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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PHALCON 707

닉네임
Phalcon
전폭
44.4 m
전장
46.6 m
전고
12.9 m
자중
최대속도
973 km/h
항속거리
6,920 km
탑승인원
개발사
IAI(Israel)

PHALCON 707 사진

PHALCON 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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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상세정보

IAI Phalcon 707

이스라엘 에어크래프트 인더스트리즈 (IAI)사가 칠레 공군으로부터 주문받아 보잉707을 개조하여 엘타 일렉트로닉스 사의 팔콘 조기경보시스템을 장착하여 제작한 조기 경보기이다. 개조기(4핀-JYI) 는 1993년5월12일에 첫 비행 하였다. 그 후 각종 시험을 거친 후 칠레 공군에 인도되었다. 팔콘 AEW 시스템은 AEW기의 주류인 I-2. E-3. A-50과 같은 로토돔 탑재형식과 달리 감시 레이더로 최초의 페이즈드 어레이 레이더를 사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양측면에는 길이 12m, 폭 2m, 두께 0.46m의 대형 평면 페어링이 부착되어 있으며, 페어링은 후방 동체의 양측면에도 장착이 가능하다. 또한 기수에는 지름 3m의 대형 레이돔을 장착하였고, 꼬리부 아래쪽에도 6개의 레이더 안테나를 부착하여 결과적으로 360도전방향의 감시가 가능하다.
영국 공군이 실용화에 실패한 조기 경보기인 님로드 AEW.3 역시 기수와 꼬리에 대형 레이더를 장착. 각각 180도씩 감시하도록 하여 360도 전방향 감시효과를 보았는데, IAI 팔콘707도 여기에서 힌트를 얻지 않았나 생각된다. 그러나 칠레 공군형은 후방 동체 좌우 측면의 페어링과 꼬리부의 6개 안테나가 없기 때문에 감시 범위는 260도로 제한되어 있다.
양주익의 끝에는 EL / L-8312 ESM이 페어링 속에 장비되어 있다. 한편 IAI사는 B-707 이외에도 보잉 747이나 C-130과 같은 대형기에도 시스템 장착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칠레 공군이 1대를 채택한 이 외에 이스라엘 공군이 소수를 사용 중이라 전해지며, A310 탑재형을 호주에, B 767 탑재형을 한국에 제안했다. 한편 중국이 팔콘을 도입하려 했으나 미국의 반대로 실패한바 있다. 다만 인도공군에 판매될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페이즈드 어레이 레이더형 AEW로는 팔콘 이외에 사브 340 AEW&C가 실용화되었는데 종래 고토돔형식의 기체와 비교할 때 성능 및 가격면에서 얼마나 효율적인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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