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사전
훈련기
항공기 사전
항공기명 : AS-202
- 닉네임
- Bravo
- 전폭
- 9.78 m
- 전장
- 7.5 m
- 전고
- 3.2 m
- 자중
- 1,270㎏
- 최대속도
- 240 km/h
- 항속거리
- 1,140 km
- 탑승인원
- 2~3
- 개발사
- FFA(Swiss) / SIAI 마르케티(Italy)
항공기 상세정보
FFA AS-202 Bravo
AS-202는 스위스의 FFA사와 이탈리아의 SIAI 마르케티사가 공동 개발한 2~3인승 훈련기 겸 스포츠기이다.
당초 협정에는 동체, 꼬리부분은 스위스가, 주익, 랜딩기어, 동력계통을 이탈리아가 분담하고 최종조립은 양국에서 각각 하기로 되어있었으며 스위스 원형 1호기가 1969년 3월에 첫 비행하고 이어서 이탈리아 원형 2호기가 같은 해 5월에 첫 비행하였다.
그러나 도중에 이탈리아는 탈퇴하였다.
주익은 SIAI사의 S.205와 같은 전 금속 제단일보 구조에 외판은 하니컴 패널을 사용한다.
동체는 일반적인 세미모노콕 구조이며 각부에 하니컴과 FRP를 사용하고 있다.
병렬복좌의 곡예기형과 후방에 좌석 하나를 추가 배치한 범용형이 있으며 100kg까지의 화물을 탑재할 수 있다.
현재 초기 생산형인 150hp엔진의 AS-202/15에 이어 1974년부터 180hp엔진에 정속 프로펠러를 장비하고 배면비행용 윤활장치를 탑재한 곡예기형 AS-202/18A가 제작되고 있다.
1987년에는 조종훈련과 무제한 배면비행이 가능한 260hp엔진의 AS-202/18A가 첫 비행하였으나 시작기만으로 끝났다.
브라보는 간단한 구조와 저가로 군용 초등훈련기로 180대 이상 수출되었다.
현재 인도네시아 40대, 오만 4대, 모로코 18대, 우간다 8대, 이라크 48대, 그 중 10대는 요르단에 인계에서 사용 중이지만 추가생산은 중단된 상태이다.
초등 훈련기로 쓸만한 기체이나 이 분야는 굳이 군용기를 고집할 필요성이 없어 민수용 훈련기가 강세 속에 여러 기종이 대두되고 있어 브라보기의 추가발주에 어려움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