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전체



항공기의 분류

항공기 사전

전체

항공기 사전

  항공기명 : KA-27

닉네임
Helix
전폭
15.90 m
전장
11.30 m
전고
5.40 m
자중
10,700 kg
최대속도
270 km/h
항속거리
722 km
탑승인원
개발사
Kamov(Russia)

항공기 상세정보

Kamov KA-27/-28 Helix(Russia)

소련의 카모프 설계국은 40년대 말에서 50년대 초까지 헬기 개발에 대한 모색기를 거쳐 해군용 헬기개발에 주력한다.
그 결과 탄생한 기종이 호몬이라 불리는 중형의 쌍발엔진 함재 대잠헬기이다.
제식명 Ka-25인 이 기체는 61년에 투시노 에어쇼에서 서방에 공개되어 구소련의 대표적인 대잠헬기로 인식되어 왔다.
최초의 대잠형인 호몬 A형은 기수하면에 I/J밴드의 레이돔을 설치하고 있으며 동체후방에 OKA-2디핑소나를 장비하고 있으며 테일붐에 전자광학 센서와 자기탐지 시스템을 부착하고 있다. 무장은 동체하면의 무장베이가 설치되어 있다. 또한 작전요구에 따라 우측 후륜부 후방에 소노피이 캐니스터를 장비할 수 있다.
호몬헬기는 적의 장거리 순항미사일 추적 및 아군의 순항미사일 유도용으로 사용되는 B형이 존재하며 수송, 구난용의 C형도 있다.
호몬은 인도와 시리아, 베트남에 수출되어 대잠임무에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호몬은 신형이라 할 수 있는 헬릭스로 대체되어 러시아에서는 대잠형은 모두 퇴역했다.
호몬에 이어 81년에 등장한 헬릭스는 호몬헬기를 재설계하여 대형화한 기체이다.
헬릭스 A형은 기수 하면에 레이돔을 설치하고 있으며 디핑소나와 캐빈 안쪽에 소노부이를 장착하고 있다. 이밖에 동체하면에 무장베이가 있다.
헬릭스 대잠형헬기는 인도와 구 유고슬라비아에 Ka-28이라는 제식명으로 수출되었다.
헬릭스 A는 러시아 해군의 유일한 항모인 쿠츠네초프에 17대가 탑재되어 Su-33전투기와 비슷한 규모를 자랑하고 있다. 이 같이 많은 수의 대잠헬기를 운용하는 이유는 항모운용 성격이 공격용이라기보다는 연안 방어용으로 목적이 바뀌었기 때문이다.
헬릭스 A형은 총중량 12.6톤에 편도 항속거리 800km이다. 러시아는 어려운 재정난으로 인해 당분간 헬릭스 A의 후속기를 개발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21세기 초에도 주력 대잠헬기로 계속 사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