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용현향토사



용현향토사

9. 사회예절 가. 직장생활   직장은 출생, 성장, 교육, 취미, 소질, 희망, 가치관이 각기 다른 이질적인 타인들이 집단을 이루어 공동목표를 성취하고 거기에서 얻어지는 이익을 균점함으로서 각자의 생계를 해결하고 자기성취와 사회기회를 통해 행복을 추구하는 조직사회이다.   직장예절은 그 조직구성원들이 각기 지닌 이질성을 조율해 원만한 대인관계를 영위하고 공동목표를 추구하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직장인의 정신예절, 자기관리, 대인관계, 근무예절 등의 예절에 유의해야 할 것이다.    나. 사회생활   각종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도 여러가지의 예절이 있다. 소개와 인사, 초대와 방문, 각종 모임, 경조에 관한 예절 등 여러가지가 있으나 대체로 개인예절이나 가정예절을 몸에 익히면 크게 실례는 없을 것으로 안다.

  다. 공중도덕   1) 공중생활의 공통예절   공중생활이란 함께하는 생활이다. 함께하는 예절에서 가장 요긴한 예절은 남을 의식하는 것이다.   어떤 경우라도 사생활은 없다는 관념으로 공중생활에 임해야 공중도덕은 지켜진다. 사회생활에서의 도덕의 퇴폐와 윤리의 붕괴는 남을 의식하지 않고 자기의 권익인양 사생활을 앞세우는 데서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2) 담배피울 때   ① 담배는 건강에 해롭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많으므로 담배에 관한 예절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② 담배를 피우는 것보다는 안피우는 것이 자기의 건강이나 환경의 정화및 대인관계와 공중생활에 좋다.   ③ 미성년자는 담배가 더욱 해롭다는 것을 인식해 피우지 않아야 한다.   ④ 자기보다 15년이상 영상자 앞에서는 피우지 않으며 담배나 불을 빌리지 않는다.   ⑤ 금연장소에서는 피우지 않으며 금연표시가 없더라도 밀폐된 장소나 여자와 아이들 또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이 많은 곳에서는 피우지 않는다.   ⑥ 담배꽁초와 재는 반드시 재털이에 버리며 불조심을 한다.   ⑦ 낯선 장소에서는 주인에게 물어 승락이 있어야 담배를 피운다.      3) 술마실때   ① 술은 우리나라의 모든 의식행사에 필수적인 것이다. 그러나 술을 마시는 데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② 미성년자는 술을 마시지 않는다.   ③ 어른앞에서 술을 마실때는 돌아앉거나 옆으로 비껴앉아서 마신다.   ④ 어른에게 술을 올릴때는 잡수시겠는가 여쭈어 본 다음 무릎꿇고 앉아 두손으로 술을 따라서 두손으로 잔을 받들어 올린다.   ⑤ 어른께서 주시는 술잔은 반드시 무릎꿇고 두손으로 받아서 마신다.   ⑥ 술은 취하도록 마시지 않는다. 따라서 강제로 술을 권해서도 안된다.   ⑦ 여러사람이 술을 마실때는 폭음하지말고 분위기에 맞추어 천천히 마신다.   ⑧ 자기에게 술을 준 사람에게는 본인이 사양하지 않으면 반드시 술을 준다.      4). 다방에서 차를 마실때   ① 다방에서는 정숙하게 분위기를 즐길 줄 알아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게 한다.   ② 상대에게 차를 권할 때는 무슨 차를 마시겠는가를 묻는다.   ③ 다른사람이 차를 살때는 값이 비싼차를 마시지 않는다.   ④ 차마시는 소리와 찻잔 부딪치는 소리가 나지 않게 마신다.   ⑤ 다방의 종업원에게도 고맙다는 뜻을 표하고 예의를 지킨다.   ⑥ 차값은 먼저 차를 마시자고 한 사람이 낸다.

