리무덕행이기일양지복경청어섭당공지예승효어섭당공지충효이익독반본지성익수추원지례 이사세지유친망선배명향암자득이기기오속이해지 대도언칙시재야기도무섭일문지소계이재억 장위사방지소모효의악가불면재이시위지기언 서기 일구팔칠년 정묘 국 추 절 종후생 홍 림 근기 大 新 齋 記 智異山南山勢透施而如鳳飛聳出者曰鳳鳴山自此左有松飛山右有臥龍山水灣而縈廻者德川江其 中間向玉女峰而有一村落卽新興里朴氏世居地也茂燮奉先代遺訓而擇其淨靜地向江而構一齋名曰 大新齋與族叔秉輪求余記以同宗之誼不敢辭齋卽春田朴公歲一祭之所寓瞻望邱隴感慕先祖之義 也公諱程漢密陽人肇自新羅始祖王諱赫居世而密城大君諱彦 忱爲鼻 祖其后太師中書令門下侍 中密城府院君諱彦孚 寔吾所同而節烈名碩前後相望蔚然爲東方名閥而入李朝初漢城判尹公魚燮 堂先生諱坤尤著焉其分派祖也凡士子之立心行已上而 追前修下而垂範來裔求以無忝乎所生也見 今天理不明人心都死有子不養親孫不祀先而謂之敎學者仁人君子惻然思有以救之力不及則退而明 義理務德行以基一陽之復敬請魚燮堂公之裔承效魚燮堂公之忠孝而益篤反本之誠益修追遠之禮 以使世之遺親忘先背明向闇者得以棄其汙俗而偕之 大道焉則是齋也豈徒茂燮一門之所係已哉抑 將爲四方之所慕效矣惡可不勉哉以是爲之記焉 西紀 一九八七年 丁卯 菊 秋 節 宗後生 烘 林 謹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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