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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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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PZL-130

닉네임
Orlik
전폭
9.0 m
전장
9.0 m
전고
3.53 m
자중
1,600 kg
최대속도
500 km/h
항속거리
970 km
탑승인원
2
개발사
PZL(Poland)

항공기 상세정보

PZL-130 Orlik /-1307 Turbo Orlik

이 기체는 폴란드 공군의 훈련 시스템에 맞게 개발한 기본/고등 훈련기로 1981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어 PZL-130의 원형기는 330hp의 러시아제 M-l4Pm성형 엔진을 장비하고 1984년 10월에 첫 비행을 하였다. 그러나 3대의 원형기로 비행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엔진 출력의 부족으로 1990년 개발이 중지되었다. PZL-130은 전금속제 구조의 탠덤복좌 저익기로서 제트기에 가까운 비행 특성을 가지며 기내의 계기류들은 신속한 교환이 가능하다. 고정무장은 없으나 주익 아래의 4군데 하드 포인트에 훈련용 무장을 탑재한다.
85년에 시작된 오를리크의 터보프롭화 계획은 에어텍 캐나다사가 협조하여 3대의 원형기를 개조하여 출력 550hp의 PT6A-25엔진을 탑재한 PZL-130TP 시작기가 1996년 7월에 첫 비행하였으며 비행 성능. 특히 상승력 및 곡예비행 성능이 대폭 향상되었다. 레시프로형과 외관상의 차이점은 익폭과 기수의 연장, 도설핀의 확대 정도이나 내부적으로 구조의 보강, 랜딩기어의 유압화, 사출 좌석의 장착, 계기, 장비류가 대폭 개선되었다. 6군데로 늘어난 하드 포인트는 훈련용 무장 외에 외부연료탱크의 장착이 가능하다.
러시아계 장비와 M601T 엔진을 장착한 국내/동구권 사양과 PT6A 엔진의 서방측 사양으로 구분되며 양산형으로는 공군용 PZL-130TB의 개량형인 TC-1가 배치되었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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