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기

딸기의 특징
당도높고 청결한 사천 딸기
딸기 우량 묘를 토양과 분리 재배함으로써 연작장애에 의한 병해충을 사전 예방한 저농약 처리로 단맛과 신맛이 잘 조화되고 맛이 산뜻하며 향기가 아주 좋으며 풍부한 영양과 당도가 높은 신선한 맛으로 소비자의 주목을 받는 농특산물임

재배현황

딸기
  • 주생산지역 : 사천시 곤명, 곤양, 사남, 용현, 정동
  • 재배규모 : 재배면적 54.0ha, 생산량 1.620톤, 재배농가수 192호
  • 생산시기 : 11월 중순 ~ 이듬해 5월

식품성분

영양성분을 보면 비타민 C가 과일 중에서는 가장 많은 편이며, 새콤한 맛을 내는 유기산은 0.6% ~ 1.5%이다. 딸기의 많은 비타민 C 는 여러가지 호르몬을 조정하는 부신 피질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므로 체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딸기는 물러지기 쉬운 과일이므로 딸기를 씻을 때 꼭지는 다 씻은 후 떼어내야 영양 손실이 적다.
많은 양을 사용할 때는 깨끗이 씻어 꼭지만 미리 따서 냉장 보관하였다가 필요한 양만큼 꺼내 쓰는 것이 좋다.

식품성분
(100g 당 식품성분포) (자료출처 : 농촌생활연구소)
품종 에너지 수분 단백질 지질 탄수화물(g) 회분(g) 무기질
당질 섬유소 칼슘
생것 20kcal 92.2% 0.9g 0.2g 4.3g 1.9g 0.5g 13㎎ 17㎎
식품성분
무기질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나트륨 칼륨 Retind Equlvalent 레티놀 베타케로틴 B1 B2 나이아신
0.5㎎ 1㎎ 193㎎ 5 RE 0㎍ 30㎍ 0.04㎍ 0.4㎍ 0.4㎍ 99㎍

생산자 안내

생산자 안내
생산단체 주소 대표자
태봉딸기작목반 사천시 곤명읍 은사리 옥동 김복수
사천 자연 농협 협회 사천시 사남면 화전리 박수훈
본촌딸기작목반 사천시 본촌리 본촌 김원태
완사딸기작목반 사천시 곤명면 정곡리 841-14 박오권
곤양딸기작목반 사천시 곤양면 맥사리 324 김점도
사남딸기작목반 사천시 사남면 화전리 915-4 이남성
용현딸기작목반 사천시 용현면 송지리 장송 493 문홍열
정동딸기작목반 사천시 정동면 학촌리 만마 박창근
남양딸기작목반 사천시 송포동120 최응태
다솔딸기작목반 사천시 곤명면 추천리 608-6 이상천
조장딸기작목반 사천시 곤명면 조장리 170 김동선
봉계딸기작목반 곤명면 초량리 초량 하한섭
삼정딸기작목반 곤명면 삼정리 삼정 송성원
송비딸기작목반 곤명면 송림리 송림 강영민

식품의가치

딸기는 피를 맑게 한다.
딸기는 4~5월에 꽃이 피고 6월에 한창이다.
딸기쨈. 딸기술을 만들어 두면 연중 계속 먹을 수 있는 식품으로 몸이 허약한 사람이 먹으면 원기가 회복된다고 한다.
딸기에는 비타민 C 가 다량으로 들어 있고 호르몬 조절을 하는 부신피질의 기능을 왕성하게 하므로 체력을 증진시키고 피부를 아름답게 하며 혈액을 맑게 하는 작용도 한다.
이 비타민 C는 약품으로 먹는 것 보다 천연식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설탕을 듬뿍 쳐서 먹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것은 스테미너에 좋지 않다.
왜냐하면 설탕이 비타민B1과 사과산, 구연산의 소모를 심하게 해서 영양 효율을 낮추기 때문이다. 그래서 딸기의 영양가를 체내에서 손실 없이 섭취하기 위해서는 설탕을 치지 않고 먹는 것이 좋으며, 꿀, 우유, 유산 음료, 요구르트 등을 쳐서 먹는 것이 좋다.

