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정동면지



정동면지

3. 인구이동   생활의 근거지나 거주지를 변경하는 것을 인구 이동이라고 할 때.어느 지역의 인구이동 현상은 그 지역의 사회.경제.지리적인 특성이 종합적으로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1970년대에 들어와서 농어촌지역의 인구가 급격히 줄어드는 것은 전출 인구가 전입인구보다 훨씬 많기 때문이다.이는 앞에서도 언급되었듯이 산업경제의 성장에 따라 농업인구가 타 산업에로 유입된 점이다. 따라서 취업 가족에 따라 비취업인구가 도시로 이동된 점 등에서 기인된 결과로 해석된다.본면의 인구추이를 <표>로서 보면 다음과 같다.   생업기반의 영세성으로 경제적 생활이 부진하고 생활의 불편.교육.문화.의료시설의 혜택이 없는 열악(劣惡)한 환경에서 고용기회가 많고 임금 수준이 높으며 여러 가지 편익시설을 잘 갖춘 생활환경 조건이양호한 지역으로 인구가 이동하고 있는 것이다.

인구추이(1982~1989) 단위 : 명

주민등록에 의한 인구이동 (단위 : 명)
전입전출전입전출
도내도외국외도내도외국외
286328614316334650451163-432218-

  이와 같이 도농간(都農間)의 유기적인 관계에서 전출.전입의 차가 클수록 인구이동은 가속화되고 도시인구의 급격한 팽창과는 달리 농촌인구의 상대적인 감소 현상으로 농촌 지역에서는 인구의 노령화(老齡化)와 생산 노동력의 품귀현상까지 일어나 지역발전을 저해(沮害)하는 요인까지 되고 있다.   그러므로 심한 인구 이동으로 인한 도시와 농촌간의 상반되는 사회적 변화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농업구조의 근원적 개선은 물론 농촌 지역의 종합적인 여건과 환경의 개선이 뒤따라야 한다. 특히 문화시설을 보완내지 강화해야 하며.농업관련 2차 산업의 유치.취락・복지시설을 정책적 차원에서 보완하여 취락인구의 이동을 막아야 할 것이다.되풀이하는 말이지만 앞으로 본면의 인구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그것은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풍정리에 최근 조성된 아파트단지(삼성항공의 직원전용)외 동계2의 집단 아파트단지가 계속 늘어남에 따라 취업가족에 의한 도시인구의 전입이 따르기 때문이다.


담당자
문화체육과 문화예술팀 055-831-2714
최종수정일
2016-06-23 16:19:51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