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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양향토사

15. 新塘亭記 ·소재지 : 진주시 가호

신당정(新塘亭)

國朝乙庚後八年丁巳亭起於昆明府大愚洞是新塘河公衣履攸臧之地也公生晋之新塘里因地名爲號而其忠孝卓節足以扶樹頹綱振起死氣宜乎晋陽河氏之有後而新塘亭之尤不容己於今日者也신당정(新塘亭) 然不於遺墟而必於此者其意以爲忠魂毅魄未知果在此乎在彼乎欲萃聚精神於招之之地其亦義起也歟鳴呼昔在昭敬王時公以韋布之士痛島夷之猖獗城邑失守而大駕蒙塵爲文諭義於列邑人士遂率百餘丁直走三坂城城陷致死未得裹馬革以矢護而招葬焉英雄之淚不獨於漢之諸葛而睢陽之傅晩出於今之韓愈聖代表典之闕良以此也成敗有數顯晦有時公雖無憾爲世遺則誠可慨也且蹟公終始則孝於父母生事以禮死葬廬墓移孝之忠求之古人實鮮其儔況今桑海變遷倫常旣淪安得復起公於千載之後以償夫龍蛇之不幸而掃交撗之蹄跡耶 第觀薪火所傳旣肯搆堂矣然嗣守之大不在亭觀而已所貴者惟課忠責孝爲公子孫者世濟其美無使紫陽之徒興歎於聚星之亭則公之道時而塘之流遠矣夫鎬坤抱病窮山不如死久矣窃有所感於義書此以歸請文者其後孫通逵也 上元丁巳陽復日 德殷 宋鎬坤 謹記

신당정기   우리나라가 취욕적(恥辱的)인 경술(庚戌)년 합방(合邦)후의 8년인 정사(丁巳)년에 곤명부의 대우동(大愚洞)에 정자(亭子)를 세우니 신당하공(新塘河公)의 옷과 신발을 소장(所藏)한 곳이다. 공께서 진주의 신당리(新塘里)에서 출생하니 지명(地名)에 따라 호(號)를 신당(新塘)이라 하였고, 그의 충과 효와 높은 절개(節介)는 족히 퇴락(頹落)된 경륜(綱倫)을 부식(扶植)하였고 사기(士氣)를 진흥(振興)하니, 진양하씨(晋陽河氏)의 훌륭한 후손이요 오늘날 신당정(新塘亭)을 세우는 연유이다. 그러나 사시던 유허(遺墟)에 건립하지 않고 이곳 가호(佳湖)에 창건하는 것은 생각컨데 그의 충혼(忠魂)과 의백(毅魄)이 과연 이곳 가호(佳湖)에 계실까? 저곳 신당(新塘)에 계실까 아마 초혼(招魂)한 이곳에 정신(精神)이 모였으니 이곳 가호(佳湖)에 건립함이 그 또한 의리(義理)인 것 같다.   오호(嗚呼)라. 옛날 선조임란(宣祖壬亂)에 공께서 베 옷 입은 선비로서 왜적(倭敵)이 창궐(猖獗)하고 성(城)과 읍(邑)이 함락되며 군왕(君王)께서 피난(避難)하니 공이 격문(檄文)을 지어 열읍인사(列邑人士)를 효유하여 의병(義兵) 100여 명을 거느리고 삼판성(三坂城)에 참전하여 분전하였으나 성(城)이 함락되자 전사하여 유해(遺骸)를 찾지 못하고, 초혼(招魂)하여 장사(葬事)하니 영웅(英雄)의 눈물이 유독 제갈량(諸葛亮)만 있는 것이 아니요 휴양(睢陽) 휴양(睢陽)은 지명(地名)인데 당(唐)나라 장순허(張巡許)가 이곳에서 안록산(安祿山)의 난(亂)을 평정(討定)함.   의 사전(史傳)이 늦게 한퇴지(韓退之)에 의(依)해 발현(發現)되니 성대표상(聖代表賞)의 궐전(闕典)이 이로 연유함이라. 성(成)하고 패(敗)하는 것은 운수(運數)가 있고 현(顯)하고 회(晦)함은 때가 있으니, 공은 비록 유감이 없으나 세상의 법칙으로는 또한 감개(感慨)할 일이다. 또한 공의 처음과 끝을 따르면 효성(孝誠)이 지극(至極)하여 예(禮)로써 부모(父母)를 뫼시고 사장(死葬)에 여묘(廬墓)하였고 또한 효심(孝心)을 충(忠)에 옮겼으니 고인(古人)에 비교하여도 실로 그의 짝이 드물도다. 하물며 세태가 변천하고 윤상(倫常)이 퇴락하니 어찌 공을 천년 뒤에 흥기(興起)케하여 임란(壬亂)의 불행(不幸)을 보상하고 전진(戰塵)의 발굽을 말끔히 쓸겠는가? 옛 터전에 즐거이 정자(亭子)를 지었으니 계승하여 보호(保護)하는 대체(大體)가 경관(景觀)을 중요(重要)하는 것이 아니고 충효(忠孝)의 도(道)를 숭상(崇尙)하여 공의 자손(子孫)된 자는 세세(世世)토록 그의 미덕(美德)을 이어서 선비들로 하여금 정(亭)에 모여 앉아 흥탄(興歎)함이 없도록 한즉 공의 도(道)가 때를 만나고 신당(新塘)의 물이 맑게 흐를 것이다.   호곤(鎬坤)이는 궁산(窮山)에 병객(病客)으로 죽지 않은지가 오래라. 의리(義理)에 감동(感動)된 바 있어 이와 같이 써서 글을 청(請)한 후손 통규(通逵)에게 주노라.   정사년 동짓달 상순   덕은 송호곤(宋鎬坤)은 삼가 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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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2020-07-28 15:5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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