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전체



항공기의 분류

항공기 사전

전체

항공기 사전

  항공기명 : KA-52

닉네임
Hokum
전폭
7.3 m
전장
15.9 m
전고
4.9 m
자중
7,692 kg
최대속도
310 km/h(순항속도 : 270km/h)
항속거리
455km
탑승인원
2
개발사
Kamov Helicopters JSC

항공기 상세정보

KA-52 Hokum (Alligator)

KA-52는 KA-50을 개조하여 만들었다. 서방측에서는 호컴이라는 같은 이름을 쓰기도 한다.
KA-52는 표준형 KA-50의 무장을 장착할 수 있으며, 정찰 임무에 추가하여 완전한 전투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한 복좌형이라 요구되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임무 장비의 운용이 용이하고, 조종사와 무장 조작사의 부담을 적게 해 준다.
KAmov 설계국은 Su-24 Fencer와 Su-27IB 전술 폭격기에 적용한 수호기의 조종석 설계의 경험을 바탕으로 좌우 조종방식의 복좌형을 채택하였다.
이러한 좌우 조종석 배치는 특별히 최저 고도비행과 같은 복잡한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에 조종사와 무장 조작사간에 통화를 용이하게 해주며, 그리고 이중으로 소요되는 일부 조종장치와 계기를 적절하게 배치할 수 있다.
KA-50과는 달리, KA-52는 승무원 중에 한 명이 다치거나 사망 시 생존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별도의 훈련기가 필요 없이 자체 헬기로 전환 훈련을 용이하게 해주는 이중의 이점을 갖고 있다.
지상에서 시험했던 기체를 개조한 KA-52의 모형물이 MAKS-95에서 전시되었는데, 그 기체는 임무 장비를 장착하지 않은 유연한 기수모양이며, 최대한의 부품 공통성을 고려하여 오히려 말끔하지 않게 각이 진 캐노피를 장착하고 있다.
KA-52의 캐노피는 초기에 자동차 형태의 문으로 작동했으나 얼마 후에 상 하방으로 열고 닫는 좀더 유선형 모양의 새로운 캐노피로 대체되었다.
Samshit-50 탐지 및 표적 시스템을 탑재하는 큰 구형의 turret는 조종석 상방 뒤쪽에 장착하였으며, 기본적인 KA-50 헬기와 85%의 구성품에 대한 공통성을 유지하였다. 특히 KA-52의 전방부분은 모두 새롭게 개량하였다.
Alligator라는 명칭의 KA-52 시제기는 KA-50의 세 번째 시제기를 개조한 것으로 1996년 11월에 공개하였으며, 이렇게 개조하기까지 공정은 5개월이 소요되었다.
KA-52 시제기를 공개할 때에 좌우 110°씩 회전할 수 있는 2개의 광학 평면창과 Rotor라는 주야간 표적 시스템을 갖고 있는 기수 아래의 큰 turret를 장착하고 있었다.
하방의 작은 구형의 turret는 무장 조작사를 위한 쌍안 잠망경을 두는 앞바퀴 다리의 후방 오른쪽에 벗어나 있다.
그리고 밀리미터 레이더는 후에 추가하였다.
시제기는 1996년 12월에 시험할 준비가 되었으나 초도 비행은 연기되었다. 그 이유는 KAmov 설계국이 1996년 12월 3∼7일 간 계획된 Bangalore의 인도 항공 96 에어쇼에 KA-52 헬기의 전시를 원했기 때문이다.
서방측을 대상으로 전시하는 새로운 전투 헬기의 공개 결정은 KAmov 설계국이 러시아 군용기의 주 수출업체의 하나인 MAPO(Moscow Aircraft Production Organization) 생산협회와 합병한 이후 새로운 정책에 의해 지시되고 있다.
MAPO 생산협회는 국가가 재정 지원을 계속적으로 할 수 없기 때문에, 가능한 헬기 주문을 유도하기 위하여 세계 시장에 헬기를 전시하면서 지속적인 판매 활동을 하는 것이 절박하다고 강조하고 있다.
시제기의 문제가 되는 모든 것은 1997년 6월 25일에 실시했던 초도 비행 전에 수정되었으며, 2개월 후에 KA-52 Alligator는 제작되어 MAKS-97 전시회에서 첫 무대에 등장하였다.
KA-50N 경우와 같이, 항공전자 장비는 고객 요구에 의해 제작되겠지만, 우선적으로 수출 헬기는 Thomson-CSF 또는 Sextant 항공전자 장비를 장착하게 될 것이며, 러시아 공군은 국내에서 설계한 항공전자 장비를 장착하게 될 것이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