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이행기준

주민생활지원분야 이행기준

어려운 시민 생활 보호

  • 기초생활보장수급자에 대한 상담과 신청
    • 기초생활보장에 대한 문의나 상담은 거주지 읍면사무소나 동주민센터를 이용해 주시고, 시청 주민생활지원과 담당부서를 찾아 주시면 친절히 안내하겠습니다.
    • 직접 방문하시기 어려운 경우 우편이나 전화를 이용해 주시고 담당공무원의 방문을 원하시면 직접 방문하여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선정 신청은 상담을 하신 후 신청서를 제출하시면 생활실태조사 등을 통해 14일 이내 그 결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생계안정 지원
    • 기초생활보장수급자의 생계보호는 가구의 소득인정액과 가구원 수를 기준으로 차등 지원하며, 자녀 중 중 / 고교생에게 입학금, 수업료 전액, 교과서대금 등을 지원하고, 별도 시예산으로 교복 및 학용품비, 학업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는 장학금도 지급하겠습니다.
    •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선정기준의 획일적 적용으로 어려운 계층이 보호에서 누락되는 사례가 없도록 하기 위하여 특례기준을 탄력적으로 적용해 나가겠습니다.
  • 자활/자립 지원
    • 일할 능력이 있으나 실직 및 미취업으로 인해 근로에 종사하지 못하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위해 지역자활센터에서 자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저소득 시민의 생활안정과 자활 / 자립을 위하여 생업자금, 생활안정자금, 전세자금을 융자해 드리겠습니다.
  • 의료급여 지원
    • 저소득 시민의 질병치료와 건강유지를 위하여 의료급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의료급여는 1종 대상자와 2종 대상자로 구분하여 다음과 같이 지원하겠습니다.
의료 구분별 의료비지원 표
구분 의료비지원
외래 입원 약국
1종
  • 1차 의료기관(의원급)
    • 1,000원의 본인부담금을 제외한 급여비용
  • 2차 의료기관(병원급)
    • 1,500원의 본인부담금을 제외한 급여비용
  • 3차 의료기관(대학병원급)
    • 2,000원의 본인부담금을 제외한 급여비용
전액지원 500원의 본인부담금을 제외한 급여비용
2종
  • 1차 의료기관(의원급)
    • 1,000원의 본인부담금을 제외한 급여비용
  • 2차 의료기관(병원급)
    • 급여비용총액의 85%
  • 3차 의료기관(대학병원급)
    • 급여비용총액의 85%
급여비용 총액의 90%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신청에 따른 서비스만 제공하는 기존 행정에서 탈피, 주민의 복지 욕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서비스 제공을 위한 지역사회 자원을 발굴하여 한번의 신청으로 지원가능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여 복지사각지대를 최소화함으로써 “행복한 사천”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장애인복지 서비스 확충

  • 저소득 장애인에게 장애수당, 장애아동 부양수당, 의료비, 교육비, 장애등록진단비, 재활보조 기구, 자립자금 등을 지원하여 장애인의 생활안정을 위하여 노력하겠습니다.
  • 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생활시설/사회재활시설 등을 통하여 장애인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각종 시설물에 장애인편의시설을 설치토록 하여 이동권을 보장하겠습니다.
  • 장애인일자리사업, 여성중심작업장 등을 통하여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구현

  • 더불어 살아가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자원봉사는 선택이 아닌 우리 시민 모두가 마땅히 해야 할 일임을 인식하는 사회분위기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 자원봉사자 접수 및 수혜자 조사와 지원, Food Bank(식품나눔은행), 이동목욕 등의 봉사활동 업무를 담당하는 자원봉사센터를 운영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날로 늘어나고 다양화되는 사회복지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국가나 우리시의 힘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주위의 어렵고 소외된 이웃에 대하여 따뜻한 관심과 애정 어린 손길을 보내어 주시기 바랍니다.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비스별 접수/처리 창구
서 비 스 별 접 수 부 서 전 화 번 호 FAX
생활보호증진 서비스 생활지원담당 831-2610 831-6022
자원봉사 신청문의 희망복지담당 831-2615
자원봉사센터 831-2533
장애인복지서비스 장애인복지담당 831-2625
재가장애인이용서비스 장애인종합복지관 835-2571 835-4216
청각언어장애인통역서비스 수화통역센터 835-2826 832-2749
거동불편장애인이용서비스 휠체어택시 833-0241 835-5593
심부름센터 853-4110 853-4130

담당자
행정과 시정담당 055-831-2566
최종수정일
2016-10-12 09: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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