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정동면지



정동면지

凡例(일러두기)


本 面誌는 모두 11篇과 附錄으로 構成하였고, 歷史的 由來를 바탕으로 하여 各篇을 다루었으며, 確證이 未洽한 事實은 당시의 時代相을 고려하여 推定 기술하였다.
● 內容表記는 한글로 알기쉽게 하였고, 地名·人名·官職名 등 필요한 用語는 ( )안에 漢字를 倂記하였다.

● 時代와 年代 表記는 廟號와 年號를 쓰고 때로는 干支표시도 하였으며 ( )안에 西紀를 삽입하였다.

● 第1篇 鄕土의 발자취는 沿革과 面史로 區分하였으며, 面史는 文化의 周邊圈인 道史, 泗川郡誌, 晋陽郡史 등 주변의 連繫하여 記述하였다.

● 記錄文 全般의 登裁人物은 그 尊稱을 省略하였다.

● 門中由來는 4代이상 土着한 門中을 對象으로 하고, 제공된 資料에 따라 3代까지도 收錄하였으며, 門中人物은 門中 族譜를 參考하여 尊重하였다.

● 亭齋記文, 儒稧案文, 孝烈碑文 등은 漢字 原文을 넣고 飜譯文도 同時에 收錄하였다.
(번역문에는 國漢文을 倂記하였다)

● 賞勳에 있어서는 職務에 따른 所屬長의 表彰은 제외키로 하고 勳章證, 大統領·長官·知事表彰 이상 表彰과 孝行만 收錄하였으며, 功績內容은 삭제키로 하였다.

● 面內 居住者는 部落別, 世帶主別로 人物篇에 收錄하였으며, 이 가운데 아파트 居住者는 原稿마감 時差에서 오는 未收錄 世帶主, 轉出入에 따른 漏落된 世帶主가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 面外 居住者는 各界人士를 網羅하여 職種別 無順으로 全國에 分布된 명단을 蒐集하여 收錄하였으나 漏落 또는 住所地(勤務處 포함)가 변경된 人士가 많을 것으로 생각되는 바 이 역시 原稿마감 時差에서 오는 誤謬이니 諒解있으시기 바랍니다.

● 順位의 錯誤나 최근 사실의 漏落은 原稿 接受後分임을 밝혀 둔다.

● 附錄의 <壬辰倭亂과 泗川>은 鄕土史의 再照明이란 次元에서 收錄하였다.

● 參考文獻은 그 卷名을 맨 뒤에 밝혔으며 때로는 해당內容에도 表記하였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문화예술팀 055-831-2714
최종수정일
2016-06-23 16:19:51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