 5) 식당에서 음식먹을때   ① 식당에서는 정숙하게 차례를 지켜 남에게 방해가 되지않게 한다.   ② 종업원을 조용하게 불러 음식을 청한다. 만일 다른 사람에게 대접할 때는 반드시 무엇을 먹을 것인가를 묻는다.   ③ 남에게 음식대접을 받을때는 비싼음식과 먹기에 복잡한 것을 피한다.   ④ 음식값을 각기 부담할때도 가급적이면 색다른 음식보다는 같은 종류를 먹는다.   ⑤ 음식찌꺼기를 아무데나 버리지말고 지정된 곳에 버리며 휴지(내프킨)등도 바닥에 버리지 않도록 한다.   ⑥ 소리나게 입가심 트림을 하지않으며 이쑤시개를 쓸때도 한손으로 입을 가린다.   ⑦ 음식 먹는 소리나 그릇소리가 나지않도록 조용히 먹는다.  5) 공중전화를 걸때   ① 공중전화는 조용히 자기차례를 기다려서 건다.   ② 뒤에 기다리는 사람이 있으면 통화를 간단히 끝낸다.   ③ 만일 계속해 여러 곳에 전화를 해야할 때는 뒷사람에게 양해를 구한다.   ④ 전화거는 자세를 바르게 해서 남의 눈에 단정하게 보여야 한다.   ⑤ 전화기를 난폭하게 다루지말고 조용하게 조작해야 한다.   ⑥ 동전용 공중전화 요금표시에 잔금이 있으면 수화기를 걸지말고 다음 사람이 이용할 수 있게 한다   ⑦ 전화를 끝내고 나올 때는 뒷사람에게 기다리게 해서 미안하다는 인사를 하고 기다리던 사람은 고맙다고 인사한다.  6) 자동판매기에서 물건을 살때   ① 자기의 차례를 조용히 기다린다.   ② 자기가 여러번 기계를 작동해서 물건을 뺄때는 뒷사람의 양해를 구한다.   ③ 돈을 넣기 전에 무엇을 살 것인가를 결정해 신속하게 작동시킨다.   ④ 기계를 난폭하게 다루지 말고 미리 순서를 알아 작동시킨다.   ⑤ 자기의 물건을 빼고 물러 설때는 뒷사람에게 미안하다고 인사한다.   ⑥ 뒷사람은 고맙다고 인사한다.  7) 아파트 및 이웃과의 생활   ① 이웃과 알고 지낸다. 밖에서 만나더라도 인사한다.   ② TV전축 악기등 기타 크게 소리내어 이웃에게 불편을 주면 안된다.   ③ 함께 이용하는 공용장소를 서로 정결하게 하며 자기집의 물건을 놓아 독점하거나 남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는다.   ④ 집안의 경조사에 모른체 하지말고 서로 오가며 인사한다. 이웃에 무슨일이 있는 눈치를 채면 무엇을 어떻게 도울 것인지 의견을 묻는다.   ⑤ 집을 비울때는 서로가 열쇠를 맡기거나 살펴주기를 부탁하며 친숙하게 지낸다.   ⑥ 자기집에 큰일이 있더라도 최선의 주의를 기울여 이웃에게 불편이 없게할 것이며 이웃에서는 특별한 사정을 감안해 견디며 양해한다.  8) 승강기를 이용할 때   ① 차례대로 이용한다.   ② 난폭하게 조작하지 말고 순리로 기다리며 조작한다.   ③ 거동이 불편한 사람이 먼저 타고 먼저 내리도록 양보한다.   ④ 많은 짐을 가졌을 때는 불편을 겪는 다른 사람에게 미안하다는 인사를 한다.   ⑤ 자기가 타거나 내리기 위해 승강기를 오래 멈추게 해서는 안된다.   ⑥ 승강기 안에서 크게 떠들거나 노래를 하는 등의 소란을 피우지 않는다.  9) 노약자를 만났을 때   ① 공중장소에서 노인이나 어린이 또는 임산부나 병약.장애인을 만나면 우선 차례를 양보하고 되도록 그들에게 편리하게 배려한다.   ② 남이 양보하면 반드시 고맙다는 인사를 한다.   ③ 대중교통수단(버스, 기차)의 좌석이 지정되지 않는 경우는 모든 좌석이 노약자 보호석이다. 자기가 앉기 전에 주의를 살펴서 노약자를 먼저 앉게 한다.   ④ 자리에 앉았을 때도 항상 주변에 노약자가 있는가를 살펴서 양보한다.   ⑤ 자기가 노약자라도 남에게 양보하기를 요구하지 않는다. 오히려 사양하는 미덕을 발휘한다.   ⑥ 건강한 젊은이가 노약자를 모른체하면 주위의 다른사람이 젊은이에게 정중히 양해를 구해 노약자를 편하게 한다. 반드시 고맙다고 인사한다.

