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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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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IAR-99

닉네임
Soim
전폭
9.85 m
전장
11.01 m
전고
3.9 m
자중
3,200 kg
최대속도
865 km/h
항속거리
1,100 km(훈련)/967 km(공격)
탑승인원
2
개발사
Avioane(Rumania)

항공기 상세정보

AvioGne IAR-99 Soim

루마니아가 독자적으로 개발 생산한 고등 훈련기 겸 경공격기, 설계는 부쿠레슈티의 항공 연구소에서 담당하고 아비오아 내사에서 생산한다.
fAR-99 쇼임(매 라 는 뜻)은 MB-339 및 호크에 비교될 만 한 동급 제트 훈련기로서 표준적인 형태를 지니고 있다.
주익은 저익의 직선익이며 수직미익은 후퇴각을 가지고 있다.
조종석은 제로/제로식 사출좌석이며 앞뒤 좌석은 35cm의 높이 차이를 두고 설치되었다.
훈련기형의 캐노피는 앞뒤가 일체형으로 붙어 있으나, 경 공격기형은 별도로 분리되어 있다.
엔진은 루마니아와 유고슬라비아가 공동개발하고 IAR-93 오라오 전투기에 사용된 PR 바이퍼 터보제트 엔진으로 루마니아의 투르보메카니카사에서 라이선스 생산하고 있다.
주익 아래에 4군데의 하드 포인트가 있으며 용량은 각 250kg이다.
동체 아래에는 MIG-21과 같이 2연장 23mm 기관포 포드(탄수 200발)를 장착 할 수 있으며 안쪽 파일런에는 7.62mm 건포드(탄수 800발) 및 AAM, 외부 연료 탱크를 장착할 수 있다.
루마니아 공군이 L-29의 후계기로 50대를 발주하여 1987년부터 인도를 시작하였다. 한편 미국의 자피사가 판매권을 획득하여 개량형을 미 공군/해군의 JPATS에 제안하기도 했다.
같은 엔진을 사용한 MB-339와 비교할 때 자중이 100kg이나 무거워 속도가 4km/h나 느린 단점이 있다. 1992년에는 서방제 에비오닉스를 탑재한 IAR-109T/TF 스위프트가 발표된 바 있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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