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상상의 비행



항공우주산업의 역사

상상의 비행

신화이미지

비행의 역사는 몇 천 년 전부터 신화나 전설 속에서 날고싶어 하는 인간의 꿈과 함께 했었다. 그 중에서도 다이달루스와 이카루스의 비행에 관한 신화는 이 꿈을 증명해주는 예이다. 크레타의 왕비 파시파이의 불륜을 돕게 된 연유로 하여 다이달루스는 미노스왕의 미움을 샀고 덕분에 납으로 붙인 새털 날개를 달고 아들인 이카루스와 함께 크레타 섬을 탈출하는데 성공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카루스는 태양 가까이 날다가 납이 녹아 지중해에 추락하였고 다이달루스는 시실리섬으로 도망치는데 성공하였으나 이를 찾아온 미노스왕에게 무참히 살해당한 내용이다. 신이 인간의 비행에 대한 꿈을 자신의 능력을 시험하는 것으로 생각하였기 때문에 이들 부자는 첫 희생을 당하게 된 것이다.

신화이미지

또한, 중국의 고전인 사서에도 그와 유사한 이야기가 있는데, 전설의 지배자인 고대 중국의 천자 순이 어린 소년이었을 때 황녀로부터 비행기술을 배워 새의 날개를 달아 산속의 감옥을 탈출했다는 신화가 쓰여 있다. 또한, 이집트의 태양신인 호루스나 고대 그리스의 승리의 여신 사모토라케의 니케, 그리스의 천마 페가수스 등 고대의 신이나 천사들은 모두 하늘을 날 수 있었다. 이러한 신화를 회화나 조각, 또는 조소를 통해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인간이 날지 못하는 꿈을 신을 통해 이룬 것이다.

중세에는 전설이나 신화에 의존하지 않고 과학적 이론을 기반으로 한 인간의 상상비행이 실험되었다. 많은 사람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도하였으며 구상하고 도전 하였다는 걸 그 당시의 그림 판화, 조각, 소설 등을 통해 알 수 있다. 고대 시대 이후 여러 가지 장치를 고안하기도 하였지만 그건 상상이었고 직접적인 계기가 된 것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하늘을 나는 기계가 시발점이 되었다. 하지만, 이 구상은 연구에만 그쳤고 실제로 비행은 불가능했다고 한다. 하지만, 이 이론은 아주 대단한 것이었으며 결국 오늘날 인간이 비행기를 발명하게 된 것도 앞에서 나열한 꿈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본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7-04 09:44:08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