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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A340-500 / 600

닉네임
전폭
63.70 m (208 ft 11 in)
전장
67.80 m (222 ft 5 in) / 75.30m (247ft 0in).
전고
17.80 m (58 ft 5 in)
자중
170,400 kg (375,665 lb)
최대속도
M0.83
항속거리
15,742 km (8500 nm)
탑승인원
316 / 372
개발사
Airbus

A340-500 / 600 사진

A340-500 /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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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상세정보

초 장거리 항속능력을 보유한 A340-500(이하 A345)와 동체 연장형의 A340-600(이하 A346)은 에어버스사 A340 시리즈에 새로운 모델이다.
A340-300과 비교했을 때 A346의 동체는 주익 앞부분이 5.87m, 뒷부분이 3.20m, 총 9.07m가 연장되어 통상적인 3개 클래스 좌석 배치를 하였을 경우 372명의 승객 탑승이 가능하다.
비로소 에어버스사는 747classic 대체기 시장을 놓고 747-400과 경쟁할 수 있게 되어있다. 에어버스사는 A346이 747-400보다 운항 효율 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A345의 동체는 A340-300과 비교했을 때 단지 3.19m가 길어졌을 뿐이다. 그래서 탑승인원도 313명에 그친다. 그러나 A345의 항속거리는 15740km(8500nm)로서 현존하는 민항기중 가장 긴 항속거리를 자랑한다.
LA-싱가포르 간 논스톱 비행이 가능해 진 것이다.(역주: 현실적으로 힘듭니다. 아직도 탑승하는 승객이나 탑재하는 화물도 많은 제약이 따르고 바람 방향에 따라서 중간에 기착해서 급유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A345와 A346은 동일한 디자인의 주익을 사용한다.
주익의 디자인은 A330/340의 그것과 비슷하지만 1.6m가 연장되고 주익 면적과 연료 탑재량을 늘리기 위해 wingbox가 삽입되었다.
A345와 A346 모두 A340-300의 동체를 연장하기 위해 3개의 플러그를 사용하였다. A340-300의 동체와 A345/346 동체의 다른 차이점들은 A332의 대형 fin을 사용한다는 것과 대형화된 수직 미익이다.
또한 무거워진 동체를 지탱하기 위해 종전에 2개의 휠로 구성되어 있던 중앙 메인기어를 4개의 휠로 개량했다.
A345/346모두 종전의 A330/340 모델들과 상당한 공통점을 지닌다.
이 기종들 모두 에어버스 표준의 2승무원 칵핏을 채용하고 있으나 A345/346은 좀더 진보된 시스템과 LCD를 채용했다.(종전 모델들은 CRT사용)
A345/346는 1997년 파리 에어쇼에서 공개되었으며 그해 12월에 Virgin Atlantic Airways가 8대의 A346을 8대 옵션과 함께 구매함으로써 최초 구매 고객이 되었다.
A346의 최초 비행은 1600시간의 테스트 끝에 2001년 4월 23일에 이루어 졌고 형식 인증은 2002년 5월 29일에 취득하였다. Virgin Atlantic Airways는 2002년 Farnborough 에어쇼에서 최초의 A346을 인도받았으며 그해 8월에 A346을 라인에 배치했다.
A345는 첫 비행을 400시간의 테스트 후 2002년 2월 11일에 이루었으며 그해 12월 3일에 형식인증을 취득하였다.
69대의 A345/346이 2003년 초반 현재까지 주문되었으며 현재 이중 11대가 인도되었다. 69대중 17대가 A345(1대 인도)이고 나머지 52대는 A346(10대 인도)기종이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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