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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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명 : A-5
- 닉네임
- Nanchang
- 전폭
- 9.70 m
- 전장
- 16.26 m
- 전고
- 4.51 m
- 자중
- 6,500 kg
- 최대속도
- 1,210 km/h/SL
- 항속거리
- 탑승인원
- 1
- 개발사
- Nanchang(China)
항공기 상세정보
Nanchang A-5
A-5는 중국이 라이선스 생산을 했던 MIG-19(F-6)를 베이스로 독자적으로 재설계 개량한 지상 공격기로 생산은 남창 항공기 제작소이다.
중국은 MIG-17/19의 라이센스 생산과 MIG-21의 카피 생산으로 전투기 부대를 육성해 왔으나 기체의 외부무장 탑재능력 이 빈약하여 중소 국경분쟁 시 지상 작전을 지원할 공군력의 부족을 절실히 느껴왔다.
A-5는 중국의 대 소련 방위 전략에 따른 전력강화를 위하여 등장한 지상공격 전용의 기체이다.
주익, 미익, 후방동체는 기본적으로 라이센스 생산중인 F-6에서 전용하고, 저공에서 행동하는 공격기에 필요한 다량의 연료를 싣기 위하여 동체를 약 25% 연장하고 공기 흡입구를 기체의 측면으로 옮겼다.
동체 아래에는 기내 폭탄창이 새로 설치되어 F-6과 다른 특징으로 되어 있다. 후기형은 폭탄창 내부에 연료탱크를 설치하였으며, 이로 인하여 기내 연료 탑재량은 F-6과 비교할 때 70% 이상 크게 늘어났다. 주익의 뿌리 부분에는 23mm 기관포 2문을 내장하고 있다. 또한 동체 아래의 4군데에 하드포인트가 설치되어 250kg급 폭탄을 장착할 수 있다.
760L 보조연료탱크와 250kg 폭탄은 주로 주익 중앙 파일런에 장착한다. 주익 바깥쪽 파일런은 사이드와 인더급의 AAM을, 주익 안쪽 파일런에는 로켓탄 포드를 장착한다.
A-5M은 아에리탈리아의 협력을 얻어 AMX와 동급의 전천후 공격 시스템을 장비한 기체로 엔진을 추력 3,000kg(A/B 시 3.900kg)의 WP-6A로 강화하였고, 최대속도는 마하12이다. A-5는 중국 공군 이외에 파키스탄공군에 140대, 북한 공군에 40대가 수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