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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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명 : MI-8
- 닉네임
- Hip
- 전폭
- 21.29 m
- 전장
- 25.35 m
- 전고
- 5.65 m
- 자중
- 7,100 kg
- 최대속도
- 250 km/h
- 항속거리
- 459 km(5%예비)
- 탑승인원
- 24
- 개발사
- Mil(Russia)
항공기 상세정보
MIl MI-8/-17/-171/172 Hip(Russia)
MI-4의 후계기인 MI-8은 구 소련에서 가장 많이 생산된 쌍발헬기로서, 1961년에 존재가 공표된 이래 10,000대 이상이 생산되었다. 민간형 외에 군용형도 다수 운용되고 있으며 현재 7가지의 버전이 확인되고 있다. 기체규모는 시코르스키 S-61에 필적하는 대형이며 1962년 9월17일에 첫 비행하였다.
초기형의 메인 로터는 4엽의 금속제였지만 1964년부터 5엽으로 변경되었다. 테일로터는 3엽의 금속제이며 한냉지에서의 운용을 위해 전기식의 방빙장치가 설치되었다.
엔진은 1,500shp급 쌍발이다.
현재까지 MI-8 히프시리즈는 7가지의 형식이 확인되고 있다.
히프 C: 전술 수송형으로서 동체측면에 57 mm 로켓포드를 4개 내지는 다른 무장을 탑재한다.
히프 D: 공중 통신 중계형으로 외부에 장방형의 캐니스터가 있고, 안테나가 추가로 설치되었다.
히프 E: 전술 침투수송형으로 구 소련 육군의 표준형이며 동체측면에 있는 3개의 무장 래크에는 로켓포드와 스와터 대전차 미사일을 탑재한다. 이 기체의 수출형으로 대전차 미사일을 9M14로 교체한 것이 히프 F이다.
히프 G: 공중통신형으로 캐빈후방에서 뒤로 안테나가 설치되어있고 제식명은 MI-9이다.
히프 J: ECM작전용으로 동체측면의 주착륙 장치 전후에 각종 전자전/방해장치가 장착되어있다.
히프 K: 통신방해 ECM형으로 동체측면에 다수의 안테나 소자가 탑재되어있다.
MI-8을 베이스로 개량된 발달형인 MI-17은 1981년 파리 에어쇼에서 민간형이 처음으로 공개되었다. MI-8과 외형상 큰 차이점은 없지만 엔진이 강화되고 테일로터는 좌측으로 이동되었으며, 엔진 카울링은 축소되었다.
보조동력장치가 캐빈 위에 설치되었고, 메인 로터 마스트 후방에 배기구가 설치되어 있는 것이 다른 점이다. 좌석 수는 28석이지만 최대 32석까지 증설할 수 있다.
군용형은 아프가니스탄 분쟁에서 사용되어 확인되었고, 구 소련 외에 체코슬로바키아, 니카라구아, 구동독 등이 도입하였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운용된 히프 E 수송형은 동체측면에 무장장착대가 설치되어있다. 주로 로켓포드를 탑재하며 테일붐 아래에는 플레어 사출기가 있다.
체코 및 슬로바키아에서 사용되고 있는 MI-172가 참가하였으나 신뢰성 부족한 성능 때문에 탈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