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천포대교 현황

미래를 여는 가교!

창선·삼천포 대교

우리시의 대방과 남해창선을 연결하는 연륙교는 총연장 3.4㎞로 삼천포대교, 초양대교, 늑도대교, 창선대교등 교량이 제각기 다른공법으로 시공되어 특산물의 원활한 유통은 물론 한려해상의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어우러져 우리지역의 명물로써 각광 받고 있다. (2002. 12. 20 사천 8경중 1경으로 확정됨)

사업개요

목적

  • 사천시와 남해군 연결
  • 도서지역 개발 및 한려해상국립공원의 관광자원 활성화

특징

  • 천혜의 자연경관 및 조화있는 형식의 교량건설로 관광효과 극대화
  • 사천시와 남해군간 이동시간을 크게 단축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
  • 학계나 일반인 모두에게 국내 교량 전시장 역할

창선·삼천포대교 현황

창선·삼천포 대교 현황
구분 위치 교량형식 설계기준 건설환경
삼천포대교 모개섬과 사천시 대방동 사이
  • 하부공 : 우물통 기초
  • 상부공 : 3경간 강합성 사장교
  • 통과높이 : 30m
  • 통과선박 : 5,000ton
  • 교량길이 : 436m
  • 수로폭원 : 503~526m
  • 최대수심 : 24.20m
  • 최대유속 : 3m/s
초양대교 초양섬과 모개섬 사이
  • 하부공 : 직접 콘크리트 기초
  • 상부공 : 중로식 Steel Arch교
  • 통과높이 : 15m
  • 통과선박 : 500ton
  • 교량길이 : 200m
  • 수로폭원 : 181~191m
  • 최대수심 : 25m
  • 최대유속 : 2.5m/s
늑도대교 늑도와 초양섬 사이
  • 하부공 : 우물통 기초
  • 상부공 : 3경간 PC박스 상자형교
  • 통과높이 : 20m
  • 통과선박 : 500ton
  • 교량길이 : 340m
  • 수로폭원 : 265~282m
  • 최대수심 : 15.9m
  • 최대유속 : 2.5m/s
창선대교 창선도와 늑도 사이
  • 하부공 : 우물통 기초
  • 상부공 : 하로식 3경간 Steel Arch교
  • 통과높이:30m
  • 통과선박:5,000ton
  • 교량길이:340m
  • 수로폭원:239~245m
  • 최대수심:18.7m
  • 최대유속:3m/s

공사개요

  • 노선명 : 국도 3호선(남해~초산)
  • 사업비 : 1,801억원(시설비 1,648 보상비 153)
  • 위 치 : 경남 사천시 대방동 ~ 남해군 창선면 대벽리
  • 사업량
    • 총연장 : 3.4km
    • 주요구조물 : 삼천포대교, 초양대교, 늑도대교, 창선대교
  • 공사기간 : '95년 2월~2003년 4월 28준공

시행청

  • 건설교통부
  • 부산 지방국토관리청

감리사

  • (주)유신코퍼레이션

수급사

  • 1공구 : 한진종합건설(주), 삼성건설(주), 흥화공업(주)
  • 2공구 : 대림산업(주), (주)한양, 명신종합건설(주)

담당자
기획예산담당관실 기획담당 055-831-2210
최종수정일
2016-10-13 14:50:38
만족도 조사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