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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F-20 (F-5G)

닉네임
TigerShark
전폭
8.13 m
전장
14.78 m
전고
4.52 m
자중
5,090 ㎏
최대속도
마하 2.0
항속거리
탑승인원
1
개발사
Northrop

F-20  (F-5G) 사진

F-20 (F-5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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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상세정보

F-20(F-5G) TigerShark

노스롭 F-5G는 공산진영 제국과 인접한 자유진영의 중소국 공군이나 제 3세계 제국에의 수출을 목적으로 개발된 전투기이다. 카터 대통령의 방침에 의하여 상대방의 위협에 대항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면서 주변국에 무용한 불안감이나 자극을 주지 않고, 군비확장 경쟁을 초래하지 않아야 한다는 계약 하에 개발된 전투기이다.
F-5의 성공의 한 원인은 GE의 J 85라는 경량 소형 엔진의 쌍발의 형태를 택한 데 있다. 이 엔진은 동급의 바이퍼에 대하여 추력 중량비로 비교하면 4 : 7 로 되는 경량의 엔진이었다. 그러나 F-5 시리즈의 능력의 한계도 이 엔진에 있었다.
F-5A의 AB 사용 1,850㎏ 쌍발로부터 F-5E의 AB 사용 2,270㎏ 쌍발로 발전했는데, 그래도 점차 성능이 향상되고 있는 공산 측의 위협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가속력, 상승력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었다. J 79로 하는 것이 좋다는 관점도 있지만 엔진만도 1톤이나 증가하고, 필요 연료도 증가한다. 7톤의 전투기가 10톤을 넘는 전투기로 하여 본래의 특징이 상실되어 버린다. 거기에 등장한 것이 F/A-18에 사용되고 있는 F.404 엔진(AB사용 7,260㎏)이다. 추력은 J 85-21 쌍발에 비해서 60% 증가되지만 중량이 불과 908㎏, 추력 중량비 8.0의 엔진이다. 이것 같으면 낮은 익면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앞 부분의 동체, 주 날개, 꼬리날개는 F-5E의 것을 그대로 이용한다. 단발이 되기 때문에 공기 흡입구나 덕트를 포함한 후부동체는 완전히 재설계를 했다.
현재 발표되어 있는 계획으로는 기내 연료 탱크의 용적은 F-5E와 같다. 엔진 출력이 크게 되어 있지만 연료소비율은 낮기 때문에 행동반경은 임무에 따라서는 대차 없을 것이다. 동체 내의 여유 용적이 감소되기 때문에 용량을 확보하기가 어려워진다.
FCS 레이더 APQ-159를 비롯하여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F-5E의 것을 답습하지만 엔진이 단발이 되기 때문에 유압원이나 전원은 개념설계부터 변경하게 된다. 안정 증강장치나 조종 시스템은 성능향상에 대응하여 당연이 약간의 개량이 필요하게 된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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