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사

泗南面誌編簒委員會 委員長 張 志 杰

사남면지 발간에 즈음하여

臥龍, 尼丘靈山, 曲屛처럼 둘러 있고 그 속에 五川이 曲流하여 東에 谷間佳景을 西에는 穀倉인 沃野를 만들고 沒灣入洋하면서 無限繁榮을 約束받은 이 땅, 儒敎文化와 農耕文化를 함께 꽃피운 瑞氣깃든 禮鄕 泗南! 航空産業의 기틀을 確固히 다지고, 泗川의 産業中心地域으로 발돋움하기까지 時代의 變遷따라 滔滔히 흘러온 우리고장의 千年의 悠久한 歷史를 集大成하는 面誌編纂事業을 着手하면서 不肖小生에게 이 莫重大事가 맡겨진 것을 無限한 榮光으로 生覺하는 한편 무거운 責任感을 느끼기도 하였습니다.

委員會를 構成하여 委員을 委囑을 하고 事務室을 開設하여 懸板式을 가진 후 編纂指針과 目錄을 作成하고 資料蒐集과 分野別 1,200쪽에 이르는 原稿를 作成하고 編輯, 閱覽, 校正을 거쳐 初刊本을 完成하는 데까지 3년이란 긴 歲月이 흘렀습니다. 實로 刻苦精勵 끝에 完成한 面誌였습니다.

이렇게 尨大한 歷程을 엮는데 어찌 몇사람의 委員 힘으로 堪當 할 수 있었겠습니까? 이는 오로지 이 事業에 積極 參與해주신 많은 분들의 뜨거운 熱情과 愛鄕心의 所産이라 믿어 疑心치않습니다. 其間동안 너무나 많은 面民들께서 直接 事務室을 찾아 物心兩面으로 聲援과 激勵를 아끼지 않았고 看雲步月하며 恒常 鄕上發展을 위해 關心과 사랑으로 聲援을 보내주신 出鄕人諸位의 愛鄕心의 發露라 생각합니다.

돌이켜보면 이 事業은 우리面으로서는 前人未踏의 事業이라 蒐輯이 囊中取物이 아니었고 南船北馬하여 어렵게 얻어지고 時間이 所要되는 일이었습니다. 옛날 史料를 얻기 어려운 分野는 現況을 착실하게 담는데 注力하였으며 後代들이 느끼기 어렵겠다고 生覺되는 部分은 寫眞을 添附하여 理解를 돕는데 힘을 쏟아 나름대로 알차고 現場感있는 面誌를 만들기 위해 勞力하였으나, 뒤돌아 보면 漏落되고 未洽한 곳이 적지 않을 것이며 文脈 또한 매끄럽지 못한 점 매우 罪悚스럽게 生覺합니다.

不足하고 漏落된 部分은 後代들의 몫으로 돌리면서 次期에 補完修正해 주실 것을 期待합니다. 비록 完璧한 面誌가 되지는 못하였으나 바라건대 이 面誌가 泗南跳躍의 발판이 되고 方向舵가 되어 未來指向的인 指標가 되고 그 이 歲歲年年 이어져 泗南 發展의 밑거름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 간절합니다.

끝으로 이 사업을 始終一貫 옆에서 도와주신 金局淵 市議員, 文烘珪 前 泗南面張, 姜鍊柱 現 泗南面長과 職員여러분, 編纂委員과 里長 그리고 執筆 募金, 校正, 寫眞을 맡아 수고하신 모든 분들께 感謝드리며 무엇보다 事務室을 찾아 격려해 주시고, 誠金을 快擲해 주신 모든 분들과 資料蒐集에 協助를 아끼지 않으신 面民과 出鄕人 여러분께 다시 한번 感謝 드리면서 發刊辭에 가름합니다. 감사합니다.

2011년 10월

泗南面誌編簒委員會 委員長 張 志 杰


담당자
정보통신과 정보기획담당 055-831-2306
최종수정일
2016-09-22 11:30:39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