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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SU-34

닉네임
Flanker
전폭
14.7 m
전장
23.3 m
전고
6.5 m
자중
최대속도
M1.8/고공, M1.14/SL
항속거리
4,000 km
탑승인원
2
개발사
Sukhoi (Russia)

항공기 상세정보

Sukhoi SU-34 Flanker

SU-32는 SU-24를 대체할 전투 폭격기로 SU-27을 베이스로 개발되었다. SU- 271B라고 불린 원형기는 1990년 4월에 첫 비행하였으며 세부적인 설계 변경을 한 SU-34는 1993년 12월에 비행하였다.
1996년 말 시점에서 비행 테스트에 참가한 기체는 SU-27IB를 포함하여 5대 정도이며 신규 제작은 4대 정도이다. 계획상으로는 12대를 제작하여 1998년에 러시아 공군에 인도하고 2005년까지 양산하여 SU-24를 모두 교체할 예정이었다.
파생형으로 정찰기 및 전자전기도 개발 중이다. SU-27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전방 동체의 폭을 넓혀 병렬 복좌의 조종석으로 재설계한 것이며 이 때문에 조종석 뒷부분 이 위로 크게 부풀어 올라있다. 동체가 굵고 커졌기 때문에 저항이 증가하였다고 생각되지만, 에어리어 룰의 면에서는 단면적의 분포가 오히려 SU-27보다 매끄럽다고 판단된다.
고공에서의 최대 속도가 M1.8정도이고 공기 흡입구의 램프도 고정식이며, 저공에서의 최대 속도는 SU-27과 비슷하다. 주익과 미익은 기본적으로 SU-27과 동일하며 SU-35에도 설치된 카나드가 추가되었다. 중량 증가에 대응하여 메인 랜딩 기어도 탠덤 2차륜 방식으로 바뀌었다.
조종석은 의외로 넓고 장시간의 작전(공중급유장치를 설치)에도 승무원의 피로가 덜 쌓이도록 하고 있으며, 일반 전투기보다 여압 능력이 우수하다. 조종석 주위는 티타늄 합금의 장갑판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일부 연료탱크에도 장갑이 설치되어 방탄시설에 투자한 중량만도 1.480kg에 달한다. 테스트기의 엔진은 SU-27과 같은 AL-3IF였으나 양산형은 추력 향상형인 AL-3IFM이나 AL~fS를 사용할 예정 이 다. 납작한 모양의 노즈론에는 레니네츠가 개발한 페이즈드 어레이 방식의 다기능 레이더가 설치되어 있으며, 대형화된 테일콘에도 후방 경계용 레이더를 탑재하고 있다. SU-27과 같이 오른쪽 스트레이크 내부에 30mm기관포를 장착하고 있으며, 모두 12개의 파일런에 공대지 미사일, 유도 폭탄, 방어용 공대공 미사일 등을 최대 8.000kg까지 탑재 가능하다. SU-32는 해안에 위치한 지상기지에서 발진하는 연안 방어용으로 사용되는 해군형이다. 해상 수색 및 공격용 전자 장비를 탑재하며 사정거리 250km의 신형대함 미사일을 포함한 다양한 무장을 탑재할 수 있고, 특히 동체 아랫면에는 대잠작전용 소노부이 투하 포드를 장착할 수 있다. 1995년 파리 에어쇼에 SU-32가 기존 SU-34를 개조하여 출품한 바 있으며, 해군 항공대가 보유한 SU-24의 대체기를 노리고 있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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