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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공기명 : E-2

닉네임
Hawkeye
전폭
24.56 m
전장
17.54 m
전고
5.58 m
자중
17,265 kg
최대속도
626 km/h
항속거리
2,854 km
탑승인원
5
개발사
Nothrop Grumman

항공기 상세정보

E-2 Hawkeye

획득 계획을 세울 때부터 전용의 함상 공중조기경보(Airborne Early Warning) 전용기로 설계된 미 해군의 함상 AEW기로, 그루먼사는 2차대전 때부터 AEW기에 관한 경험과 실적을 쌓아왔으며, 1956년 12월에 동체상부에 커다란 고정식 레이돔을 설치한 E-1B(WF-2) 트레이서를 개발하여 1960년에 실전 배치함으로써 본격적인 미 해군의 함상 AEW시대를 열었다.
E-2는 함정에 장비된 NTDS(Naval Tactical Date System)와 대응되는 ATDS(Airborne Tactical Date System)의 공중 플랫폼으로써 1956년에 구상이 시작되어 1959년 3월에 그루먼사가 개발 제작사로 선정되었다(구명칭 W2F-1).
E-2는 제네럴 일렉트릭(현재 록히드 마틴)사가 개발한 UHF 레이더와 고공에서 저공에 이르는 목표물을 포착할 수 있는 이동목표 표시(넌코히런트 MTI) 기술개발의 성공 때문이다.
TV에서도 사용하는 UHF 주파수 대역은 안테나가 크지 않고 해면클리터 제거가 쉬운 장점이 있다.
직경 7.32m, 두께 0.76m의 회전식 레이돔(rotodome)의 가운데에는 안테나가 들어있으며 돔 자체는 10초에 한바퀴씩 회전한다.
레이더는 멀티패스(해면을 경유하는 발사)를 이용하여 목표의 고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지지빔이 기체에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E-3와 달리 레이더 작동 중에는 뱅크 각이 없는 선회(플랫턴)가 요구된다.
레이더를 탑재한 기체로서 함상기의 제한 규격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대형 수직미익을 포기하고 4장으로 쪼개어 수평미익의 위에 설치하는 아이디어를 짜내기도 하였다.
가는 동체의 가운데 부분에는 3명의 레이더 조작요원이 회전식 좌석에 앉아서 좌측의 콘솔에 나타난 정보를 처리한다.
또한 함상기로서 캐터펄트 사출을 위해 최초로 런치 바를 채택하였다. E-2A의 항공역학 시험용 1호기는 1960년 10월 21일에 첫 비행 하였으며, 전자장비 시험용 3호기는 1961년 4월 19일에 첫 비행 하였다.
E-2A는 1964년 1월부터 비행대 배치가 시작되었으며, 59대가 생산되었다.
1965년 10월에는 항모에 전개하여 베트남전에 투입되었다.
그러나 베트남전에 투입된 후 무더운 날씨 때문에 E-2A의 전자장비가 잦은 고장을 일으키는 문제가 발생하여 1967년부터는 신뢰성 향상 계획이 시작되어 E-2A 중 52대가 1971년까지 아날로그 컴퓨터를 디지털로 교체하는 E-2B 규격으로 개조하였다.
한편, 1971년 1월에는 YE-2C가 비행을 시작하였으며 APS-120 레이더를 탑재한 E-2C 1호기가 1972년 9월에 첫 비행 하였다.
그 후 생산형은 탑재전자장비가 계속적으로 개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속적으로 E-2C 형으로 불리지만, 실제로 레이더를 비롯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모두가 비약적으로 향상되었다.
E-2C는 크게 그룹 0(100대), 그룹 1(18대), 그룹 2(현재 생산 중)가 있으며 현재는 호크아이 2000이라는 발달형을 계획 중이다.
레이더의 기본형식과 UHF 대역은 변함없음에도 APS-96에는 APS-111을 거쳐 E-2C는 APS-120, 신호를 디지털 처리하는 APS-125, APS-138, APS-139로 발전하였다. 개량 작업의 핵심은 육지 상공 목표물의 처리, 복잡하고 강력한 그라운드 클러터 환경에서의 이동목표물 탐지 및 추적이며, 추적 작업도 수동에서 자동으로 개량되었다. 한편 기 생산분도 차례로 신형 레이더 장착 개조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1991년부터 등장한 그룹 2의 APS-145 레이더는 사이드 로브를 줄인 TRAC-A(Total Radiation Aperture Control Antenna)를 지니며 탐지거리가 수평선 너머 560km에 이른다.
약 2,5000㎦의 공간을 수색하여 2,000개 이상의 목표를 자동적으로 탐지 추적하며 동시에 40개 이상의 목표물에 요격관제를 할 수 있다. 현재는 미션 컴퓨터를 E-8 J-STARS와 같은 DEC사의 2100 모델 1500MP 개량형으로 교체중이다.
한편 E-2C의 기체에는 패시브 탐지 시스템(PDS)을 장비하였으며 전방 동체 위에는 전자장비 냉각용 에어스쿠프가 대형화되어 E-2A/B형과 쉽게 구별된다.
E-2C의 엔진은 T56-A-422(4591shp)에 1974년 말 프로펠러를 클래스파이버외피로 개량한 A-425로 변경하였으며, 1989년부터는 출력을 5100sph로 강화한 T-56-A-427로 바뀌었다.
미 해군의 E-2C 조달은 1994년 3월에 통산 139호기(시작기 2대를 포함)로 일단 종료하였으며, 1994년 말 추가발주를 승인 받아 1995년에 생산라인을 뉴욕 주에서 플로리다 주로 이전하여 생산이 재개되었다.
1997년 이후 연간 4대 정도가 인도중이며 최종적으로 175대가 조달된다.
E-2C의 초기 생산형 E-2C는 전자장비의 개량에도 불구하고 노후화로 인하여 계속적인 운용이 어렵기 때문에 대체용으로 추가발주가 이루어졌다.
미국 이외의 E-2C 채택국가는 이스라엘(4대), 이집트(6대), 싱가포르(4대), 프랑스(2대), 일본 항공자위대(13대)이며, 1997년부터 인도된 프랑스 수출형 이외에는 그룹 0에 속한다. 한편 대만은 E-2B를 개수하여 APS-138을 장비한 개량형을 E-2T란 명칭으로 1995년부터 4대를 인수하였다. 일본항공자위대 비행대 배치는 1983년부터 시작되었으며 1987년 1월까지 8대를 구입하여 경계항공대를 편성하였다(1994년까지 5대를 추가구입).
그러나 해군기인 E-2C는 항공자위대의 BADGE 방공시스템과 직접적인 데이터 링크가 불가능하여 지상기지의 통신버퍼를 거쳐 정보를 교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결국 E-767을 구입하였다.


담당자
우주항공과 우주항공산업팀 055-831-3472
최종수정일
2016-05-30 16: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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