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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면지

4.서 당(書堂)   서당은 앞에서 말하였듯이 옛날부터 내려오는 글방.서재.사숙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리운다.서당은 고려시대에 시작되었으며,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초등 교육기관이다.일반 민간인이 설립한 교육기관으로 양반들의 자제들 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의 자제들도 그 대상으로 한 사설 교육기관이었다. 서원의 수준이 천차만별(千差萬別)이었던 것처럼, 서당도 교사인 훈장(訓長)의 실력에 따라 그 수준이 다양했다.그러나 대략 서당의 교육 내용은 강독(講讀).제술(製述).습자(習字)의 3가지가 있었다.먼저 강독의 경우는 처음에 천자문을 시작하여 동몽선습(童蒙先習) . 통감(通鑑) . 소학(小學) . 사서(四書) . 삼경(三經) . 사기(史記)등으로 올라갔는데, 서당에 따라서는 춘추(春秋) . 예기(禮記) . 근사록 등을 읽힌 곳도 있었다.다음 제술에 경우는 오언절구(五言絶句). 칠언절구(七言絶句). 사율(四律) . 18구시(十八句詩). 작문 등을 가르쳤으며.끝으로 습자의 경우에는 천자문 . 동몽선습의 글자들을 가르쳤다.   서당의 설립 목적은 한편으로는 양반 자제들에게 향교나 사학 또는 서원과 같은 상급학교에 진학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데 있었으며.다른 한편으로는 일반 평민 자제들에게 초보적인 한문 해독력을 가르쳐 개략적으로나마 유교사상의 생활윤리에 익숙해지도록하여 기존 사회의 체제를 공고히 하는데 있었다.또한 서당의 설립은 기본자산이나 인가를 요하는 것이 아니었으며 누구나 뜻있는 사람이면 마음대로 설치할 수 있었다.서당의 설립 운영 형태는.①훈장 자영의 서당 ② 유지 독영의 서당 ③유지 조합의 서당 ④ 촌락 조합의 서당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현존하는 서당 건물을 이제 찾아 볼 수 없고 예 자취만 남아 서당터 또는 서짓골이라고 불리워지고 있을 뿐이다. 우리 면내 최초의 서당은 강당촌(講堂村) 이란 마을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사천현여지승람》(1699)에 의하면 이 강당촌(講堂村)의 위치는 현에서 남으로 7리인 이구산 기슭 사수 위에 있다고 했는데 지금의 예수리(禮樹里)근처로 여겨진다.《읍지》에는 강당지(講堂址)로 변하는데, 이곳에 선비 진유례(陳有禮)란 분이 살면서 수 칸의 서재를 짓고 면내 각지에서 모여든 학동을 가르쳤다고 전한다.서당은 신학문이 들어온 일제 강점기에도 존속했는데 각 마을에 있었던 서당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마을명서당명위치 훈장(접장)설립연도
고읍수양재(洙陽齋)고읍부락 아랫말 목영수(睦英守)
이석종의 조부
예수강당(講堂) 예수리 서짓골(一名 강당지)진유례(陳有禮)
이현백(李顯伯)
면내 최초의 서당
풍정적니재(的尼齋)풍정리 북수골최덕묵(崔德默) 1890년대
풍정대양재(大養齋)풍정리 웃말(유원재)최효습(崔孝習)1920년대
수청이구재(尼丘齋)수청리 가운데땀 최영치(崔永致)
최갑치(崔甲致)
1930년대
수청수청재(洙淸齋)수청리 아랫말 미 상 1900년대초
대곡대곡서당(大谷書堂)대곡리 40-1번지정기하(鄭基夏)
강구석(姜龜錫)
최인정(崔寅政)
김성기(金成基)
1880년경~1936년까지
대산호산재(湖山齋)장산리 대산(一名 몽대)최효인(崔孝寅)1920년경
복상영모재(永慕齋)감곡리 수리골 송헌창(宋憲彰) 1910년경
만마학산재(鶴山齋)학촌리 만마(어영골)김경배(金敬培)
최효붕(崔孝鵬)
1900년경
대산초산재(嶕山齋)장산리 대산(一名 건점)하빈헌(河贇憲)1910년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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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2016-06-23 16: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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