 10) 택시를 탈때   ① 줄지어 섰다가 자기차례가 되면 탄다.   ② 택시 정류장이 따로 지정되었으면 그곳에서 타고 내린다.   ③ 택시가 가기 어려운 곳이나 차를 돌릴 수 없는 곳으로 억지로 가기를 요구하지 않는다.   ④ 타고 내릴때는 반드시 고맙다는 인사를 한다.   ⑤ 도중에 같은 방향으로 합승하기를 청하는 손님이 있으면 사정을 보아 양해한다.   ⑥ 운전기사는 손님의 양해가 없으면 절대로 합승을 시키지 않는다.   ⑦ 운전기사도 손님이 타고 내릴때 반드시 고맙다는 인사를 한다.  11) 버스,기차,전철,비행기,배 등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① 여러사람이 함께 이용하는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할 때는 줄서서 차례대로 탄다.   ② 좌석이 지정되지 않았을때는 모든 좌석이 노약자 보호석임을 명심한다.   ③ 함께 탄 다른 사람에게 불편을 끼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한다.   ④ 큰소리나 교양없는 대화로 소란스럽게 해서는 안되며 공연히 통로를 내왕하여 불편스럽게 해서도 안된다.   ⑤ 모든시설을 정결하고 사용법에 맞게 이용한다. 비치된 소모품(휴지 등)을 독점하거나 자기 소유화하지 않는다.   ⑥ 만일 불편이 있으면 승무원이나 종업원에게 청해서 해소하도록 한다.   ⑦ 목적지에 도착해서 내릴때도 완전히 정차한 뒤에 잎쪽부터 차례대로 내린다.   ⑧ 절대로 무임으로 이용하려 하지말고 모든 제도를 충실히 따라야 안전한 여행이 된다.  12) 공중목욕탕을 이용할 때   ① 모든 시설물을 사용목적과 조작방법에 맞게한다.   ② 물을 아껴쓰고 목욕이외의 세탁등을 하지 않는다.   ③ 큰 소리로 떠들거나 노래를 부르는 일이없이 정숙해야 한다.   ④ 아무리 옷을 벗는 목욕탕이지만 부끄러운 곳을 수건으로 가려서 염치심을 지킨다.   ⑤ 물이나 비누거품등이 남에게 튀지 않도록 주의한다.   ⑥ 탕속에 들어가기 전에 더러운 곳을 깨끗이 씻고 들어가며, 탕속에서 때를 씻거나 비누칠을 하는 일이 없어야 한다.  13) 공중화장실에서   ① 공중화장실에 들어갈 때는 반드시 ‘노크(인기척)’를 하고 비었음 확인한 뒤에 문을 연다.   ② 정결하고 사용하고 사용한 후에 물을 내리며, 지정된 화장지외는 사용하지 않는다.   ③ 낙서를 하거나 오물을 묻히거나 침을 뱉는등의 추한 일을 하지않는다.   ④ 화장실내에서 신문, 잡지등을 읽기에 골몰해서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독점해서는 안된다.   ⑤ 사람이 많을 때는 반드시 차례대로 들어가야 한다.

 14) 병원에서   ① 병원은 놀이터가 아니다. 환자 또는 보호자이므로 특별히 정숙해야한다.   ② 접수 약국등은 차례대로 순서에 맞게용무를 볼 것이다. 누구나 다 급한 사람이다.   ③ 면회나 방문차 병원에 간 사람은 환자를 불편하게 하는 일을 일체 삼가야한다.   ④ 병원당국이 정한 모든제도는 환자를 위해서 있는 것이다. 면회시간 통행제한 지참물제한 등을 엄격히 지켜야 한다.  15) 은행, 관공서에서   ① 은행이나 관공서에서의 창구이용은 차례를 지켜야 한다.   ② 남의 입출금내용이나 증명발급내용 등을 기웃거리거나 알려고 하지 않는다.   ③ 모든 신청서류나 용지는 양식대로 기록할 것이며 잘모르는 것은 담당안내자에게 문의한다.   ④ 창구직원은 잡담하거나 장황한 대담으로 남을 기다리게 하면 안된다.   ⑤ 시간을 엄수할 것이며 업무결과를 확인 할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16) 도서관, 독서실에서   ① 도서관이나 독서실에 들어갈 때는 순서대로 차례를 지킨다.   ② 지정된 좌석외의 남의 좌석에 앉거나 기웃거리지 않는다.   ③ 도서관과 독서실은 공부하는 곳이므로 남의 공부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④ 모든 도서와 안내간행물들은 정결하고 파손되지 않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   ⑤ 모든제도가 공부하려는 자기를 위해 정해진 것이므로 엄격하게 지켜야한다.  17) 극장, 전람회에서   ① 줄서서 차례대로 표를 사고 장대로 들어간다.   ② 휴대금지품은 지정한 곳에 맡긴다.   ③ 지정된 좌석에 앉고 지정된 진행코스를 따라 관람한다.   ④ 연극, 영화, 음악, 전시품은 눈과 귀로 감상하는 것이다. 절대 정숙을 지킨다.   ⑤ 만일 소감이나 평가를 하고 싶으면 관람후에 다른곳에서 해야한다.   ⑥ 남의 관람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자세에 주의한다.   ⑦ 전시품에 손을 대지 않도록 한다.   ⑧ 모든 제도를 성실히 지킨다.