생활요리

딸기주

딸기주
  • 재료 : 딸기 1kg, 레몬 1개, 설탕 500~600g, 소주 1.8ℓ
  • 만드는 법
    1. 딸기주를 담아 놓을 병은 뜨거운 물에 씻은 후 엎어 놓고 물기를 제거
    2. 딸기는 색이 진하고 살이 단단하며 작은 것을 골라 연한 소금물에 뭉그러지지 않게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어낸 후 물기를 충분히 말린다.
    3. 레몬은 비비듯이 잘 씻어서 둥그렇게 자른다.
    4. 유리병에 딸기와 레몬을 넣어서 하루 정도 설탕(꿀)에 재웠다가 분량의 술을 붓고 밀봉하여 통풍이 잘 되고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장소에 보관한다.
    5. 15일정도 지난 후 거즈를 깔고 맑은 즙만 받아 주둥이가 좁은 병에 담아 다시 어둡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한다.
    6. 1개월이 지나면 먹을 수 있으나 3개월 후에 완전히 숙성하여 맛이 좋다.
    ※ 딸기는 산미가 부족하므로 레몬즙을 넣으면 산성이 강하여 술맛도 좋고 빛이 더욱 곱다. 청매나 살구(15~16)를 같이 넣는 것도 좋다.
  • 특징
    • 비타민 C가 특히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구연산, 포도당, 과당 등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특히, 환자나 회복 단계에 있는 사람의 영양 보급과 원기회복에 효과가 있다.
    • 더운 여름날에는 시원한 냉수에 타서 마시면 갈증을 없애주고 여성들의 피부를 부드럽고 아름답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 하루 소주잔에 30cc 정도 마신다.

딸기쥬스1

딸기쥬스
  • 재료 : 딸기 10개, 우유 2컵, 꿀 1큰술, 얼음
  • 만드는 법
    1. 딸기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2. 잘 씻은 딸기의 물기를 뺀 다음 꼭지를 떼어내고 반으로 가르거나 4등분한다.
    3. 3에 얼음을 적당량 넣고 아주 잠깐만 믹서를 돌린다.
      (잘게 부서진 얼음이 사각사각 씹히는 느낌이 좋다.)
    4. 예쁜 컵에 담아 꿀을 넣고 먹는다.
      (취향에 따라 요구르트나 설탕을 넣어 마셔도 좋다.)

딸기쥬스2

  • 재료 : 딸기 1kg, 설탕 250g
  • 만드는 법
    1. 딸기를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꼭지를 따서 냄비에 넣고 으깨지 말고 살짝 끓인다.
    2. 딸기물이 우러나고 끓으면 고운체에 가제를 넣고 살짝 받쳐낸다.
    3. 받친 물에 설탕을 타서(딸기:물 = 4:1) 끓인 후 소독한 병에 넣고 20분간 중탕하여 보관한다.
      (남은 것은 딸기잼에 넣어 활용한다.)
  • 효과
    기미, 잔주름 예방에 좋다.
    피부 트러블이 많은 민감성은 피부에 영양소를 공급하는 것이 필수인데 딸기의 인, 나트륨, 규산 등은 피부 깊숙이 침투해 부족한 영양분을 보충한다.
    딸기는 피부를 탄력 있게 조여 주어 모공이 넓은 피부나 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 좋은 팩이다.

딸기의 역사와 유래

딸기는 석기시대부터 먹기 시작하였고, 유럽에서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중세 때부터이며, 산딸기가 그 시추이다.
15세기 말 아메리카 대륙의 발견에 의해 원산지인 남아메리카로부터 장딸기가 유럽으로 들어가게 되고, 18세기 말 네덜란드에서 현대 딸기의 원조인 프라가리아 아나나사(Fragaria ananassa)가 만들어졌다.

딸기의 재배 역사는 다른 채소에 비하여 비교적 짧아, 1368년경에 프랑스에서 2배채의 야생 딸기를 포장으로 옮겨 재배한 것이 첫 재배의 기록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재배하는 프라가리아 버지니아와 프라가리아 칠로엔시스의 교잡으로 이루어 진 것이다.

버지니아의 원산지는 미국의 동, 중부 및 캐나다의 동남부이다.
캐나다가 프랑스의 식민지이던 무렵인 1629년에 영국 본국으로 들여왔다.
칠로엔시스의 원산지는 남미 칠레의 중, 남부 해안 및 내륙 부인데, 유럽에 전해지기 오래 전부터 인디언에 의해 재배되고 있었다.
1714년 프랑스의 군인 프레지에가 루이 14세의 명을 받고 당시 에스파냐의 지배 아래있던 칠레와 페루를 정찰하다가, 큰 과실이 달린 칠로엔시스를 발견하여 그 모종을 가져가서 재배를 시작했다.
18세기 말 네덜란드에서 칠로엔시스와 버지니아의 교잡인 프라가리아 아나나사를 만들어 냈었다.

일본에서는 미국, 프랑스, 영국 등에서 19세기 말부터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정확한 기록은 없으나, 20세기 초에 일본으로부터 전해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담당자
기술지원과 원예특작담당 055-831-3877
최종수정일
2016-09-19 16:15:58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