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용현향토사



용현향토사

10. 10월   1) 10월 1일   (1) 상달   <천자문>에 <추수동장 : 秋收冬藏>이라는 구절이 있다. 곧 가을걷이를 하여 겨울에 저장한다는 뜻이다. 겨울의 세시풍속은 음력으로 10월부터 12월에 해당된다. 10월에 들어서도 농사의 마무리는 계속되지만 그동안 파종기, 성장기, 수확기를 지나 겨울은 저장기에 접어든다. 때문에 10월은 가을걷이를 마쳐 농사를 다 지은 좋은 달이라는 뜻으로<상달>이라고 하여 술을 담가놓고 일손을 쉰다. 성주단지에 \'삼신쌀\'을 모셔 놓기도 한다.   (2) 초하루 날씨   <시월 초하루가 따뜻하면 휘양(혹은 감투)장사 울고 간다> <시월 초하루가 따뜻하면 중이 옷을 팔아서 양식을 장만하고, 추우면 양식을 팔아서 옷을 장만한다>라고 말한다. 이는 10월 1일이 따뜻하면 그 해 겨울이 내내 따뜻하고 추우면 겨울내내 춥다는 말이다.    2) 10월 15일    (1) 상달      10월은 1년중 가장 좋은 계절이다. 절기상 소설(小雪)이 들어 있어 겨울이라고는 하지만, 햇볕은 따뜻하여 소춘(小春)이라고도 하며, 시월 보름날은 한해동안 달이 가장 밝기 때문에 <상달>이라 하여 최고의 달로 여긴다.      (2) 바늘에 실꿰기   10월 보름달밤에 주부가 한쪽발을 쇠말뚝에 얹고 바늘에 실을 꿰어 보관한다. 소송이 걸린 사람이나 감옥에 갇혀 있는 사람이 입은 송의(訟衣) 동정 또는 깃 고대안에 나비모양으로 접어 본인 몰래 넣어주면 승소하거나 빨리 출감하게 된다는 속설이 있다.

  3) 10월 20일   (1) 시월 스무날 추위   시월 스무날은 해마다 큰 바람이 불어와 완연한 겨울로 들어간다는데 그 바람을<손돌(孫乭)바람>또는<손돌이 추위>라고 한다.   <손돌이 추위>라는 말이 생기게 된 까닭에는 옛날 고려 23대 고종때 몽고군이 침입해 오자 강화도로 피난하던 10월 20일에 손돌(孫乭 또는 孫石)이라는 사공이 임금이 탄 배를 저어 통진(通津)~강화(江華)사이를 가다가 바람에 밀려 크게 곤욕을 치르게 되자 그 임금이 손돌에게 다른 꿍꿍이 속이 있다고 하여 손돌을 억울하게도 목을 베어 죽였는데 그 뒤 해마다 그날은 몹시 추워지고 큰 바람이 인다고 하여 해마다 이맘때 부는 바람을<손돌풍>또는<손석풍>이라고 부르게 되고, 이날의 추위를 가리켜<손돌이 추위>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 오고 있다.      4) 시사(時祀)      10월들어 보름을 전후하여 시제(時祭)가 있다. 시제는 4대조상까지는 사당에서 제사를 지내지만 5대이상의 조상들에 대해서는 10월 15일을 전후하여 조상의 무덤에 가서 제사를 지내므로<시제>또는<시사>,<시향(時享)>이라고 한다. 즉 예조에서는 묘제(墓祭)라고 하나, 일상생활에서는 시사, 시향제 라고도 한다.      5) 도신(禱神)      가을걷이를 마치고 10월들어 날을 잡아 농사를 잘 지었다고, 조상 성주 부릿독에 음식을 마련하여 대접을 한다. 이것을 우리지방에서는<가을 도신>이라 하고 신체(神體)의 이름을<조상단지>라 부른다.      6) 입동(立冬)      (1) 입동날 갈가마귀      입동날에 갈가마귀가 날아온다.      (2) 김장하기   입동날이 지나서 김장을 담근다.      7) 부엉이 울음      10월에 부엉이가 울면 이듬해 풍년이 들고 아들은 과거나 벼슬길에 오른다고 하였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문화예술팀 055-831-2714
최종수정일
2016-06-23 16:21:51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