 18) 시장, 백화점에서   ① 많은 사람이 물건을 사기 위하여 모이는 곳이다. 항상 혼잡한 곳이므로 특별히 주의한다.   ② 남을 헤집고 다니지 말고 사람의 흐름을 따라 앞으로 나간다.   ③ 가능하면 자기가 사야할 물건을 어디에 있는지 미리 알아서 찾아가도록 한다.   ④ 자기가 살 물건이 아니면 만지거나 판매원과 이야기하는 일을 피한다.   ⑤ 남이 판매원과 흥정하는 사이에 끼어들지 않아야 한다.   ⑥ 자기가 필요한 물건을 결정하면 신속하게 거래를 끝내도록 한다.   ⑦ 값이 싸다고 당장에 필요없는 물건을 사는 것은 낭비임을 알고 물건에 끌리지 않아야 한다.   ⑧ 남이 산 물건을 뒤적이지 말고 남의 돈지갑을 기웃거리지 아니해야 한다.  19) 수영장에서   ① 탈의실외의 다른 곳에서 옷을 벗지말 것이며 너무 지나친 노출은 피한다.   ② 물에 들어가기 전에 화장을 지우고 액세서리를 착용하지 않는다.   ③ 물속에 들어가기 전에 준비운동을 하고 물의 온도가 자기에게 적절한지 점검한다.   ④ 물속에서 코를 풀거나 오줌을 누는 실례를 범해서는 안된다   ⑤ 건전한 체육으로서의 수영외의 다른행동을 삼간다.   ⑥ 이성의 몸을 주시하거나 비아냥거리는 말등을 삼간다.  20) 운동경기 관람할 때   ① 모든 운동을 관람할려면 먼저 그 경기규칙을 익힐것이다.   ② 운동선수를 야유하거나 폭언 폭행 등을 해서는 안된다.   ③ 냉정한 감정으로 제3자의 위치에서 관전하는 자세를 견지한다.   ④ 만일 응원하는 위치라도 자기편을 격려 응원할뿐 상대편을 야유 희롱해서는 안된다.   ⑤ 경기장에 뛰어들거나 무엇이든 투척하는 일은 안된다.   ⑥ 운동경기장의 모든 규칙을 엄격히 지켜야 한다.  21) 공원, 유원지, 놀이터에서   ① 모든 시설물을 목적에 맞게 질서정연하게 활용한다.   ② 입장이나 시설이용에 있어서는 순서대로 차례를 지킨다.   ③ 전시 관람물에 손을 대거나 훼손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④ 풀이나 나무, 꽃등을 꺾거나 열매를 따는 일은 안된다. 그대로 두어야 모두가 즐긴다.   ⑤ 떠들고 노래부르고 악기등을 두들겨 소란을 피우지 않는다.   ⑥ 휴지, 쓰레기, 오물 등은 지정된 곳에 버린다.   ⑦ 자기들 놀이에 억지로 남을 끌어들이거나 강제로 권하지 말것이며 남의 놀이에 끼어들거나 부당한 참견을 말 것이다.   ⑧ 먹고 마시는 것도 지정된 곳에서만 하고 특히 취사나 용변등은 지정된 곳이 아니면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   ⑨ 남을 희롱하거나 야유 시비하는 일이 있어서는안된다. 서로가 건전하게 자기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장소가 되어야 한다.  22) 등산, 낚시, 수석, 수렵등 취미생활을 할 때   ① 취미생활은 각자의취미에 적절해야한다. 절대로 남에게 강요하지 말것이다.   ② 취미생활은 자연과 깊은 관계가 있다. 자기의 취미생활 때문에 자연을 훼손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③ 자기의 취미분야에 연관되는 모든 재도의 제한을 엄격히 준수하는 것이 진정으로 자기의 취미를 즐기는 것이다.   ④ 남의 취미를 비방하지 말고 자기의 취미만을 돋보이려고 강조하지 말것이다. 취미란 스스로 즐기는 것이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문화예술팀 055-831-2714
최종수정일
2016-06-23 16:21:51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