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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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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K-8

닉네임
Karakoram 8
전폭
9.63 m
전장
11.6 m
전고
4.21 m
자중
2,687 kg
최대속도
800 km/h
항속거리
1,400 km
탑승인원
2
개발사
CNAMC/PAC (China)

항공기 상세정보

CNAMC /PAC K-8 Karakoram 8

중국의 남창 항공기 제조창 항공기술 진출공사 (CATIC)과 파키스탄의 항공 복합 기업체(PAC)가 1987년에 공동개발에 합의하여 개발이 시작된 제트 훈련기로서 기체명은 양국가의 국경에 자리한 카라코람 산맥에서 따왔다.
원래 중국 공군을 위한 훈련기인 L-8의 구상에 파키스탄측이 설계 작업에 일부 참석하는 형태로 개발되었다.
원형기는 중국 남창에서 4대 제작되었으며 1992년 말 선행 양산형이 비행에 성공하였다. 이어 1994년 9월까지 21대가 완성되어 6대가 파키스탄에 인도되었다.
파키스탄은 100대를 발주하면서 꼬리부 및 주익의 일부 등 25%를 생산하면서 조립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었으나 비용 문제로 중지되었다.
K-8의 요구 조건은 초등 훈련에서 고등훈련의 일부까지를 하나의 훈련기로 통합하는 동시에 경공격기로서의 능력까지 갖추는 것이었다.
비행수명은 8,000시간이며 최대설계하중은 +7.33G로 높은 편이다. 설계는 동급 훈련기와 같은 상식적이 레이아웃을 채택하였다. 주익 아래에는 4군데의 하드 포인트가 있으며 용량은 각250kg으로 최대 무장 탑재량은 943kg이다. 동체 중심선상의 하드 포인트에는 23mm 기관포 포드를 장착할 수 있다.
엔진은 서방측 엔진인 개레트사의 TFE 731-2A-2A 터보팬 엔진을 채택하였으며 콜린즈사의 난냉계통, 마틴베이커사의 사출 좌석 등 서방국가의 장비품을 최대한 적용하였으며, 수출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CATIC 측은 400대 정도의 수출을 기대하고 있으나 과열되고 있는 훈련기 시장의 상황을 비추어 볼 때 어려움을 겪고 있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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