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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RF-4

닉네임
Phantom II
전폭
11.71 m
전장
19.20 m
전고
5.03 m
자중
14,110 kg
최대속도
M1.2/SL
항속거리
3,500 km
탑승인원
2
개발사
Boeing

항공기 상세정보

Boeing RF-4 Phantom II

F-4의 정찰형은 1962년 3월 미 공군이 RF-101의 후계기로 RF-lIOA(뒤에 RF-4C로 명칭변경)의 채용에 따라 탄생하여 1973년까지 모두 505대가 인도되었으며 1965년 10월부터 베트남전에 투입되었다.
미 공군형인 RF-4C 이외에도 미 해병대형 RF-4B(46대)와 수출형 RF-4E (146대)가 제작되었다.
RF-4C는 F-4C의 레이더를 소형인 APd-99로 바꾸고. 여유 공간에 3군데의 카메라 스테이션을 설치한 모델로 KA- 56/91, KS-72/87/127A 등 각종 정찰카메라를 조합하여 탑재한다.
RF-4C의 특징은 사진정찰 이외에도 SLAR(측시 레이더. AN/APD-10), IRDS(적외선 탐지시스템: AN/AAD-18), LRS(레이저 정찰 시스템, AN/AVD-2) 등을 장착한 멀티센서 정찰기라는 점이며, 후기형에는 TEREC(전술전자정찰 센서. AN/ALa 125)와 디지털 항법 시스템(AN/ARN- 101)을 추가, 정찰능력이 향상되었다. 현재 스페인에 12대, 한국에 18대가 인도되어 당분간 현역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RF-4B는 RF-4C와 기본적으로 같으며 엔진과 전자 장비를 미 해군 규격으로 바꾼 형으로 육상기지에서만 운용되었으며 현재 모두 퇴역하였다.
RF-4E는 RF- 4C의 엔진을 F-4E와 같은 엔진으로 바꾼 형이며 정찰장비는 RF-4C와 같다. 서독(88대), 이스라엘(12대), 이란(16대), 터키 (8대), 그리스(8대), 일본(14대)에 수출되었으며 독일을 제외하고 모두 현역에서 활동 중이다. 특히 일본은 RF-4E와 함께 F-4EJ(F-4E의 일본 항공자위대 형)에 정찰포드(전술정찰, 장거리 사각 사진정찰, 전자정찰 등 3종류)를 탑재하여 RF-4EJ형으로 개조하는 작업을 진행하였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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