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용현향토사



용현향토사

2. 예절이란 무엇인가? 가. 예절의 기본지식  1) 예절의 의미   예절이란 무리지어 사는 사람들이 약속해 놓은 생활방식이다. 따라서 예절을 행하지 않는 것은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것이다. 예(禮)란 관행성 사회계약적 생활규범(慣行性 社會契約的 生活規範)이다. 생활예절은 생활하는 방식을 약속해 놓은 것이고 가정의례는 가정에서 행하는 의식절차를 약속해 놓은 것이다.     2) 예절의 목적   사람은 남과 더불어 함께 산다. 남과의 대인관계(對人關係)를 원만히 하려면 서로 약속해 놓은 방식으로 하지 않으면 안된다. 대인관계란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이다. 때문에 자기가 먼저 사람이 되어야 한다. 스스로 사람되어지려는 노력을 자기관리(自己管理)라 한다. 예절은 인간으로서의 자기관리와 사회인으로서의 대인관계를 원만히 영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다. 사람이 되고 사람노릇을 해서 사람대접을 받으며 사람과 더불어 함께 살려면 사람끼리 약속해 놓은 생활방식인 예절을 알아서 실천해야 한다. 따라서 예절을 실천하지 않는 것은 바른 사람이 되기를 기피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3) 예절의 기능(機能)과 본질(本質)   스스로 사람다워지려는 자기관리는 수기(修己)라 하고 남과 어울려 함께 사는 대인관계를 치인(治人)이라 한다.   수기하는 예절은 자기의 안에 있으면서 자가자신에게 작용(對內對自的作用)하는 기능을 가지는데 그때의 본질은 정성(誠)스러운 것이고 치인하는 예절은 자기의 밖으로 나아가 남에게 활용(對外對他的活用)되는 기능을 가지는데 그때의 본질은 공경(敬)하고 사랑(愛)하는 것이다.   자기관리의 요령은 홀로 있을때도 삼가는 신독(愼獨)이고, 대인관계의 요령은 남을 편안하게 하는 안인(安人)이다. 정성이란 자기를 속임이 없는 (무자기;毋自欺) 양심(良心)이고 공경과 사랑이란 어른을 공경(敬長)하고 아랫사람을 사랑(愛幼)하는 인류애(人類愛)이다. 안에 있는 예절의 마음과 밖으로 나타나는 예절의 언동(言動)이 일치해야 참 예절이라 할 것이다.     4) 예절의 실제(實際)와 격식(格式)   예절은 마음만 있어서는 안되고 반드시 그 마음을 산대편에게 인식시키는 말과 행동이 따라야 한다. 서로가 자기의 마음을 상대편에게 인식시키는 것을 의사소통이라 하는데 의사소통수단인 말과 행동은 미리 약속해 놓은 방식으로 하지 않으면 안된다. 약속해 놓은 말이 언어의 격식이고 약속해 놓은 몸놀림이 행동의 격식이다. 즉 예절의 실제는 의사(意思)의 형태로 마음속에 있는 것이고 예절의 격식은 그 의사를 남에게 인식시키는 의사 소통의 수단이다.

나. 예절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예절은 누가 특별히 만드는 것이 아니다. 아무도 예절을 만들지 않았지만 우리의 생활속에 예절이 있다. 같은 여건하(與件下)의 생활권에서 오랜 관습을 통해 가장 합리적(合理的)이고 가장 편리하기 때문에 누구든지 다 그렇게 하지 않을 수 없는 생활방식이 된 것이다. 그래서 예절을 ‘버릇’이라 말하기도 한다. 따라서 예절을 실천하지 않는 것은 합리적이고 편리한 생활방식을 버리고 이치에 맞지않고 불편하게 사는 것과 같다.    다. 예절의 종류(種類)     1) 기초적인 분류   가) 혼자하는 예절 ; 스스로 사람다워지려는 자기관리를 하는 개인예절이다.   나) 남에게 하는 예절 ; 남과 어울려 함께 사는 대인관계를 영위하는 의사소통예절이다.   다) 함께하는 예절 ; 모두가 함께 실천하는 예절로 조직생활, 단체생활, 공중도덕과 같은 예절이다.     2) 행해지는 범위에 의한 분류   가) 기본예절 ; 모든 분야에 통용되는 공통예절이다.   나) 생활예절 ; 생활환경에 따라개인예절, 가정예절, 학교예절, 직장예절, 사회예절, 국민예절, 국제의전 등이 있다.   다)가정의례 ; 가정에서 행하는 의식절차로서 성년례(成年禮), 혼인례(婚姻禮), 상장례(喪葬禮), 제의례(祭儀禮), 수연례(壽筵禮)가 그 대표적인 것이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문화예술팀 055-831-2714
최종수정일
2016-06-23 16:21:51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