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시정뉴스



시정뉴스

2016년 10월 1회 사천시정뉴스

작성일
2016-10-14 13:12:10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
761
2016년 10월 1회 사천시정뉴스
2016년 10월 전기 사천시정뉴스 시나리오

본문 1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공청회 개최

 사천시는 지난달 21일 시청 2층 대강당에서 송도근 사천시장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과 지역주민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천시 도시재생전략계획 수립을 위한 주민공청회’를 가졌습니다.

 이번 공청회는 역사와 문화자원을 활용한 도시재생 재창조와 구도심 도시재생을 통한 상권 활성화 등에 관한 내용을 주민들에게 널리 알리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이날 송도근 사천시장은 “쇠퇴하는 구도심을 경제적, 사회적, 물리적으로 재생시키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습니다.

 한편 시 관계자는 “오는 11월 중에 사천시 도시재생전략계획 승인 요청서를 경남도에 제출해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내년 4월경에 국토교통부 공모사업에 신청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본문 2
코레일 관광사업단 초청 팸투어 실시

 사천시는 지난달 21일부터 1박2일의 일정으로 지역 관광산업을 활성화하고, 단체관광객 유치를 위한 ‘한국대표 여행사 및 코레일 관광사업단 관계자 초청 팸투어’를 가졌습니다.

 이번 팸투어는 한국대표 여행사와 코레일 관광사업단 관계자 40여명을 대상으로 곤명 와인갤러리와 서포 비토해양 낚시공원, 펜션단지, 오토캠핑장 견학에 이어 가나안 목장 체험 등의 일정으로 진행되었습니다.

 특히 저녁 초청행사에서는 그동안 사천관광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온 유공자에 대한 사천시장의 감사패 수여와 사천관광 발전을 위한 토론회가 펼쳐져 사천의 관광 활성화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한편 시 관계자는 “이번 팸투어를 통해 여행사를 비롯한 코레일과의 지속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여 사천이 관광자원을 적극 홍보하여 철도여행 관광 상품 개발과 단체관광객 유치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본문 3
사천아카데미 제103강 개최

 사천시는 지난달 22일 시청 대강당에서 전근용 강사를 초청하여 ‘역사와 교전에서 배우는 지혜’라는 주제로 ‘사천아카데미 제103강’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강좌는 고전속의 명언과 역사속의 인물들의 지혜를 통해 주변 사람들의 마음을 자연스럽게 얻는 비결을 배우는 유익한 시간이 되었습니다.

 특히 시 관계자는 “아카데미에 참석하는 시민들의 불편을 줄이기 위해 정기 셔틀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며, 강의 외에도 다양한 경품추첨 등을 통해 시민들의 만족감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교육적 측면은 물론 흥미와 재미가 함께 하는 사천아카데미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본문 4
제5회 다슬기축제

 사천시는 지난달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간 곤명면 사천다슬기초량농어촌 체험휴양마을에서 ‘제5회 다슬기 축제’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축제는 길놀이 및 풍물놀이를 시작으로 추억의 고무신 던지기, 윷놀이, 다슬기까기 대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다슬기를 재료로 한 향토음식이 준비되어 방문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한편 축제 관계자는 “앞으로 더욱더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는 물론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찾아주시는 방문객들에게 소중한 추억과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본문 5
제1회 다문화가요제 개최

 사천시는 지난달 25일 희망사천봉사단 주관으로 사천체육관에서 ‘제1회 다문화가요제’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가요제는 지난달 18일 예심을 통과한 다문화인 15명이 참가하여 노래 및 장기자랑 경연을 펼쳐 문화적 차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 가족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특히 이날 행사는 7080 이명훈 가수 등의 축하공연이 펼쳐져 참가자들이 함께 어울리는 흥겨운 무대가 되어 참가자들과 관람객들의 박수갈채를 받았습니다.

 한편 행사 관계자는 “다문화 여성들과 가족들이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문화를 이해하고 사랑하는 화합과 소통의 한마당 잔치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습니다.






