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정동면지



정동면지

1. 향교의 개사(槪史)   당초의 기지(基地)는 정동면이 신라시대 이래 조선 초기까지 읍기(邑基)가 지금의 고읍리(古邑里)에 있었던 까닭에 향교(鄕校) 또한 지금의 풍정리(豊井里)에 있었다고 전하는데, 문헌 자료의 무징(無徵)으로 헤아릴 길이 없다.    현재 사천읍(泗川邑) 선인리(宣人里) 119번지 성전봉(聖殿峯) 기슭에 위치한 사천향교는 1983년 지방유형문화재 제220호로 지정된 <전학후묘형 : 前學後廟型>의 소설위 향교(小設位鄕校)이다.    홍살문(紅箭門)을 지나면 외삼문(外三文), 풍화루(風化樓), 전사실(典祀室), 동서재(東西齋), 치성재(致誠齋), 명륜당(明倫堂), 대성문(大成門 : 內三門), 대성전(大聖殿)등의 건물이 즐비해 있다.    조선 세종 3년(1421년)에 창건하여 향학당(鄕學堂)으로 경학(經學)을 가르쳤던 것이 효시(嚆矢)라 전하며, 같은 왕 22년(1440년)에 치성재, 동서재, 명륜당 등의 건물을 짓고 수학원(修學院) 학사서재(學舍書齋)로 개칭하였다고 한다. 그 후 세종 32년(1450년)에 풍화루를 건립하였으나 임진왜란의 병화(兵火)로 불타고 인조(仁祖) 23년(1645년)에 다시 현 위치에 중창하였다. 중창 후에도 여러 차례 부분적인 건물의 중수(重修)를 거듭해 왔으며 특히, 대성전 정면의 원주(圓柱) 5개는 건물의 항구적인 보전을 위해 기둥 절반을 모두 석주(石柱)로 보완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향교는 고려시대를 비롯하여 조선에 계승된 지방의 교육기관으로, 조선왕조가 유교를 국시로 육예(六藝)를 교육의 요목으로 하여 인재 양성을 위한 공립학교이며, 향교내에는 공성(孔聖)을 모신 문묘(文廟) 곧 대성전(大成殿)이 있어 우리나라 18선현(先賢)과 중국의 6성현(聖賢)을 앞· 좌·우로 배향(配享)하고 있다.   향교는 오늘날로 치면 중·고등학교에 해당되며 문묘 이외도 일명 교궁(校宮), 학궁(學宮), 재궁(齋宮)으로도 일컬었다. 따라서 사천향교는 대설위(大設位 : 府牧)지역), 중설위(中設位 : 郡지역), 소설위(小設位 : 縣지역) 등 삼 등급(三等級)중 소설위 향교이기 때문에 강사는 훈도(訓導)한 사람을 배치하고 명륜당에서 유학을 강론 전수하였다. 유생의 정원은 30명으로 동서재에 기숙하였으며, 이들을 거재(居齋)유생이라 하고 우수한 자는 향시(鄕試)에 응시케 하여 벼슬길에 나가도록 하였다.   그러나 조선 중기 이후의 향교는 서원(書院)이 발흥하게 되자 점차 쇠미(衰微)해졌고, 1894년(고중 31년) 말에 과거제도의 폐지와 함께 향교는 완전히 이름만 남아 현감(縣監 : 뒤에 郡守)의 관리하에 장의(掌議)와 재임이 있었으나, 1908년 직원(直員)을 배치하여 재임은 폐지되고 유생은 없어졌으나 문묘(文廟)만 향사(享祀)할 따름이다. 그리고 1947년에 직원을 전교(典校)라 개칭하고 장의는 증원하여 오늘에 이르며 향교에는 유도회(儒道會)와 모성계(慕聖契)가 있다.   문묘향사(文廟享祀)는 본래 공자(孔子), 안자(顔子), 증자(曾子), 자사(子思), 맹자(孟子) 등 5성을 비롯하여 공문10철(孔門十哲)과 송조 6현(宋朝六賢), 우리나라 18현을 향사해 왔는데, 1949년 전국 유림대회의 결의로 지금은 5성과 송조 2현, 그리고 우리나라 18현만 향사하고 있다. 향사는 제사 지내는 의식으로서 석채(釋菜), 또는 석전제(釋奠祭)라 한다. ‘석전’은 예기(禮記)에서 나온 말로 ‘공자를 제자지내는 큰 제사’를 뜻하며, 전(奠)은 공물(供物)을 차린다는 뜻이다. 또 석전제는 본래 봄, 가을 두 차례의 상정일(上丁日) 즉, 음력 2월과 8월의 첫째 정일(丁日)에 석전을 지냈으나, 근래에 와서는 공자의 탄강일인 음력 8월 27일에 한 번만 향사하였다. 그러다가 1987년부터 다시 봄, 가을로 환원하고 제물로는 고기(肉), 생선, 채소, 과일, 도(稻), 량(梁), 직서(稷黍), 반(飯) 등을 차례 놓고 향사한다. 그러나 1995년도에 마련된 종헌(宗憲)에 따라 앞으로의 석전(釋奠)은 공자의 기일(忌日)과 탄강일(誕降日)을 양력으로 환산, 각각 5월 11일과 9월 28일에 봉행하게 되었다.   현재 사천향교 문묘에는 공자(孔子)를 정위(正位)로 하여 안자(顔子)·자사(子思)는 동편(東便)에 증자(曾子)·맹자(孟子)는 서편(西便)에 모시고 송조 2현과 우리나라 18현도 서열에 따라 동. 서 종향위(從享位)로 나누어 각 10현씩 위패(位牌)를 봉안하고 있는데, 동·서 양편의 위차(位次)를 표로서 보면 다음과 같다.

