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용현향토사



용현향토사

8. 8월   1) 8월 1일   (1) 벌초와 성묘   7월 하순께부터 시작하여 그믐까지 마무리 못한 조상뫼 벌초를 이달 초하룻날에 시작하는 성묘를 겸하여 하기도하고 추석(秋夕) 때까지 이어나가는 경우도 있다.   2) 8월 15일   (1) 추석날씨   <추석은 맑아야 좋다>는 말이 있듯이 8월 추석에 비가 오면 다음해 보리농사 시절이 좋지 않고 날씨가 개면 다음해 보리농사가 잘 된다.   (2) 추석 명절(한가위)   설, 정월 대보름날 말고는 추석을 가장 큰 명절로 치고 있다. 객지에 나가있는 사람들도 이 날만은 본가를 찾아들어 추석을 쇤다.   춥지도 덥지도 않은 좋은 시절에 햇곡식과 햇과일이 나오기 시작하여 먹을게 풍부하니 한 해 중 가장 으뜸가는 날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추석(秋夕)이라는 말은《예기》의\'춘조월 추석월(春朝月 秋夕月)\'이라 한데서 비롯된다. 이날을 중국에서는 중추절(仲秋節), 이웃나라 일본에서는 십오야(十五夜)라 부른다. 이 세나라가 모두 추석을 명절로 지내지만, 우리나라가 특히 유별나다. 팔월 추석은 가배일(加俳日), 중추절, 가위, 한가위 등으로 불리어진다. 가위라는 명칭은\'가운데’를 뜻하는 옛 경상도 지역의 사투리\'가븐데’가 변한 것이라는 설도 있고, 신라때 길쌈몰이에서 진편이 이긴편에 잔치나 놀이로 <갑다(報)>는 말에서 비롯 되었다는 설도 있다. 조상과 자연에 대한 갚음의 축제의식(祝祭儀式)이다.  

  (3) 추석 치례   추석은 경남지방에서는 크게 치는 명절이므로 새 옷을 해 입는다. 머슴에게는 반드시 새옷 한벌을 지어주고 신발과 허리띠까지 갖추어 준다.   (4) 추석 차례   추석날 아침에 햇곡식과 햇과일로 음식을 장만하여 조상에게 차례를 지내고 천신(薦新)을 한다. 이것을 이른바 <추석차례>, <추석 선영 봉사>, <추석제우> 또는, <선영 제사>라고 한다.   (5) 추석 성묘   추석날 집에서 차례를 지내고 성묘를 한다. 다른 명절의 성묘는 하지 않아도 추석성묘는 반드시 해야 한다.   (6) 추석놀이   추석날에 갖가지 놀이를 벌인다. 추석놀이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① 윷놀이 ② 버꾸치기(매구치기) ③ 씨름 ④ 소싸움 ⑤ 닭싸움 ⑥ 그네뛰기      (7) 친정 찾아가기      추석 다음날부터 2, 3일 동안에 부녀자들이 틈을 내서 음식을 장만하여 친정어버이를 찾아간다. 이것을<추석 근친>이라고 한다.      3) 백로(白露)의 비   <백로날에 비가 오면 십리백석을 감한다>느니<처서에 비가 오면 십리천석을 감한다>느니 백로 무렵에 오는 비는 벼농사에 좋지 않다고 한다. <처서의 비 참조>   4) 이슬 받아 먹기   8월 중순께 새벽에 콩밭에 가서 콩잎에 맺힌 이슬을 손으로 훑어 받아 먹으면 더위나 속병이 낫는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문화예술팀 055-831-2714
최종수정일
2016-06-23 16:21:51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