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이행기준

사천시 통합 행정서비스헌장

사천시 행정서비스헌장

우리 사천시 공무원 모두는 고객인 시민에게 차원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행정의 신뢰성을 한층 높여 시민과 함께 번영하는
사천시를 실현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우리는 시민이 시정의 주인임을 인식하고 시책을 결정·집행하는 과정에서 고객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2. 시민이 신뢰할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정확하고 빠르게 제공하겠습니다.
  3. 보다 편리한 민원처리를 위하여 전자민원제도를 적극 운영하겠습니다.
  4. 시정 서비스에 대하여 정기적으로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5. 잘못되거나 지연된 서비스는 즉각 시정 통보하고 이에 맞는 보상제도를 마련하겠습니다.

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을 마련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행정서비스헌장 마크.PUBLIC SERVICE CHARTER 행정서비스헌장 마크

행정서비스헌장마크 안내

행정기관의 노력으로 행복한 삶을 누리는 국민의 모습을 형상화 하였으며 성실과 투명한 행정서비스는 국민들에게 신뢰감을 주어 행복하고 평화로운 삶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는 기반이 됨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였으며 국민들에게 꿈과 희망을 갖도록 노력하고 준비하는 행정 기관의 의지을 담고 있습니다.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전 직원은 근무시간중 명찰이나 신분증을 가슴에 달고 각 부서의 사무실 입구에는 사진과 담당업무가 포함된 좌석배치도를 부착하여 방문하시는 고객이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에게는 항상 "어서 오십시오. 자리에 앉으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인사하고 공손한 말씨 사용을 생활화 하겠습니다.
  • 업무 처리 중에 방문하신 고객에게는, 즉시(5초이내) 하던 일을 중단하고 고객의 의견을 듣겠습니다.
  • 전화를 받을 때에는 벨소리가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받고 "감사 합니다. ○○○과 ○○○입니다.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고객이 전화를 끊은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통화 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기록하고, 1회 이상 고객이 말씀하시는 중요 내용을 반복 확인하겠습니다.
  •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고객내용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시간이내 또는 고객이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전화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 전화를 받은 직원은 통화요지를 민원대장에 기록하여 간략히 전달하고,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고, 전화연결을 위하여 오래(5초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우리시에서 생산하는 모든 공문서에는 담당자 연락전화번호와 E-mail 주소를 기재하겠습니다.

민원사무의 처리

  • 15일 이상의 시일이 소요되는 민원에 대해서는 7일경과시마다 처리담당자 또는 민원후견인이 처리 진행상황을 민원인에게 알려드림으로써 궁금증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우편민원은 접수시간으로부터 3시간(근무시간)이내 담당자의 이름과 연락방법, 처리절차 등에 대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 인터넷을 통하여 진정·질의한 민원사항에 대해서는 5일이내에 인터넷에 답변을 하거나, E-mail 또는 전화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 고객에게 보내는 각종 문서와 전자우편을 작성할 때에는 어려운 행정용어나 전문용어의 사용비율을 5% 이내로 하여 누구나 이해하기 쉽도록 하겠습니다.

고객불만 접수·처리창구

  •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거나 고쳐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불만접수·처리창구(공통사항)
    불만접수·처리창구(공통사항)
    창구명 담당부서 전화번호 FAX
    Clean신고 및 공무원부조리신고 공보감사담당관 831-2269 831-6012
    민원불편사항신고 민원지적과 831-2810 831-6026
  • 사천시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sacheon.go.kr
    불만접수·처리창구
    창구명 담당부서 위치
    시장에게 바란다 행정과 사천소개→열린시장실→시장에게 바란다
    국민생활불편신고 공보감사담당관 민원/공개→신고센터→국민생활불편신고
    Clean신고 및 공무원부조리신고 공보감사담당관 민원/공개→신고센터→Clean신고 및 공무원부조리신고
    식품안전소비자신고 환경위생과 민원/공개→신고센터→식품안전소비자신고 센터
    예산낭비신고 민원/공개→신고센터→예산낭비신고
    청탁금지법 상담 민원/공개→신고센터→청탁금지법 상담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해서는 최우선하여 처리하고 담당자의 사과의 말과 함께, 5,000원 상당의 보상금품(상품권)을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담당자의 잘못으로 인하여 두 번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정당한 사유없이 민원이 법정처리기한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신고접수 또는 사실확인후 즉시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담당자가 민원인에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공무원과 전화통화를 하면서 불쾌하셨거나, 불친절한 공무원에 대해서는 즉시 시정토록하고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 공표

  • 저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이상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와 서비스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 결과는 조사 후 1개월 이내에 시 홈페이지 등에 공개하고 신문·방송에도 진솔하게 밝히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와 서비스 이행기준 달성도 평가결과 잘못된 점들은 적극적으로 개선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고객에게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

  • 모든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이 제공해 주시는 의견은 시정발전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고객께서 친절하고 모범이 된다고 여겨지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 민원의 경우에 저속한 표현, 폭력적인 의견, 특정인에 대한 비방 등은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담당자
행정과 시정담당 055-831-2566
최종수정일
2016-10-12 08:44:56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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