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용현향토사



용현향토사

5. 절에 대한 예절 가. 절의 의미      절은 상대에게 공경(恭敬)을 나타내 보이는 기초적인 행동예절이다. 절하는 대상은 사람 뿐아니라 공경을 해야 할 대상을 상징하는 표상(標像)에 대해서도 한다. 약 400년전인 1599년에 우리나라 예학의 종장이신 사계 김장생선생께서 지으신 ‘가례즙람’에 그림까지 곁들여 제시되어 있으므로 그것을 바탕으로 소개한다.    나. 공손한 자세(공수법;拱手法)      우리가 어른을 모시거나 의식행사에 참석하면 공손한 자세를 취해야 하는데 그 방법은 두 손을 앞으로 모아 잡고 다소곳하게 서든지 앉는 것이고 두 손을 모아 잡는 것을 공수(拱手)라 한다.    다. 공수의 방법      1) 남자의 평상시 공수는 왼손이 위로 가게 두 손을 포개 잡아야 한다.   2) 남자의 흉사시(凶事時) 공수는 오른손이 위로 가게 두 손을 포개 잡아야 한다.   3) 여자의 평상시 공수는 오른손이 위로 가게 두손을 포개 잡아야 한다.   4) 여자의 흉사시 공수는 왼손이 위로 가게 두 손을 포개 잡아야 한다.   5) 공수할 때의 손의 모습은 위로 가는 손바닥으로 아래손 등을 덮어서 포개 잡는데 두 엄지 손가락은 깍지 끼듯이 교차시킨다. 그 이유는 넓고 긴 예복의 소매가 흘러내려 맨살이 드러나지 않도록 맞은 편의 소매끝을 누르고 큰 의식때 쥐는 홀(笏)을 쥐기 위해서이다.   6) 소매가 넓은 예복을 입었을 때는 공수한 팔이 수평이 되게 올린다.   7) 소매가 좁은 평상복을 입었을 때는 공수한 손의 엄지가 배꼽부위에 닿도록 자연스럽게 앞으로 내린다.   8) 공수하고 앉을 때의 공수한 손의 위치는 남자는 두다리의 중앙에 얹고, 여자는 오른쪽 다리 위에 얹으며 남녀 모두 한쪽무릅을 세우고 앉을 때는 세운 무릅 위에 얹는다. ※흉사는 사람이 죽은 때를 말한다. 제의례(祭儀禮)는 흉사가 아니며 흉사의 공수는 사람이 죽어서 약 백일만에 지내는 졸곡제(卒哭祭) 직전까지의 행사에 참석할 때만 하는 것이다.

라. 간단한 예의 표시 1) 읍례의 의미   읍례는 장소관계나 기타사정으로 절을 해야 할 대상에게 절을 할 수 없을 때에 간단하게 공경을 나타내는 동작이다. 그러므로 읍례는 간단한 예의 표시일 뿐 절은 아니다. 따라서 어른을 밖에서 뵙고 읍례를 했더라도 절을 할 수 있는 장소에 들어와서는 절을 해야 한다. 2) 읍례의 종류 ○상읍례;자기가 읍례를 했을 때 답례를 하지 않는 높은 어른에게나 의식행사에서 한다. ○중읍례;자기가 읍례를 했을 때 답례를 해야 하는 어른에게나 같은 또래끼리 한다. ○하읍례;어른이 아랫사람의 읍례에 답례할 때 한다. 3) 읍례의 기본동작 ① 공수하고 대상을 향해 두발을 편한 자세로 벌리고 서서 고개를 숙여 자기의 발끝을 본다. ② 공수한 손이 무릎아래에 이르도록 허리를 굽힌다. 공수한 손이 무릎사이로 들어가면 안된다. ③ 허리를 세우며 공수한 손을 밖으로 원을 그리면서 팔뚝이 수평이 되게 올린다. ④ 상읍례;팔꿈치를 구부려 공수한 손을 눈높이로 올린다. 중읍례;공수한 손을 입높이로 올린다. 하읍례;공수한 손을 가슴높이로 올린다. ⑤ 공수한 손을 원위치로 내린다.

