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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IL-18

닉네임
Coot
전폭
37.42 m
전장
35.9 m
전고
10.17 m
자중
64,000 kg
최대속도
675 km/
항속거리
5,741 km
탑승인원
20 명
개발사
Ilyushin(Russia)

항공기 상세정보

llyushin Il-18/-20/-22/-24 Coot

1957년 6월에 첫 비행을 한 4발 터보 프롭 여객기인 Il-18은 600여 대가 생산되었으며, 아직까지도 세계 각국에서 100여 대 정도가 운용 중이다.
민간 여객기로서 튼튼하여 성능을 인정받은 바 있는 Il-18을 베이스로 전자전/ 정찰기로 개조한 Il-20DSR은 1978년부터 구소련 해군에서 운용을 시작한 것으로 확인되어 쿠트 A라는 NATO 코드 네임이 붙여졌다.
Il-20DSR과 같이 Il-18을 개조하여 만든 Il-38 메이와 비교할 때 외부 형태에 차이가 있다. Il- 20DSR의 가장 큰 특징은 동체 아랫면에 측면감시용 레이더가 탑재된 것으로 생각되는 길이 10.25m 폭 115m의 대형 컨테이너가 장착되어 있으며. 전방동체의 좌우에도 카메라와 각종 센서용으로 생각되는 길이 4.4m, 높이 0.88m의 페어링이 장착되어 있다. 또한 전방 동체 상부에는 대형 블레이드 안테나가 앞뒤로 2개가 장비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중앙동체. 후 방동체의 아래편 등에 각종 센서용으로 보이는 블리스터가 8군데 설치되어 있다.
Il-20DSR은 약40대가 생산되어 러시아공군 및 해군에서 사용 중이다.
Il-18에서 발전한 군용기형인 Il-22 코맨드 포스트기는 NATO 코드네임으로 쿠트 BJ라고 불린다.
ll-22는 수직안정판 위에 원통형 페어링과 동체 아랫면에 가늘고 긴 컨테이너가 장착되어 있으며, 동체의 아래쪽과 위쪽에 여러 개의 소형 안테나를 장비하고 있다. 그러나 Il-22는 기체에 따라 안테나와 페어링의 수과 형태가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각 기체마다 임무에 따라 전자 장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Il-22는 러시아 공군에 20대, 벨라루스에 1대가 배치되어 운용 중이다.
민간 여객기를 개조한 전자정찰기가 부족한 편인 러시아에서는 귀중한 존재이다. 더욱이 탈냉전 이후 서방국기를 감시하는 대표적인 기체로 부상하여 잘 알려져 있기도 하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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