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용현향토사



용현향토사

8. 가정예절 가. 가정예절의 의미   가정은 조상으로부터 나에게로 이어졌고 나로부터 자손에게로 물려지는 영원한 것이다. 가정은 나라와 사회라는 방대한 조직을 이루는 가장 기초적인 단위이며 인간들이 원초적인 대인관계를 이루는 사회생활의 출발점이다. 그런 의미에서 지금까지 살펴본 기본예절과 개인예절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가정예절은 기타 모든 예절의 모체가 되는 것이다. 가정예절은 가족간의 예절이기 때문에 먼저 가족의 범위를 알아야 한다. 좁은 의미에서의 가족은 법률적으로 한 호적에 실려있고 실제적으로 한 솥의 밥을 먹는 구성원을 말하고 넓은 의미로는 한 핏줄이고 한 살붙이인 모든 친척을 의미하기도한다.    나. 어른을 모시는 예절   조석문안을 여쭙는 혼정신성(昏定晨省)을 반드시 실천해야 하며 일상생활에서는 적적하지 않게함은 물론 편찮으시지는 않는지, 의식주에는 불편한 점이 없는지 항상 곁에서 살펴야한다.   출입할때는 출필고 반필면(出必告 反必面)하고 어른께서 출타하실 때는 반드시 행선지를 알아 영락을 취할 수 있도록 조치해야한다.   가족들의 수입과 지출은 가장인 어른께서 관리하게 하고 어른이 쓰실 용돈은 부족함이 없도록하고 통상외의 지출은 어른께 여쭈어서 하여야 한다.

다. 부부간의예절   부부는 가족의 핵(核)이며, 대자연의 섭리에 의한 창조의 근원이다. 부부는 남으로 태여나고 자랐지만 마침내 한 몸이며 함께 자녀를 낳아 부모가 되고 한가정을 관리하는 가장이며 주부이다. 그러므로 주부는 신성하고 존엄하며 신비스럽고 위대한 것이다. 그 부부가 신성함을 영속시키고 존엄함을 맥맥히 하며 신비스러움을 번창케하고 위대함을 더욱 윤택케 하려면 서로가 지녀야할 도덕과 지켜야할 윤리와 실천해야할 예절에 투철해야한다.   부부의 공통예절은 다음과 같다.   1) 부부는 남존여비(男尊女卑)로 차별이 있지않고 동위격(同位格)으로 평등하다.   2) 부부는 정서적인 면과 신체적인 상태가 달라 그에 상응한 직분의 구별을 지켜야 한다.   3) 부부는 자기의 배우자에게 주인을 섬기는 충성을 다 해야 한다. 몸과 마음을 있는 그대로 모두 바치는 것이 충성이다.   4) 부부는 몸과 마음을 항상 함께 해야 한다. 따라서 샐활방식 행복의 추구등이 서로 엇갈려서는 안된다.   5) 부부는 서로가 처지를 바꾸어 이해하고 화합하며 협력해야 한다. 부부간에 이해 화합 협력이 없으면 가정의 파탄이 따르기 때문이다.   6) 부부는 항상 배우자에게 없어서는 안되는 꼭 필요한 존재가 되어야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서로가 자기 희생적인 정성을 다한다.   7) 부부는 함께 한 가정의 승계자이며 관리자라는 인식으로 조상에게서 이어받은 가정을 휼륭하게 관리해 자손에게 물려주겠다는 책무에 충실해야 한다.   8) 부부는 조상과 웃어른을 받들어 모시고 자손을 사랑하며 모범을 보여 바르게 양육하는 데에 서로 미루지 않고 솔선해야 한다.   9)부부는 서로를 존중하고 공경하며 사랑하고 아껴야한다.   · 부부간에는 서로 존대말을 쓴다.   · 부부간에는 서로 맞절을 한다.   · 부부간의 호칭은 서로 거처칭(居處稱)으로 말한다.    라. 아랫사람에 대한 예절   일반적으로 웃어른에게만 예절을 지키고 아랫사람에는 아무렇게나 하는 것으로 아는데 큰 잘못이다. 예절이란 원만한 대인관계를 위한 것이므로 아랫사람에게도 깍듯이 지켜야한다. 특히 아랫사람은 웃어른의 생활방식을 본받는 것이므로 더욱 중요한 것이다.   1) 아랫사람을 대할때는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상하고 인자하게 한다.   2) 아랫사람과의 대화나 생활은 철저하게 예절에 맞게 한다.   3) 아랫사람이 보는데서 옷매무새나 자세를 흐트러지게 하지 않는다.   4) 어른을 모시는 일에는 반드시 아랫사람과 함께해서 보고 들어 배우게한다.   5) 집안의 의식행사에는 반드시 아랫사람을 참여시키고 의견도 참작한다.   6) 손님이 오실때나 남의집에 손님으로 가서는 아이들에게 인사시키는 것을 습관화한다.   7) 아랫사람이 예절에 맞게 하려는 일을 인심쓰듯이 제지해서는 안된다. 반대로 채근해서 예절을 실천하도록 한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문화예술팀 055-831-2714
최종수정일
2016-06-23 16:21:51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