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곤명면지



곤명면지

17. 영모재기(永慕齋記)   곤양군(昆陽郡) 북쪽 이십리(二十里)에 마을이 있으니 이름이 은사동(隱士洞)이다. 오목하게 터를 이루고 있는데 이곳은 평창이씨(平昌李氏)가 살고 있는 곳이다. 이씨(李氏)는 백오군(白烏君) 휘(諱) 광(匡)이 시조(始祖)이고 평창군(平昌君) 천기(天驥)와 평장사(平章事) 유(瑜)가 경주(慶州)로 부터 분파(分派)되니 문충(文忠) 문경(文景)과 익평군(翼平公)이 최저(最著)하였다. 수세(數世)를 지나서 한림직강공(翰林直講公) 휘(諱) 삼(森)이 영천(永川)에 적임(謫任) 되었더니 그로 인(因)하여 자손(子孫)이 토착(土着)하였다.   휘(諱) 응백(應白)은 선조(宣祖) 임진(壬辰)에 통판(通判)으로서 창의(倡義)하여 화산군(花山君) 권응수(權應銖)를 따라 영천군(永川郡)을 회복(回復)시키니 그 공으로 봉화(奉化) 현감(縣監)을 제수(除授)되어 선무원종공(宣武原從功)에 녹훈(錄勳)되고 장충단(獎忠壇)에 향사(享祀)되었으니 이의 시(謚)는 무의(武毅)이다.   휘(諱) 원양(元亮)은 인조(仁祖) 정묘(丁卯)에 진무(振武) 일등(一等)에 녹(錄)되고 휘(諱) 상겸(尙謙)은 병자호란때 분무(奮武) 이등(二等)에 녹(錄)되고 휘(諱) 도욱(道郁)은 영조(英祖) 무신(戊申)에 양무훈(揚武勳)에 녹(錄) 되여 사대(四代)를 연(連)하여 국가에 수훈(樹勳)하니 천포(天褒)가 밝게 빛났었다. 후인(後人)들이 사난록(四란舌L錄)을 지어서 세상에 전(傳)하니 동남(東南)의 숙기(淑氣)가 일문(一門)에 모여 높으게 빛내였더라. 옛날을 상고하면 한(漢)나라 말기의 제갈씨(諸葛氏)와 남송(南宋)의 유(劉)씨와 우리나라 이충무공(李忠武公)의 집이 그러하였고 그밖에는 자못 아름다움이 이에 미치지는 못하였다.   낙남(落南)한지 오래도록 후손(後孫)이 침미(寢微)하여 큰집을 이루지 못하였더니 근래(近來) 임오(壬午 1942) 봄에 무의공(武毅公) 9세손 정옥(楨玉)이 분격하여 주친(周親)과 합종(闔宗)이 도모(圖謀)하여 큰 집을 이루어 영묘재(永慕齋)라 현판(懸板)하고 선적(先蹟)을 밝히어 후손(後孫)을 인도하고 가르치는 곳으로 하니 이가 곧 위가(韋家)의 월회(月會)의 법(法)과 유씨(柳氏)의 조강(朝講)의 규(規)가 분수따라 넉넉하게 되었다.   현판 글의 뜻을 말하면 모(慕)는 생각이다. 그 생각하는바 정의(正義)를 길게한다. 생각 하는바 길다함은 의(義)를 주(主)함이다. 영(永)은 영천(永川)을 말하는 것이니 무의(武毅)와 진무(振武)의 양세(兩世)의 묘소(墓所)가 영천(永川)에 계시는 연고(緣故)이다. 이사문정희(李斯文楨熙)씨가 기문(記文)을 도용(道溶)에게 묻거늘 도용(道溶)이 옷깃을 여미고 일어서서 그 자세함을 물으니 특별히 사란(四亂)의 위적(威蹟)을 들어 재명(齋名)의 뜻을 말하므로 나 깊이 감동되었다. 내 열세(閱世)가 많으니 사람이 누구라도 그 조선(祖先)을 포창코자 하지 않으리오 마는 포창하는 가운데 남의 공(功)을 앗아다가 그 조선(祖先)의 공(功)을 하는 자(者)있고 또 막료(幕僚)로서 주장(主將)의 공(功)을 빼앗는자 있고 심하면 백지(白地)로서 믿지 못할 것을 자랑하는 자 있으니 비록 일시(一時)의 공중(公衆)이 왕왕히 그의 세력(勢力)을 두려워 하여 감히 판단치 못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제 평창이씨(平昌李氏)의 내손(來孫)은 대대(代代)로 은사(隱士)의 행실(行實)로써 선세(先世)의 혁혁(爀爀)한 사업(事業)을 닦아 급급(汲汲)하지 아니하고 근엄(謹嚴)함이 이와 같으니라. 내 이로써 경사(慶事)롭게 흐르는 자손(子孫)의 무궁(無窮)함을 점(占)치노라.   계미(1943) 여름 영가 권 도 용 기

