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치

죽방렴 멸치

죽방렴

죽방렴 멸치는 전통적인 어법인 '죽방렴'이라는 대나무로 만든 부채꼴 모양의 말뚝을 통해 생산되는 멸치이며, 사천의 특산물이다. 일반 멸치처럼 그물로 잡지 않고, 남해안의 청정해역의 빠른 유속에 의해 멸치들이 죽방렴안으로 들어가게 함으로써, 비늘이나 몸체 손상없이 건져 올릴 수 있다. 죽방렴 설치와 어장면허가 제한되어 있어 소량만이 생산가능하고, 고영양 플랑크톤이 서식하는 남해안에서 자라 육질이 단단하고 기름기가 적어 비린내가 나지 않는 고급 멸치이다. 죽방멸치는 일정한 크기의 우수한 암놈 멸치만 가려 말리며 불통 속에 잡힌 멸치 가운데 길이 7㎝짜리 암놈과 은빛이 영롱하게 감도는 멸치만 엄선한다.

특히 지느러미는 물론이고 멸치 외형이 단 한 곳도 손상되지 않고 자연 그대로를 유지해야 한다. 어민들이 바다 한가운데 설치된 불통에서 육지 건조장까지 옮기는데 멸치에 상처를 주지 않으려고 적은 량을 자주 옮겨야 한다. 멸치는 성질이 급해 뜰채로 올리자마자 죽지만 죽방에서 육지건조장까지 옮기는 시간은 약 10분 정도로 이 시간이면 거의 살아 있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멸치의 효능

성장발육, 골다공증 예방

멸치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 성장에 도움을 주어 성장 발육에 좋으며, 여성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다.

두뇌발달

멸치에는 불포화지방산인 DHA와 EP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뇌세포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지능발달에 도움이 된다.

피부건강 유지

멸치에 포함되어 있는 콜라겐, 베타카로틴 성분이 피부와 점막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심장병, 동맥경화 예방

멸치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이 막히는 것을 방지해 주어 심장병,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된다.

근육회복

트래킹이나 운동 후 피곤해진 근육에 멸치의 타우린 성분이 근육회복을 도와준다.

간단한 멸치요리

꽈리고추 멸치볶음

요리재료

꽈리고추

꽈리고추 10~12개(50g), 멸치 1컵(50g), 부재료 : 소금(소금 약간), 마늘(다진 마늘) 1작은술(3g), 양념(간장 1/2작은술(3ml), 설탕 1/2큰술(5g)), 식용유 1큰술(15ml), 물엿 1큰술(10g), 통깨 1작은술(3g), 참기름 1작은술(5ml)

요리과정

  1. 꽈리고추는 꼭지를 떼고 깨끗이 씻는다. 끓는 소금물에 넣고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군다.
  2. 달군 팬에 멸치를 넣고 볶은 후 접시에 덜어둔다. 팬을 키친타월로 닦고 다시 달궈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을 넣고 볶다가 양념 재료를 넣고 끓인다.
  3. 2에 멸치를 넣고 볶다가 꽈리고추를 넣어 볶는다.
  4. 불을 끄고 참기름, 물엿, 통깨를 넣고 버무린다.

멸치스낵

요리재료

멸치 200g, 호두 30g, 아몬드 30g, 포도씨유 1큰술, 설탕 1큰술, 통깨 1작은술

요리과정

  1. 체에 멸치를 넣고 물로 2~3번 헹궈 소금기를 제거한다.
  2. 1을 오븐이나 전자렌지에 살짝 건조한다.
  3. 마른 팬에 멸치를 볶아 수분을 완전히 제거한다.
  4. 멸치가 볶아지면 포도씨유를 두르고 견과류, 설탕, 통깨를 넣고 다시 한번 볶는다.

담당자
해양수산과 수산행정담당 055-831-3111
최종수정일
2016-08-08 16:24:43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