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곤양향토사



곤양향토사

제4절 사교육과 우리고장 1. 서당(書堂)   서당(書堂)은 초보적(初步的)인 학문(學問)을 배우는 곳으로 서원(書院)ㆍ향교(鄕校)에 가기 전(前) 준비 하는 곳인데 ‘서재(書齋)’라고도 불렀다. 일정(一定)한 교육과정(敎育課程)이 있는 것도 아니고 훈장(訓長)의 능력(能力)에 따라 내용(內容)과 깊이가 달랐다. 강독(講讀)으로는 천자문(千字文), 동몽선습(童蒙先習), 통감(通鑑), 소학(小學), 사서(四書), 삼경(三經)과 사기(史記) 등을 가르쳤고 문장(文章) 제술(製述)은 오언절구(五言絶句), 칠언절구(七言絶句), 사율(四律)과 작문(作文)을 가르쳤으며 습자(習字)에는 해서(楷書)와 초서(草書)를 가르쳤다. 서당(書堂) 설립(設立)은 뜻있는 분이면 누구라도 설치(設置)할 수 있었고 훈장(訓長)은 초빙(招聘)해서 운영(運營)했으며 보수(報酬)를 주었는데 주로 보수(報酬)는 양곡(糧穀)으로 주었다. 동리(洞里)에 있는 조그만 서당(書堂)은 보수도 주지 못하고 여유(餘裕)있는 집의 사랑방을 빌려서 뜻있는 분이 글을 가르치다가 그 뒤에 일제치하(日帝治下)에 들어 야학(夜學)이라고 하여 동네에서 학식(學識)이 있는 분이 밤에 글을 가르쳐 주었다. 우리 지역(地域)의 서당은 조선(朝鮮) 말기(末期)부터 일제치하(日帝治下)까지 존속(存續)하면서 교육(敎育)에 기여(寄與)한 바가 크고 수학(修學)한 사람도 많았지만 지금 서당으로 남아 있는 것은 없고, 문중(門中)의 재실(齋室)로 쓰이고 있다. 서당(書堂) 건물(建物)은 없어도 곳곳에 옛 서당 터의 지명이 있는 것으로 보아 당시(當時)의 교육열(敎育熱)을 짐작할 수 있다. 우리 곤양(昆陽)에 있었던 대표적(代表的)인 서당(書堂)을 살펴보기로 한다.

서당명위치설립시기비고
현용재(見龍齋)성 내1880년대ㆍ훈장(訓長) 미상.
ㆍ당시 향학에 뜻있는 분이 다녔음.
면내 최초의 서당.
신안서당(新安書堂)무 고1885년∼ㆍ훈장(訓長) - 金羲坤 (호 : 晦亭)
ㆍ삼천포, 하동 등지에서도 와서 글을 배워 수학자가 수 백명에 이르고 이 지역에서는 큰 서당이였으나 후에 무이산정(武夷山亭)을 창건하여 현존(現存)함.
ㆍ일제 경찰의 감시를 받았다.
백하서당(白下書堂)무 고 ㆍ훈장(訓長) - 鄭東明 (호 : 梅西)
ㆍ하동쪽의 진교, 월운에서 등을 넘어 이 서당에 다님.
이이서당(二以書堂)상 평 ㆍ훈장(訓長) - 李厚林 (호 : 有菴)
ㆍ서포, 곤명에서 많은 분들이 와서 배웠다. 지금도 문하생의 유계(儒契)가 있다.
환덕서당(還德書堂)환 덕ㆍ인근 동에서 향학열이 있는 분들이 다녔다. 유지 金洪燁이 야학을 가르쳤다.
가리서당(加利書堂)본 촌∼1948년ㆍ서당 설립시기는 미상이나 뒤에 신교육 실시에 따라 야학을 설립 문맹퇴치에 기여함. 李仲佑, 金洪燁 야학을 가르침.
ㆍ훈장(訓長)-와티 사람 崔접장. 본동의 강찬용
석문서당(石門書堂)석 문∼1948년ㆍ서당에서 수 십명이 수학하고 나중에는 야학당으로 글을 모르는 사람에게 글을 가르침.
작도정사(鵲島精舍)동 구ㆍ곤양군수 魚得江이 李退溪를 초청하여 영시(詠詩)풍월하였던 곳이다. 이후 매년 4월에 채례(采禮) 봉행함과 동시 유학 강학소(講學所)로써 많은 유생을 배출한 전당이다.
ㆍ일제학정 때 폐지되었다가 해방 후 다시 복원되어 훈장(訓長)-추동인 李접장의 지도로 수학하다가 1948년경 중등교육 기관의 일반화로 서당의 구실을 잃게 되었다.
심곡서당(深谷書堂)흥 사1900∼ㆍ훈장(訓長) - 강석우
서재(書齋) 터만 남아 있음.
석곡서당(石谷書堂)흥 사ㆍ훈장(訓長) - 趙접장
ㆍ재너머 목단, 제방 등지에서 글을 배우러 다님
ㆍ설립자(設立者)-黃永淑
점복서당(占卜書堂)중앙리ㆍ훈장(訓長) - 미상. 서재골에 터만 남아있음.
ㆍ바다 건너 용현, 남양에서 배를 타고 수학하러 왔다고 함(남양면장을 지낸 林應周 회고담에 의함)
동천서당(東泉書堂)동 천ㆍ문범생(文凡生) 집 사랑방을 서당(書堂)으로 묵실, 가리 등지에서 모였으며 과객(過客) 중에 학식 있는 분을 훈장(訓長)으로 모시고 글을 배우기도 했다.
당천서당(塘川書堂)당 천1950ㆍ훈장(訓長) - 이귀석(李貴錫) 인근부락에 향학열이 있는 학동들이 한문을 배웠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문화예술팀 055-831-2714
최종수정일
2020-07-28 15:51:45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