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시 : 첨단 항공 산업의 메카 > 전체



항공기의 분류

항공기 사전

전체

항공기 사전

  항공기명 : KA-50

닉네임
Hokum(blackShark)
전폭
7.3 m
전장
15.9 m
전고
4.9 m
자중
7,692 kg
최대속도
310 km/h
항속거리
4551km
탑승인원
1
개발사
Kamov Helicopters JSC

항공기 상세정보

KA-50 Hokum (blackShark)

KA-50 블랙샤크는 카모프 헬리콥터 JSC(KAmov Helicopters JSC)에서 개발되었으며, 나토코드명은 KA-50의 경우 호쿰(Hokum) A, KA-52의 경우 호쿰 B이다.
이 헬리콥터는 1995년 이후 러시아 육군에 배치되었으며, 러시아의 아르세니예프에 위치한 Sazakin Aviation Company Progress에서 양산되고 있다.
이 헬리콥터는 주야간 구분 없이 운용 가능한 고성능 전투 헬리콥터로써, 높은 생존성과 적 항공목표물이나 중장갑과 對空 무기로 무장된 적 戰車를 격퇴할 수 있는 높은 파괴능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까지 러시아(구 소련)와 과거의 동구권 국가들이 보유하고 있는 주력 공격용 헬리콥터는 람보 등의 영화에서도 자주 등장하여 익숙한 Mil 설계국의 Mi-24이다.
이 헬기는 대전차미사일, 로켓, 기관포 등으로 중무장한 공격헬기로 본격적인 대전차 공격 및 적진지 파괴 등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병력수송의 기능도 가지고 있다.
현재까지 Mi-24는 약 2,500기가 생산된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러나 미국이 코브라의 후속으로 AH-64 아파치 헬리콥터를 개발하게 되자, 러시아 역시 후속모델의 개발을 계획하게 되었고, 그 결과 나온 것이 카모프 설계국의 KA-50이다.
이 헬리콥터는 AH-64와는 상당히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가령 메인 로터를 2중의 반전 로터(즉 두개의 로터가 서로 반대방향으로 회전하게 되는 식이다.)로 개발하였다.
헬리콥터의 경우 꼬리부분에 테일로터가 회전하게 되어 있는데, 이는 메인로터가 한쪽 방향으로 회전함에 따라 기체가 메인로터의 회전방향과 다른 방향으로 회전하려는 특성을 보이게 되므로 이를 테일로터로써 보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KA-50의 경우에는 이런 문제점을 2중반전을 하는 메인로터를 채용함으로써 해결하였고, 결과적으로 테일로터를 삭제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KA-50은 AH-64와 달리 1명에 의해서 조종과 공격을 맡기게 되어있다. 이는 추측컨데, 경제적 상황에 따라 병력을 계속 감축 할 수밖에 없는 러시아의 현사정과 무관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실제 운영시의 문제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 개발된 것이 KA-52이다.
호쿰은 최신형 공격헬리콥터로써의 명성에 맞는 전자 장비를 대폭 채용하고 있다.
승무원은 1명이고 엔진은 쌍발이며, 기체의 35%정도를 복합소재를 사용하였으며, 중요부분은 장갑으로 장비되어 있다.
조종계통과 유압장비는 적의 사격 등으로 인한 고장에 대비하여 2중으로 설계하였으며, 특이하게도 헬리콥터에 전투기의 사출좌석을 채용하였다.
비행시스템으로 관성항법장치(inertial navigation system: INS), 자동조종장치, 헤드업 디스플레이(HUD)등을 갖추고 있다. 센서류로는 전방감시 적외선장치(forward-looking infrared: FLIR), 지형추적 레이더(terrain-following radar)등을 갖추고 있다.
두개의 엔진은 두 대가 동시에 파괴될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가능한 최대의 간격을 유지하면서 분리 장착되어 있다.
파워플랜트는 오일 없이 30분 동안 비상 비행이 가능하여, 전투 시 오일공급시스템이 파괴된 위기상황 시 조종사로 하여금 비상 착륙 지점까지 비행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 헬리콥터는 또한 이중의 유압장치와 전기공급시스템, 메인 컨트롤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확대 적용된 All-Round 장갑은 12.7mm탄환이나 23mm 포탄 파편의 피격으로부터 조종사를 보호 할 수 있다.
연료탱크는 폭발위험과 누유방지를 위해 필터·자체 밀봉 커버·소화 장치를 갖추고 있다. 또한 이 헬리콥터는 적 열 추적 미사일로부터 보호될 수 있도록 헬리콥터의 배기열 및 플레어 디스펜서의 열을 감소시키도록 엔진 배기열 스크린을 장착하고 있다.
이 헬리콥터는 헬리콥터로써는 세계 최초로 K-37-800 고체연료 사용 로켓에 의한 사출식 탈출 좌석을 갖추고 있다.
이 좌석 시스템은 모스크바에 위치한 즈베다 연구소(Zvezda Research)와 Production Enterprise Joint Stock Company에 의해서 제작된다. 이 사출좌석에는 PS-37A 낙하산시스템을 포함하는 NAZ-7M 생존키트가 부착되어 있다.
K-37-800 사출좌석은 비상시 고도 0∼6000미터 범위에서 시속 350km의 속도로 조종사를 헬리콥터 외부로 탈출시킬 수 있다. 또한, 좌석은 최소 90미터 상공에서 330km의 속력으로 좌석을 역 분사시킬 수 있는 로켓이 장치되어 조종사가 탑승하고 있는 좌석을 연착시킬 수 있다.
내장형의 테스트 및 자기진단 시스템은 빠른 유지보수기능을 제공하여 정비로부터 빠른 시간 내에 임무수행에 복귀 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헬리콥터는 최소의 유지보수 작업만으로 12일간 지속적으로 임무 수행을 할 수 있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만족도 조사 민원신청  시장에게 바란다  조직도  공지사항  공고/고시/시험 
페이지 수정요청열기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평가:
닫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