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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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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IA63

닉네임
Pampa
전폭
9.69 m
전장
10.93 m
전고
4.29 m
자중
2,821 kg
최대속도
741 km/h
항속거리
1,500 km
탑승인원
2
개발사
LAASA(Argentina)

항공기 상세정보

LAASA IA63 Pampa

아르헨티나가 독일의 도르니에사의 기술협력을 받아 개발한 제트 훈련기 엔진에는 군용 엔진이 아닌 민간 비즈니스 제트용으로 가장 많이 판매된 개레트 TFE 731(1,560kg)을 선택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지름이 큰 민간용 엔진을 사용한 관계로 설계에 어려움이 많았는데 IA63 기체 모습이 도르니에사의 알파 제트와 매우 비슷하며 쌍발 엔진의 여유 공간을 이용하여 큰 지름의 단발 엔진을 처리하였다.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스페인 CASAC 101 아비오제트와 비교할 때 주익면적이 3/4 정도 밖에 되지 않고 항속력이나 탑재 능력에 욕심을 부리지 않고 최고 고속 및 고기동성에 중점을 두어 설계하였다.
주익은 애스펙트비 6, 두께비 14.5%(익근부)~12.5% (익단)의 직선익이며 제한 마하수는 M 0.8이다. 착륙 속도를 낮추기 위해 플랩이 대형화되었다.
지상공격훈련을 위하여 양주익에 2군데씩 하드 포인트가 마련되었으며 모두 6발의 Mk 81폭탄(125kg급)과 동체 아래에 30mm기관포 포드를 장착할 수 있다.
이 경우 전투 행동반경은 360kr1(Hi-1.O-Hi. 전투5분, 여유 연료 30분) 정도이다. 아르헨티나공군은 64대를 도입했으며 최종적으로 100대 정도 양산할 예정에 있다.
팜파의 개발은 FMA(아르헨티나)의 항공기 제작청에서 이루어졌으나 아르헨티나 정부의 방위산업 민영화 방침에 따라 FMA도 70%의 주식을 록히드 마틴사에 매각하였다. 그 결과 아르헨티나공군의 차기 전투공격기 A-4AR의 개량 재생산을 록히드 마틴 아르헨티나사가 담당하여 공급하였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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