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용현향토사



용현향토사

12. 12월   1) 납일   (1) 납일   동짓날이 지나 세번째로 드는 염소날(末日)을<납일>이라고 한다. 이날 나라에서는 종묘와 사직에 큰 제사를 지낸다. 민간에서도 여러 신에게 제사를 지냈다. 이것이 납향(臘享)이다. 이 납일에 약을 만들면 1년내 변하지 않는다고 한다.   (2) 납일의 눈   납일에 내리는 눈은 약이 된다고 하여 받아서 녹여 쓴다.   (3) 납일의 새   참새를 잡아 장다리털을 먼저 뽑고 다음에 꽁지털, 오른날개, 왼날개 차례로 털을 뽑아 숯불에 구워 먹으면󰡐황소 한마리보다󰡑낫다는 말이 있다.

  2) 12월 30일   (1) 섣달 그믐날(除夕)   한해의 마지막날을 섣달 그믐이라 했고 제석(除夕), 제야(除夜),<작은설> 또는 <까치설>으로 불리기도 한다.   (2) 작은 설(까치 설날)   오후가 되면 세찬 준비에 집안이 분주하고, 아이들은 벌써 설치레를 하고 나선다. 그래서<작은설>이라고도 한다.   (3) 귀성(歸省)과 청산(淸算)   섣달 그믐날에는 객지에 나가있던 사람들도 제집으로 돌아와서 설 채비를 거들고 그믐날은 한 해가 다 가는 날이기 때문에 그 때까지 못다갚은 빚이 있으면 이날 안에 갚는다. 정월 보름날까지는 빚 받으러 가지 않는다는 믿음 때문에 빚을 갚는 일이나 받는 일을 이날 매듭 지었다. 금전적인 빚 뿐만 아니라 묵은 감정도 씻어 버리기 위해 당사자와 화해를 하기도 하였다.   (4) 적선(積善) 섣달 그믐날에 웃어른에게 쇠고기, 조기 따위를 보내어 대접하고 돈을 보내기도 한다. 또 가난한 이웃에게 쌀을 보낸다. 이렇게 적선하면 복을 받는다.      (5) 청소와 목욕      정결한 몸과 마음으로 새해를 깨끗이 맞이해야한다는 생각으로 집 안팎을 깨끗이 청소하고 이날 쇠죽솥이나 가마솥에 물을 끓여 놓고 목욕을 한다. 사실 겨우내 목욕을 못하는 경우가 허다했던 시절에 이날마저 그냥넘기면 1년에 한번도 목욕을 하지 못하는 꼴이 되고 마는데 섣달 그믐날의 목욕 풍습은 지금도 있다.      (6) 이갈이 예방   자면서 잇발을 가는 아이가 있는 부모는 섣달 그믐날 밤에 산에 가서 나무가지끼리 맞붙어서 바람이 불 때 소리가 나는 나무가지 사이에 돌멩이를 끼우면 그 아이가 이를 갈지 않는다.   (7) 거시이(회충) 배앓이 예방      섣달 그믐날 저녁에 거시이배(蛔蟲)를 앓는 사람을 엎드리게 해서 앞뒤에 그 사람의 사지를 잡고 마당에 끌면서 옆으로 호미로 땅을 파고<거시이 묻자, 거시이 묻자>라고 하면 거위배 앓는 사람이 낫는다.      (8) 무우 먹기      섣달 그믐날 저녁에 무우는 산삼과 같이 몸에 좋다고 하여 날 무우를 먹는다.      (9) 부스럼 깨기      섣달 그믐날 저녁에 날밤을 깨물어 먹으면 부스럼을 깬다.(부스럼이 낫는다)      (10) 오줌에 삶은 달걀      섣달 그믐날 저녁에 달걀을 통채로 깨끗한 오줌에 담갔다가 꺼내 먹거나 또는 사람 오줌에 삶아 껍질을 까서 먹으면 부스럼이 안나고 돌림병이 예방 된다고 한다.      (11) 동제(洞祭)      섣달 그믐날에 마을 추렴으로 성황당이나 마을수호신에게 제사를 모신다. 이것을<마을제>혹은<동제>라고한다.

  (12) 해 지킴   섣달 그믐날 해가 지면 방안, 마루, 안청, 광, 변소, 외양간, 방앗간, 새미(우물) 등에 등불을 켜고 성주, 부릿독, 조왕께도 불을 밝히고 밤새 끄지 않고 집을 밝게하여 새해를 맞이한다.   부엌의 밥짓는 솥에는 밥그릇에 쌀을 담고 그 위에 참기름을 부은 접시를 올려놓고 솜심지를 담가 불을 켜 놓는다. 이 불을<조왕불이라 하여 섣달 그믐밤에 켠 불 중 가장 중히 여긴다. 이렇게 해 지킴을 할 때<그믐밤에 자면 굼벵이가 되든지 눈썹이 센다>고 해서 잠을 자지 않았다.   또 이날 밤 자는 아이얼굴에 그림을 그리는 장난을 금했다. 섣달 그믐밤에 잠을 자면 혼이 나갔다가 다시 돌아오는데 그때 얼굴에 그림이 그려져 있으면 자기 얼굴이 아니라고 혼이 들어가지 못해 죽는다는 속설 때문이다.      (13) 폭죽      이날밤에 벽사(壁邪)한다고 하여 마디가 굵은 대나무에 불을 붙혀 마디 터지는 소리를 내게 했다.   이는 잡귀가 큰 소리에 놀라 도망가라는 뜻이 있다.      3) 12월 중      (1) 대한(大寒), 소한(小寒)      <대한 추위에 나막신쟁이 얼어 죽는다>는 말이 있다.   그러나<대한, 소한 다지내고 얼어 죽을 내 아들놈도 없다 >또는<대한, 소한 다 지내고 입춘 추위에 얼어 죽는다 >라는 말이 있다.      (2) 설아래 보리 밟기      음력 세전에는 땅이 얼어서 보리뿌리가 들떠 있어므로 밟아주면 좋다. 그래서<설아래 보리 밟으면 떡해 주고, 설세고 보리 밟으면 빰 맞는다>는 말이 있다.      (3) 겨울철 음식      겨울철에 즐겨 먹는 시절음식에는 햅쌀로 단술을 담가 두었다가 겨울철 밤참으로 먹는다. 그 밖에 동치미, 홍시, 당근, 연시, 엿, 강정, 대구(大口), 청어, 북어국 따위를 겨울철 별미로 친다.      (4) 놀이      겨울철 놀이로는 윷놀이, 연띄우기, 공치기, 공차기, 널뛰기, 제기차기, 골패, 바둑 등을 들고 있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문화예술팀 055-831-2714
최종수정일
2016-06-23 16:21:51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