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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EA-6B

닉네임
Prowler
전폭
16.15 m
전장
17.98 m
전고
4.57 m
자중
14,321 kg
최대속도
1,048 km/h
항속거리
3,250 km
탑승인원
4
개발사
Nothrop Grumman(USA)

항공기 상세정보

EA-6B Prowler

EA-6B는 1965년에 개발이 시작된 본격적인 전자전 지원기이다. A-6의 전방 동체를 1.37m 연장하여 4좌석(조종사 1명 + ECM 요원 3명)을 확보하였으며 수직미익 위에 수신용 안테나 페어링을 장착하고 있다.
EA-6B의 전자장비 중 핵심장비는 AN/ALQ-99 TJS(전술 방해시스템)로서 기내에 수신시스템, 분석컴퓨터를 탑재하고 재밍 발신 장치는 기외포드로 최대 5개까지 기외탑재가 가능하다.
또한 AN/APR-27 RHAW, AN/APR-42 EAM, AN/ALQ-92 통신 재머도 탑재한다.
양산형은 1971년에 미 해군에 인도되어 베트남전 말기, 실전에 투입되었다. 1991년 7월 최종 183호기가 미 해군에 인도됨으로써 생산이 종료된다.
미 해군의 최 전성기 때에는 16개 비행대(VAQ, 예비역 2개 비행대 포함)가 편성되어 각 항모비행단에 4대씩 고정 배치되었다.
그러나 군축에 따라 배치 수 감소와 미 공군의 전자전기인 EF-111A의 퇴역에 따라 1997년까지 4개의 합동 VMAQ를 보유하고 있으며 항모에도 파견하고 있다.
EA-6B의 전자전장비는 초기의 스탠더드형으로부터 EXCAP, ICAP 1/2로 점차 성능을 향상하였으며 현재는 ICAP 3을 계획 중이다.
미 해군은 A-3 스카이워리어를 개조한 EA-3B를 만들었으나 속도가 빠른 공격기 부대와 같이 행동하기가 힘들었기 때문에 미 해병대는 A-6A를 전자전기로 개조한 EA-6A 인투루더를 1966년부터 실전에 투입하여 좋은 결과를 얻었다.
조종사와 전자전 요원이 각각 1명씩 탑승하는 EA-6A는 30개의 전파탐지 안테나와 20개의 방해전파 발신기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복잡한 전자전 장비를 혼자서 조작하기에 무리가 따랐기 때문에 미 해군 및 미 해병대가 EA-3B와 EA-6A를 대체하기 위해 새로이 개발한 EA-6B 프라울러 조종사1명에 전자전 요원이 3명이나 탑승하도록 되어 있다.
EA-6B의 가장 큰 임무는 공격 비행대와 함께 출격하여 공격부대를 적의 레이더를 비롯한 전파무기로부터 보호하는데 있다.
즉, 적 상공에 침투하여 감시레이더, 지대공 미사일 및 대공포 관제 레이더와 가은 전파를 발사하는 모든 레이더를 교란시키는 것이 첫 번째이고 두 번째로는 각종 통신장비의 전파를 교란시켜 적진을 혼란에 빠지게 하는 임무가 있다.
특히 EA-6B는 전파방해 장비가 내장된 포드를 주익과 동체 밑에 5개까지 탑재할 수 있는데 이 전자 포드는 전파의 주파수대에 따라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다.
이들 전자포드를 이용하여 전자전 요원은 탐지, 식별, 방해 등 여러 임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
EA-6B는 겉모양은 그대로 이면서도 내부 전자장비는 계속적으로 개량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사용될 것이다.
특히 걸프전 때는 전파방해 임무만이 아니라 직접 HARM 미사일을 2발 탑재하고 출격하여 와일드 위슬기로서 까지 변신한 모습도 보여주었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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