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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양향토사

19. 會光齋記 ㆍ소재지:흥사리 새물

회광재(會光齋)

회광재(會光齋) 晋陽鄭氏 嶠南之望族也 有八派焉 世宗朝 恭戴公諱 陟 號整菴後孫 其一也 公生于麗末 永樂甲午 登文科 歷事六曹 官至正憲大夫修文殿大提學 忠淸道觀察使 賜諡 恭戴 持身淸廉 學文該博 深奧禮學 撰述五禮儀 司科場 選國中之秀材 作雅樂歌 爲後世 樂學軌範 嘗上奏 檀君祠創建 享祀 國祖 盖前代未遑之事 公之三男 忠謹官直長 亦以淸白吏 贈吏曹參議 長子 奫 官監察 子碩成參軍 子傑資憲兵判 子慶良 號南湖 辭官而遯居于晋陽之琴山 探讀經傳諸子百家之書 啓導後生 以巳任 公之子 主簿存極 佐郞明極 當壬亂 倡義旅 討倭賊 不幸兄弟俱喪於車院之戰 南湖公聞而壯之曰立天之大節 汝之死 有光於家國 奚憾耶云爾 明極之子 笠 以白沙李恒福之薦 官司直訓練判書 子繼仁 副司直 子武會公 乾隆五十九年 奉折衝將軍中樞府使敎旨 自琴山 始定基于昆陽郡治之東興士里 山川秀麗 俗厚而土肥 宜乎賢士之攸居 子孫仍世居焉 今爲二百餘年之久 累代遺澤之跡 封塋之阡 顧聸在斯而尙今無齋明具修之所 每於春露秋霜 感慕之情 倍切 往在己未 後孫再和公與族人 運實 相鎭 始議建齋而詢謀 僉宗 一門感應 鳩材募工 肯搆三間丙舍 不期年而工訖 雖不華而 樸昭 奠葅豆 供芬苾之室備矣 致其洋洋如在之誠 昭昭在天之靈 必悅忄象陟降於斯堂之中矣 齋號會光者 武會公諱會字 光輝 光弼公諱光字 合而然也 且京鄕孱孫常會于斯 繼述祖先之潛德 修孝悌忠信之道 永世子孫光榮之意也 嘉時吉日 咸會于斯 論宗事 講敦睦 豈不善哉 一日後孫宗中代表 容大 袖來其家君再和公所抄世系 及文學博士 康龍權 記文 示余請記 不得辭而忘拙略叙如左 壬午 至月 日 金海 金平洙 記

회광재기   진양 정씨는 영남에서도 뛰어난 족벌로 여덟 개 파가 있다. 세종 때 시호는 공대공, 호는 정암, 휘는 척(陟)으로서 그 역시 여덟 개 파 중의 하나이다. 공은 고려 말에 태어나 영락 갑오년에 문과에 합격하였다. 6조를 두루 역임하고 정헌대부 수문전 대제학의 관직을 거쳤으며, 충청도 관찰사를 하였다. 시호는 공대이다. 몸가짐이 청렴하고, 학문이 해박하였으며, 예학에 심오한 조예가 있어 󰡔오례의(五禮儀)󰡕를 찬술하였고, 과거장에 나아가 나라 안의 우수한 인재들을 선발하였다. 아악에 맞는 가사를 지어 후세에게 󰡔악학궤범󰡕의 한 모형을 제시하기도 했다. 일찍이 군왕에게 단군사당을 지을 것을 상주하여 국조를 향사하도록 하니 이는 모두 전대(前代)에서도 이루지 못한 일을 한 것이다. 공의 삼남 충근은 청백리로 이조참의의 증직을 받았다. 충근의 장자 연은 감찰직을 맡았고 아들 석성은 참군이며, 아들 걸은 자헌병판이다. 아들 경량의 호는 남호인데 관직을 사양하고, 진양의 금산에서 경전과 제자백가의 글을 탐독하면서 후학교육에 힘을 쏟았다. 공의 아들 주부인 존극과 좌랑인 명극은 임진왜란을 당하여 의병을 일으켜 왜적을 토벌하다가 불행하게도 형제가 함께 차원(車院)전투에서 전사하였다. 남호공이 이 소식을 듣고 장하게 여기며 이르기를 “천하에 대절(大節)을 세웠다. 너희들의 죽음은 국가와 가문에 영광스런 죽음이니 어찌 슬퍼하고만 있겠는가”라고 하였다. 명극의 아들 립(笠)은 백사 이항복의 추천을 받아 사직훈련판사를 지냈으며 아들 계인은 부사직이다. 무회공은 건융 59년에 절충장군 중추부사의 교지를 받았다. 금산에서 곤양군의 동쪽인 흥사리로 이거하였다. 산천이 수려하고 풍속이 순후하며 토지가 비옥하여 현사(賢士)가 살아가기에는 좋은 터전이다. 대대로 자손들이 살아온 세월이 200여 년이 지났다. 여러 대의 유택 흔적과 묘소가 모두 이 곳에 있지만 이제까지 재실이 없어 해마다 봄 이슬과 가을 서리가 내리면 안쓰러운 마음이 끊임이 없었다. 지난 기미년에 재화(再和)씨가 친척 운실, 상진이와 더불어 재실 건립을 의논하였다. 그리고 여러 종친들과 함께 상의하니 문중이 모두 감응하여 재목을 모으고, 공인을 구하여 기쁜 마음으로 삼간재실을 지으니 일년 만에 완공하였다. 비록 화려하지 않고 소박하지만 제사를 모시는 실은 제대로 마련하였다. 자손이 양양하게 정성을 다하면 밝게 빛나는 하늘의 신령들이 기꺼이 이 당에 강림할 것이다. 재의 이름을 회광(會光)이라 함은 무회(武會)공의 휘자인 회(會)자와, 광휘(光輝) 광필(光弼)공의 휘인 광(光)자를 따서 합한 것이다. 이런 뜻이기에 여러 곳의 자손들이 자주 이 당에 모여 조상의 음덕을 이어 나가고 효제충신의 도리를 닦아 오래도록 자손들에게 광영이 있기를 축원하는 바이다. 좋은 날 좋은 시간에 모두 이 당에 모여 종사(宗事)를 의논하고 화목단결하니 어찌 더욱 좋지 않을 것인가. 어느 날 문중대표인 후손 용대(容大)씨가 그의 아버지 재화(再和)공이 정리한 세계(世系)와 문학박사 강용권(康龍權)이 쓴 기록을 가지고 내게 와서 기문을 청하기에 졸필을 무릅쓰고 이와 같이 적는다.   서기 2004년 음 11월 김해 김평수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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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28 15:5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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