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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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 사전
항공기명 : F-5
- 닉네임
- Tiger
- 전폭
- 8.13 m
- 전장
- 14.68 m
- 전고
- 4.46 m
- 자중
- 4,278 kg
- 최대속도
- M 1.6
- 항속거리
- 탑승인원
- 1
- 개발사
- Northrop Grumman(USA)
항공기 상세정보
F-5 Freedom Fighter
F-5는 노드롭이 자주적으로 개발을 추진해 온 경량 전투기를 미 공군이 해외 공여용으로 채용한 전투기이다.
유시계 전투용의 소형 기체였기 때문에 당초는 그다지 주목을 끌지 못했지만, 센추리시리즈 이후의 새 기술을 도입하여 만들어진 만큼 설계의 기교성과 함께 사용하기 쉽고 우수한 전투기로서 높이 평가되고, 많은 나라에서 사용되는 동시에 라이선스 생산도 행해졌다.
그러면서도 F5A∼D 시리즈에서는 차차 개량되어 갈 위협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불충분하게 되었다.
F-5A∼D시리즈의 후계기를 구하여 1970년에 행해진 해외공여용 전투기 설계 컨테스트를 위해서 전면적으로 재설계된 것이 F-5E이다.
F-5E는 F-16이나 F-18이 등장한 오늘에도 값싸고 쓰기 좋은, 유용한 기체로서 각국이 채용해 가고 있다.
F-5E는 종래의 F-5A에 비해서 23.5%나 출력이 향상된 J85-GE-21엔진을 채용하고 있다.
이 엔진은 출력도 증가했지만 직경도 커졌다. 따라서 중앙부 동체의 구조는 엔진까지 포함해서 재설계가 필요하게 되었는데 그와 함께 배면 부분의 정형을 직선적인 형상으로 바꾸는 등으로 기내 연료 용량을 285ℓ나 증가시켰다. 주 날개도 동체 폭의 넓어짐에 따라 익폭이 커져있다.
이들의 개조에 의하여 다소 기체의 중량은 증대되었지만, 그 이상으로 추력하중, 익폭하중은 감소되고, 가변 캠버 공중전 플랩의 채용과도 관계되어 고도 4,000m에 있어서의 최대순간 선회율은 F-5A의 15.5。/초에서 17.5。/초로 향상되었다. 또 화기관제장치는 APQ-153X밴드 적의 색출, 거리측정 레이더와 연동하게 되고, 제한된 전천후 능력도 있기 때문에 실제의 공중전에 있어서의 능력은 대폭으로 향상되었다.
F-5F는 F-5E의 복좌형으로서 F-5B시리즈와 달리 레이더 FCS, 병장은 F-5E 그대로로 도어 있기 때문에 (기관포는 1문) 전환훈련에도 실전에도 쓸 수 있다.
현재 한국공군의 제공호 원형이기도 하며, 미국에서는 가상적기 편대로도 사용하고 있다