●東從亭位(10賢)
姓名諡號雅號
程顥豫國公明道
薛聰弘儒候聰智
安裕文成公晦軒
金宏弼文敬公寒瑄堂
趙光祖文正公靜庵
李滉文純公退溪
李珥文成公栗谷
金長生文元公沙溪
金集文敬公愼獨齋
宋浚吉文正公同春堂

●西從亭位(10賢)
姓名諡號雅號
朱熹徽國工晦菴
崔致遠文昌候孤雲
鄭夢周文忠公圃隱
鄭汝昌文獻公一蠹
李彦迪文元公晦齋
金麟厚文正公河西
成運文簡公牛溪
趙憲文烈公重峰
宋時烈文正公尤庵
朴世采文純公玄石
  덧붙여 근대 이래 사천향교의 역대 직원(直員), 전교(典校) 그리고 유도회장(儒道會長) 가운데 본면 출신의 명단을 들면 다음과 같다.

●직원.전교(直員, 典校)

職級姓名貫鄕生年在任期間
敎官崔懿敏相三朔寧人壬申生童蒙敎官
直員崔道敏乃政朔寧人戊辰生1925~1928
直員崔在卿乃珍朔寧人丙辰生1928~1934
典校宋在基權用恩津人戊午生1960~1962
典校金聖基江陵人甲寅生1980~1982
典校崔甲大海舟朔寧人丙辰生1982~1984
典校林漢相醒齋安東人癸亥生1989~1991
典校權命秀孤泉安東人癸亥生1991~1994

●유도회장(儒道會長)

職級姓名貫鄕生年在任期間
會長崔李變漢云朔寧人庚寅生1946~1947
會長宋在基權用恩津人戊午生1958~1959
會長李根培舜球泗川人丙申生1959~1961
會長張斗吉學模仁同人丙申生1965~1967
會長崔甲大海舟朔寧人丙辰生1977~1979
會長崔泓敏朔寧人甲子生1983~1985
會長權命秀孤泉安東人癸亥生1985~1987
會長李鎭灌牧軒咸安人丙寅生1994~1995
會長鄭然五迎日人壬戌生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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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2016-06-23 16:19: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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