영 모 재 기 직곤양치북이십리이근유취언왈은사동오여이개지이지평창씨거언이씨조어백오군휘광이평창 군천기급평장사유자동도분첩유약문충문경급익평공실전후최저자야열수세유한림직강공휘삼 적임영천자손인토착지휘응백선조임신이달성통판창의종화산군권공응수복영천군제봉화현 감록선무원종공향장충단익무의휘원량 인조정묘록진무일등휘상겸병자록분무이등휘도욱영 조무신록양무훈련사엽수훈국가천포황황후인작사란록이전세동남숙기췌우일문쟁영용종요불 다산절고고이원차여한말제갈씨남송지유씨동한지이충무가연기외칙태미유진사미자야제락남 기구후승침미말극유일대당구지사속근임오춘무의공구세손정옥개연발분일일통모우주친합종 창건숭우우방왈영모재이위천명선적도유후곤지소어시위가월회지법류씨조강지규수분유여의시 연편명지의모사야영기소사정의야소사자영주의야영위영천야이무의진무양세의리지장재영고 야이사문정희씨문기어도용도용감임작이청기상특거사란위적이실명제지의억우유심감종이위지설 왈여열세다의부인숙불욕포기조선이독어포지지중유사우분언혹유초취타인지공이위기조지공 자우유막료이탈주장지공자심칙지어백지두찬이과후자유지수일시지공중역徃徃외기세염불감변 금평창이씨지래잉세수은사지행어선세혁혁지사상불급급이근엄약시황어외차자재여시이우복 기경곤묘예무궁이야 계말유하지월상한 영가 권 도 용 기 永 慕 齋 記 直昆陽治北二十里而近有聚焉曰隱士洞奧如而開址李之平昌氏居焉李氏祖於白烏君諱匡而平昌 君天驥及平章事瑜自東都分牒有若文忠文景及翼平公實前後最著者也閱數世有翰林直講公諱森 謫任永川子孫因土着至諱應白宣祖壬辰以達城通判倡義從花山君權公應銖復永川郡除奉化縣 監錄宣武原從功享獎忠壇謚武毅諱元亮 仁祖丁卯錄振武一等諱尙謙丙子錄奮武二等諱道郁英 祖戊申錄揚武勳連四葉樹勳國家天褒煌煌後人作四亂錄以傳世東南淑氣萃于一門崢嶸龍種要不 多産窃考古而援此如漢末諸葛氏南宋之劉氏東韓之李忠武家然其外則殆未有臻斯美者也第落南 旣久後承寢微末克有一大堂構之事屬近壬午春武毅公九世孫楨玉慨然發憤一日通謀于周親闔宗 刱建崇宇于傍曰永慕齋以爲闡明先蹟導牖後昆之所於是韋家月會之法柳氏朝講之規隨分裕如矣試 演扁名之義慕思也永其所思正義也所思者永主義也永謂永川也以武毅振武兩世衣履之藏在永故 也李斯文楨熙氏問記於道溶道溶歛衽作而請其詳特擧四亂威蹟以實名齊之義抑又有深感從而爲之說 曰余閱世多矣夫人孰不欲褒其祖先而獨於褒之之中有私愚笨焉或有勦取他人之功以爲其祖之功 者又有幕僚而奪主將之功者甚則至於白地杜撰以夸詡者有之雖一時之公衆亦徃徃畏其勢焰不敢辨 今平昌李氏之來仍世修隱士之行於先世赫赫之事尙不汲汲而謹嚴若是況於外此者哉余是以又卜 其慶滾苗裔無窮已也 癸末維夏之月上澣 永嘉 權 道 溶 記

추 모 재 기 평창지이세거령지영천위저족자판관공휘응백지후누세누천위가곤북지은동거금위수백년소의 제족방영기일옥위선묘세시건봉향화지소이기묘재영천자칙구제수선기이徃재대흥사급추천자 개자차향언인방기미왈추모재이군정희이기사속겸진위문기지겸진절독유지범자손지어선조무 유원근개재소모야이필기유명저어시이기선가칭연후가유모언명저어시이기선유가칭칙고재소 가모의이우필유절의위국출사력한환연후우가모언어차견인심지소동고여차비가무야판관공당 선묘집서지란종충의공권응수유영천복성지공종자원량역판관관인조정묘창의재영양창의록우 유참봉상겸어인조병자사인도욱어영조무신병화여상수수차종고이위난기유기자손지소모의연 범유이성이등시당자거불능무개연무고상금지탄무차의시무인심자야여고불감사이특저지이차 세계미육월 상한 진산 하겸진기 追 慕 齋 記 平昌之李世居嶺之永川爲著族自判官公諱應白之後屢世屢遷爲家昆北之隱洞距今爲數百年所矣 諸族方營起一屋爲先墓歲時虔奉香火之所而其墓在永川者則具祭需先期而徃在大興寺及麤川者 皆自此享焉因榜其楣曰追慕齋李君楨熙以其事屬謙鎭爲文記之謙鎭窃獨惟之凡子孫之於先祖無 有遠近皆在所慕也而必其有名著於時而其善可稱然後加有慕焉名著於時而其善有可稱則固在所 加慕矣而又必有節義爲國出死力捍患然後尤加慕焉於此見人心之所同固如此非可誣也判官公當 宣廟執徐之亂從忠毅公權應銖有永川復城之功從子元亮亦判官官仁祖丁卯倡義載永陽倡義錄又 有參奉尙謙於仁祖丙子士人道郁於英祖戊申幷華如相授受此終古以爲難豈惟其子孫之所慕宜然 凡有彛性而登是堂者擧不能無慨然撫古傷今之歎無此義是無人心者也余故不敢辭而特著之以此 歲癸未六月 上澣 晋山 河謙鎭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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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6-23 16: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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