본문 6
비토해양낚시공원 개장식

사천시는 지난달 26일 송도근 사천시장을 비롯한 지역민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토해양낚시공원 개장식’을 가졌습니다.

 이번 개장식은 낚시공원의 원활한 관리운영과 안전사고를 예방하고자 송도근 사천시장을 초헌관에 지역시의원을 아헌관에, 어촌계장을 종헌관으로 하는 용왕제를 시작으로 경과보고, 현장시찰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이날 송 시장은 “비토낚시공원은 어촌계의 노력과 시의 지원이 결합되어 반드시 성공적으로 운영될 것으로 확신한다.”며, “전국 최고의 시설과 모범적인 운영으로 지역 어업인의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한편 비토해양낚시공원은 지난 8월 19일 수탁기관 선정위원회를 열어 비토어촌계를 수탁자로 결정하고 8월 22일부터 위탁 운영 중에 있습니다.





본문 7
항공우주엑스포발전 협약 MOU체결 

 사천시는 지난달 27일 시청 열린민원실에서 한국국제대학교와 “공군과 함께하는 2016 사천에어쇼”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습니다.

 이날 협약식에는 송도근 사천시장과 한국국제대학교 이우상 총장이 참석하여 사천항공우주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협력관계 발전 및 교류증진을 약속했습니다.

 이번 협약은 실내건축디자인학과 운영플래닝 및 디자인제품에 대한 협력, 항공서비스학과 안내봉사에 대한 협력 등으로 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특히 이날 협약을 통해 사천시는 인근 지역대학의 수준 높은 서비스를 지원받고, 대학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항공축제의 다양한 경험을 축척함으로써 양 기관 간에 상생 발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본문 8
런치타임 음악회 개최

 사천시는 지난달 28일 사천예총 주관으로 시청 1층 야외 휴게실에서 점심시간을 활용해 런치타임 음악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런치타임 음악회는 시민들에게 좀 더 친근하고 품격 있는 시청 이미지 제고와 직원들에게는 힐링과 여유가 흐르는 직장분위기 조성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행사는 현악5중주의 클래식을 비롯하여 성악, 마술쇼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바쁜 일상 속에서 다양한 문화생활을 즐기기 쉽지 않은 시민들과 직원들에게 잠시나마 여유와 감성이 충전되는 힐링의 시간이 되었습니다.










본문 9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2016년 통일시대 시민교실 개최

 지난달 28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사천시협의회는 사천문화원 대강당에서 시민을 대상으로 지역민 통일여론 결집 및 통일 공감대 조성을 위해 ‘2016년 통일시대 시민교실’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강연회는 북한에서 예술단장으로 활동하던 북한이탈주민 김영옥씨의 북한 실상에 대한 강연과 대북정책의 현 실정과 향후 남북관계, 통일을 대비한 우리의 자세 등의 교육을 통해 시민들의 통일에 대한 관심도와 남북관계 현안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목적을 두고 실시되었습니다.

 한편 협의회 관계자는 “이번 통일시대 시민교실을 통해 시민들의 통일 공감대 조성이 더욱 확산되고 통일에 대한 의지를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본문 10
사천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개관 및 축하공연 실시

 사천시는 지난달 29일 용현면 소재 사천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야외광장에서 ‘사천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개관 및 축하공연’을 가졌습니다.

 사천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은 총사업비 53억원이 투입된 사업으로 2015년 1월에 착공하여 2016년 4월에 준공하였으며 국가무형문화재인 ‘진주삼천포농악보존회’와 ‘가산오광대보존회’가 9월에 입주를 완료하여 우리지역의 우수한 문화유산을 계승 발전시키는 장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날 행사는 터를 울리는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고유제 및 유공자 시상에 이어 사천시 무형문화재 5개 단체별로 창작공연이 이어졌습니다.

 한편 시 관계자는 “이제까지 시설의 노후화로 인해 전수활동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으나, 이번 전수교육관의 신축으로 국가무형문화재를 보다 폭 넓게 알리고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담당자
공보감사담당관 미디어팀 055-831-2235
최종수정일
2023-01-09 11:28:28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