마. 절의 종류와 절하는 요령 1)절의 종류와 절하는 대상 ① 큰절; 남자는 계수배(稽首拜), 여자는 숙배(肅拜)이다. 자기가 절을 해도 답배(答拜)를 하지않아도 되는 직계존속, 배우자의 직계존속, 8촌이내의 연장존속 등 높은 어른에게나 의식행사에서 한다. ② 평절; 남자는 돈수배(頓首拜), 여자는 평배(平拜)이다. 자기가 절을 하면 답배 또는 평절로 맞절을 해야하는 선생님, 연장자, 상급자, 배우자, 형님, 누님등 웃어른이나 같은 또래끼리 또는 15세이내의 연하자 사이에 한다. ③ 반절; 남자는 공수배(控首拜), 여자는 반배(半配)이다. 웃어른이나 제자, 친구의 자녀나 자녀의 친구, 남녀동생, 8촌이내의 10년이내 연장비속, 친족이 아닌 16년이상의 연하자등 아랫사람의 절에 대해 답배할 때 하는 절이다. 2) 절하는 요령과 회수 ① 기본회수; 절을 많이 할수록 공경을 많이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남자는 양(陽)이기 때문에 최소양수인 한번, 여자는 음(陰)이기 때문에 최소 음수인 두 번이 기본회수이다. ② 생사의 구별; 산 사람에게는 기본회수만 하고, 의식행사와 죽은 사람에게는 기본회수의 배를 한다. ③ 절하는 시기; 절을 할 수 있는 장소에서 절할 대상을 만나면 지체없이 절한다. “앉으세요” “절 받으세요”라고 말하는 것은 절을 받으실 어른에게 수고를 시키거나 명령하는 것이라 실례이다. ④ 맞절, 답배; 정중하게 맞절을 할 때는 아랫사람이 하석에서 먼저 시작해 늦게 일어나고 웃어른이 상석(上席)에서 늦게 시작해 일찍 일어난다. 웃어른이 아랫사람의 절에 답배할때는 아랫사람이 절을 시작해 무릎을 꿇는 것을 본 다음에 시작해 아랫사람이 일어나기 전에 끝낸다. 비록 제자나 친구의 자녀 또는 자녀의 친구 및 16년 이하의 연하자로도 아랫사람이 성년(成年)이면 반드시 답배를 해야한다. 바. 남자의 절 1) 남자의 큰절.계수배(稽首拜) ① 공수하고 대상을 향해 선다. ② 허리를 굽혀 공수한 손을 바닥에 짚는다(손을 벌리지 않는다) ③ 왼쪽 무릎을 먼저 꿇는다. ④ 오른쪽 무릎을 왼무릎과 가지런히 꿇는다 ⑤ 왼발이 앞(아래)이 되게 발등을 포개며 뒤꿈치를 벌리고 엉덩이를 내려 깊이 앉는다. ⑥ 팔꿈치를 바닥에 붙이며 이마를 공수한 손등에 댄다(차양있는 갓이나 모자를 썼을때는 차양이 손등에 닿게한다. 이때 엉덩이가 들리면 안된다) ⑦ 잠시 머물러 있다가 머리를 들며 팔꿈치를 바닥에서 뗀다. ⑧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운다. ⑨ 공수한 손을 바닥에서 떼어 세운 오른쪽 무릎위에 얹는다., ⑩ 오른쪽 무릎에 힘을 주며 일어나서 왼쪽발을 오른쪽 발과 가지런히 모은다. 2) 남자의 평절.돈수배(頓首拜) 큰절과 같은 동작으로 한다. 다만 큰절의 ⑥ 번동작 이마가 손등에 닿으면 머물러 있지말고 즉시 ⑦ 번동작으로 이어 일어나는 것이 다르다. 사. 남자의 반절.공수배(控首拜)   큰절과 같은 동작으로 한다. 다만 큰절의 ⑤ 번동작 뒤꿈치를 벌리며 깊이 앉는것과 ⑥ 번동작 팔꿈치를 바닥에 붙이며 이마를 손등에 대는 것과 ⑦ 번동작 잠시 머물러 있다가 머리를 들며 팔꿈치를 바닥에서 떼는 부분은 생략한다. 공수한 손을 바닥에 대고 무릎꿇은 자세에서 엉덩이에서 머리까지 수평이 되게 엎드렸다가 일어나는 절이다. 또한 반절은 평절을 약식으로 하는절이라 이해하면 된다.

아. 여자의 절 1). 여자의 큰절, 숙배(肅拜)   여자의큰절 숙배는 원래 무장을 한 군인이 진중에서 군례(軍禮)를 할때 하던 절인데 이것이 여자의 큰절로 행해지고 있다. ① 공수한 손을 어깨높이로 수평이 되게 올린다.(너무 올리면 겨드랑이가 보인다) ② 고개를 숙여 이마를 공수한 손등에 붙인다.(엄지 안쪽으로 바닥을 볼 수 있게 한다) ③ 왼쪽 무릎을 먼저 꿇는다 ④ 오른쪽 무릎을 왼무릎과 가지런히 꿇는다. ⑤ 오른발이 앞(아래)이 되게 발등을 포개며 뒤꿈치를 벌리고 엉덩이를 내려 깊이 앉는다. ⑥ 윗몸을 반(45도)쯤 앞으로 굽힌다.(이때 손등이 이마에서 떨어지면 안된다. 여자가 머리를 깊이 숙이지 못하는 것은 머리에 얹은 장식이 쏟아지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다) ⑦ 잠시 머물러 있다가 윗몸을 일으킨다. ⑧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운다 ⑨ 일어나면서 왼쪽발을 오른발과 가지런히 모은다. ⑩ 수평으로 올렸던 공수한 손을 원위치로 내리며 고개를 반듯하게 세운다. 2)여자의 평절.평배(平拜) 여자의 평절은 원래 중국여자의 큰절이였는데 우리나라의 큰절보다 수월하므로 평절로 쓰인다. ① 공수한 손을 풀어 양옆으로 자연스럽게 내린다. ② 왼쪽 무릎을 먼저 꿇는다. ③ 오른쪽 무릎을 왼무릎과 가지런히 꿇는다. ④ 오른쪽 발이 앞(아래)이 괴게 발등을 포개며 뒤꿈치를 벌리고 엉덩이를 내려 깊이 앉는다. ⑤ 손가락을 가지런히 붙여 모아서 손끝이 밖(양옆)을 향하게 무릎과 가지런히 바닥에 댄다. ⑥ 윗몸을 반(45도)쯤 앞으로 굽히며 두 손바닥을 바닥에 댄다.(이때 엉덩이가 들리지 않아야 하며 어깨가 치솟아 목이 묻히지 않도록 팔굽을 약간 굽혀도 괜찮다) ⑦ 잠시 머물러 있다가 윗몸을 일으키며 두 손바닥을 바닥에서 뗀다. ⑧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우며 손끝을 바닥에서 뗀다. ⑨ 일어나면서 왼쪽발을 오른발과 가지런히 모은다. ⑩ 공수하고 원자세를 취한다. 3) 여자의 반절, 반배(半拜)   여자의 반절은 평절을 약식으로 하면된다. 답배해야 할 대상이 많이 낮은 사람이면 남녀 모두 앉은채로 두손으로 바닥을 짚는 것으로 답배하기도 한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문화예술팀 055-831-2714
최종수정일
2016-06-23 16:21:51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