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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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명 : AN-12
- 닉네임
- Cub
- 전폭
- 38.0 m
- 전장
- 33.1 m
- 전고
- 10.53 m
- 자중
- 28,000 kg
- 최대속도
- 항속거리
- 5,700 km
- 탑승인원
- 승무원 6 / 무장병 90
- 개발사
- Antonov(Ukraine)
항공기 상세정보
AN-12는 AN-10 수송기에서 발전한 군용/민간용 화물수송기로서, 1958년에 원형기가 첫 비행하였다.
고익 형식에 화물실은 길이 13.5m, 폭3.0m, 높이 2.6으로 비교적 큰 동체를 채택하였으며 리어 로딩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비행 중에도 뒷문을 열고 화물을 투하하거나 공수부대 강하를 실시할 수 있다.
랜딩기어는 노즈가 2륜, 메인이 각 4륜으로 거친 비포장 활주로에서의 운용을 대비하고 있으며, 기수에는 항법사용 글래스를 설치하였고 꼬리에는 방어용 23mm 연장 기관포를 장비하고 있는 전형적인 구소련군의 전술수송기이다.
한때 미 공군의 C-130과 나란히 세계의 전술기 시장을 양분하는 대표적인 기체이며 1973년에 생산 종료까지 군용/민간용으로 약1,400여대가 생산되었다.
표준 화물 수송기형인 AN-l2BP는 1959년 이래 수백 대가 소련공군에 배치되었으며 최고 전성기 때에는 2개 사단의 병사와 장비를 1,200km의 범위까지 전개할 수 있는 규모를 이루었다.
군용형은 1974년부터 좀 더 대형인 IL-76으로 교체되어 민간형으로 돌려져 유사시에 공군의 예비 수송기로 투입되도록 조직되었다.
현재까지도 동유럽, 아프리카. 인도 등에서 군용/민간용으로 다수가 사용 중이다. AN-12를 베이스로 한 파생형으로는 소련 공군의 ELINT기인 컵A, 소련해군의 ELINT기인 컵B, 소련공군/해군용 ECM기 인 컵C/D가 있다.
또한 대잠초계기형의 평가실험기 및 신형전자 장비의 테스트기체도 존재한다. 중국은 1969년부터 AN-l2B를 기본으로 국산화한 8형(Y-8)을 개발하여 1974년 12월에 첫 비행을 하였다.
Y-8은 현재까지도 생산 중이며 1993년 6월까지 40대 이상이 제조되었고 일부는 수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