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곤양향토사

제1절 교육 개념(敎育 槪念) 1. 교육(敎育)이란?   동양에서 교육이란 말이 처음으로 쓰인 것은 맹자(孟子)의 진심장(盡心章)에 ‘득천하영재이교육지(得天下英才而敎育之)’라는 글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천하(天下)의 영특한 영재(英才)를 구해서 이를 가르치고 길러 장차 쓸모 있는 일꾼을 만들자는 데에서 시작한 말이라고 한다. 그런데 “교(敎)”는 가르치는 것을 뜻하지만 원래 모방 즉 흉내를 내는 것을 뜻한다고 한다. 사실 교육은 실제가 그 대부분에 있어서 모방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임은 사실이다. 또 “육(育)”은 양(養)을 뜻하는 것으로 먹여서 몸을 보호하고 자라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보면 교육은 행동하는 기틀을 마련하고 그것을 위해서 몸을 튼튼하게 하는 것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서양에서 교육을 의미하는 education(영어), e´ducation(불어), Erziehung(독어)...의 용어 중 영어와 불어는 라틴어인 educare에서 변형된 말로서 “끌어낸다” 또는 “끄집어낸다”라는 뜻이다. 즉 타고 나온 내면의 것을 밖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 그것을 다시 발전시켜 주는 일이라는 뜻이다. 그러므로 여기에서는 사람의 선천적(先天的)인 능력(能力)이 크게 인정되어 있다고 해도 좋을 것이다. 그리고 독어의 “Erziehung”은 영어와 불어와 조금 달리 “끌어올린다”라는 뜻에서 발전된 말이라고 한다. 아직 어렸을 때에 지니고 있는 불완전한 것을 보다 완전한 것으로 되게 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보면 교육(敎育)이라는 말이 지니고 있는 어의(語意)는 동양(東洋)과 서양(西洋)이 서로 일치하지 않는 점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양측의 같은 점은 어느 경우를 막론하고 어린이를 태어난 채로 버려두지 않고 어떤 목적과 목표, 그리고 계획을 가지고 보다 뜻있게 한 단계 높이 살 수 있도록 그 바탕을 마련해 주기 위하여 인공적인 노력을 가하는 일이라는 점이다.   교육(敎育)은 현실적인 개인이나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그의 인격(人格) 가치(價値)를 증진시키는 일이며, 교육의 목적(目的)은 개개인에게 바람직한 인격성(人格性)을 실현시켜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어떠한 인격(人格) 내용(內容)을 가치(價値)있는 것으로 생각하느냐는 시대(時代)와 사회(社會)에 따라 다르고, 사람에 따라 의견을 달리한다. 자연주의(自然主義) 교육학(敎育學)이 세속적(世俗的) 생활(生活)에 있어서의 행복(幸福)을 교육(敎育)의 목적(目的)으로 하는데 대하여 이상주의(理想主義) 교육학(敎育學)은 이상적(理想的) 인격(人格)을 교육목적(敎育目的)으로 한다. 여기에서 우리는 교육목적(敎育目的)설정에 있어서 인생(人生)과 사회(社會)에 대한 각도적 고찰(角度的 考察)을 가지고 장차의 사회는 어떠한 성질의 사회인가, 현실적으로 주어진 아동이 그러한 사회 안에서 살아가는데는 어떠한 종류의 인격적 특성을 지녀야 하겠는가를 살핀 이후에 바람직한 통일적인 인간상(人間像)이 설정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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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2020-07-28 15:5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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